매화 예찬[이준식의 한시 한 수]〈195〉
꽃 피었다는데 봄은 아직 오지 않았고, 눈 내렸다 하는데 그 향기가 유별나다. 대숲 밖 비스듬히 뻗은 가지, 어느 시골집.쓸쓸한 초가든 부귀한 고대광실이든, 심은 장소는 서로 다를지라도 꽃이 피는 건 매한가지. (道是花來春未, 道是雪來香異. 竹外一枝斜, 野人家. 冷落竹籬茅舍, 富貴玉堂…
- 2023-01-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꽃 피었다는데 봄은 아직 오지 않았고, 눈 내렸다 하는데 그 향기가 유별나다. 대숲 밖 비스듬히 뻗은 가지, 어느 시골집.쓸쓸한 초가든 부귀한 고대광실이든, 심은 장소는 서로 다를지라도 꽃이 피는 건 매한가지. (道是花來春未, 道是雪來香異. 竹外一枝斜, 野人家. 冷落竹籬茅舍, 富貴玉堂…
도연명은 일찍이 “새들은 깃들 곳 있음을 좋아하니, 나 또한 내 집을 사랑한다오(衆鳥欣有托, 吾亦愛吾廬)”(‘讀山海經’ 13수 중 첫 번째 수)라며 집에 대한 애착을 나타냈다. 당나라 시의 주제를 상세하게 분류한 것으로 유명한 책인 ‘당시유원(唐詩類苑)’에도 거처에 대한 항목이 유난히…
나경원 전 의원이 1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3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나 전 의원은 전날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에 대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이날 동작구 신년인사회와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여하면서 대외활동을 재개했…
겨울 산행에서 가장 진귀한 구경은 상고대다. 상고대를 구경하려면 강원도의 계방산, 태백산, 함백산, 제주 한라산처럼 서울에서 멀고 높은 산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지난 주말 도봉산 산행을 갔다가 정상부근 능선에서 탐스럽게 열린 눈꽃과 상고대를 만났다. 포근한 날씨에 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검찰에 출석하는 가운데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회의도 20분도 안 돼 끝났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원내대책회의는 오전 8시 50분에 시작해 9시 10분도 되지 않아 종료됐다.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해 원내대책회의에 참…
‘흰 토끼를 따라가시오(Follow the white rabbit).’ 영화 ‘매트릭스’에서 주인공 네오를 진실의 세계로 이끈 이 대사를 기억하시나요? 루이스 캐럴의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도 앨리스는 시계를 든 토끼를 따라 토끼굴로 들어가면서 이상하고 아름다운 나라를 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10시 반경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와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이후 12시경 국회 본청 당 대표실을 나와 차를 타고 떠났다. 이 대표 측은 …
경기도 과천시 한 단독주택에서 전세살이를 하고 있는 이수영씨(58). 쾌적한 환경을 갖춘 데다가 명당 터라는 조언을 듣고서 이 집에서 산 지 올해로 4년째다. 이씨는 곧 전세 만료를 앞두고 매입할지 이사할지를 결정지어야 했다. 나머지 생을 보낼 주거지를 마련하는 일인 만큼 이씨의…
8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뒤덮였다. 수도권은 황사까지 찾아와 오후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올랐다. 비상저감조치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유지되고 있다. 서울 중구 서울광장 스케이트장도 미세먼지저감조치로 6일 오후 6시 30분부터 운영을 중단하고…
홍해 연안의 항구도시 제다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문화적 개방을 상징하는 도시다. 제다에서는 2021년 사우디에서 처음으로 ‘홍해 국제영화제’가 열흘간 열렸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1980년대 초에 영화관이 문을 닫았었는데, 2018년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사회개혁 정책의 일환으로 3…
이슬람의 최대 성지인 메카와 메디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다. 알라의 신전인 ‘카바’가 있는 메카는 마호메트가 태어난 곳이고, 메디나는 마호메트의 무덤이 있는 곳이다. 전세계 이슬람신자들이 평생 꼭 한번 성지순례를 하고 싶어하는 곳. 그래서 메카와 메디나는 비(非) 무슬림 외국인에게는 …
《이슬람의 최대 성지인 메카와 메디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다. 알라의 신전인 ‘카바’가 있는 메카는 무함마드가 태어난 곳이고, 메디나는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는 곳이다. 전 세계 이슬람 신자들이 평생 꼭 한 번 성지순례를 하고 싶어 하는 곳. 그래서 메카와 메디나는 비(非)무슬림 외국인…
공중 곡예를 하는 피에로 우첼로는 서커스단에서 가장 사랑받는 곡예사다. 인기가 높아질수록 우첼로는 사람들의 시선에 맞추려고 애쓴다. 공연이 끝난 뒤 우첼로에게 남는 건 외로움과 불안감이다. 사랑받고 싶지만 그런 마음이 커질수록 복잡한 감정이 우첼로를 서서히 옥죄어 온다. 어느 날 …
나는 인간이 책을 손에 쥘 때 느끼는 순수한 마음의 움직임이 좋다. 크게 의식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은 조금이라도 더 나은 인간이 되길 바라며 눈앞에 있는 책을 손에 쥔다고 생각한다. 나 자신도 설령 같은 날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인다 해도, 내일은 조금 더 나은 서점을 만들고 싶다. ‘…
● 조용한 퇴사(이호건 지음·월요일의꿈)=팬데믹 후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조용한 퇴사’(심리적 퇴사) 열풍의 원인을 분석했다.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와 사랑하려면 상대의 자유를 인정해야 하듯, 조직도 MZ세대의 가치관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1만7800…
“영화 드라마에서 시작된 한국 콘텐츠 붐이 이젠 게임으로 이어질 겁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에서 일하다 최근 게임 회사로 이직한 이가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를 통해 세계로 뻗어 나간 한국 콘텐츠의 미래가 게임에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