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는 슬픈 역사 속에서 배태된 문화적 아이콘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때문에 나은 세상을 향한 염원이 체화된 신화적 존재가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마음속에 푸른 바다의 고래 한 마리 키우지 않으면 청년이 아니’라는 정호승의 시처럼 고래는 청춘들이 누리지 못한 생명력과 리비도의 모체가 되었…
빨간 장갑은 겨울마다 꼬마의 단짝이 된다. 꼬마가 새하얀 눈을 꾹꾹 눌러 눈덩이를 만들 때 왼쪽 장갑, 오른쪽 장갑은 함께 돕는다. 꼬마가 처음 눈사람을 만들 때도 힘을 모았다. 어느 날, 꼬마가 오른쪽 장갑을 잃어버렸다. 왼쪽 장갑은 홀로 집에 돌아왔다. 항상 나란히 함께했던 오…
하늘 끝에 머무는 나그네들이여, 가벼운 추위인데 뭘 그리 걱정하시오.봄바람은 머잖아 찾아오리니, 바야흐로 집 동쪽까지 불어왔다오.(寄語天涯客, 輕寒底用愁. 春風來不遠, 只在屋東頭.)―‘제야, 태원 땅의 극심한 추위(제야태원한심·除夜太原寒甚)’ 우겸(于謙·1398∼1457)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 김진태)이 다가오는 2023년 신학기를 맞아 학생·자녀방가구 브랜드 ‘조이’의 신제품 ‘조이S 2’를 출시했다.조이S 2는 코로나19 이후 확산된 디지털 기기 활용 온라인 학습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책상에는 태블릿·노트북을 올려두기 편한 ‘멀티 …
전문가들이 전망하는 2023년 인테리어 트렌드는 ‘웰빙(well-being)’이다. 건강한 육체와 편안한 정신의 조화를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하는 ‘웰빙’은 홈인테리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웰빙 인테리어라고 하면 풍부한 곡선과 녹색 디자인이 먼저 떠오른다. 또…
우리 군은 북한의 소형무인기가 침투하는 상황을 가정해 탐지 및 추적, 격추하는 훈련을 29일 실시했다.합참은 이날 경기 양평 일대에서 지상작전사령부, 공군작전사령부, 육군항공사령부 등이 참가한 가운데 적 소형무인기 대응 및 격멸훈련을 펼쳤다. 군은 북한의 2m급 소형무인기 대응 작전개…
오는 2024년 개통되는 GTX-A노선의 경기 화성 동탄역~서울 강남구 삼성역 구간의 관통식이 29일 수서역에서 열렸습니다. 행사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GTX 철도 공사현장을 취재진에 공개했습니다. GTX는 지하 40m 이상의 대심도이기 때문에 깊이가 어떻게 느껴질까 궁금하실텐데요, 일…
롭 라이너 감독의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1989년)에서 티격태격하던 두 사람이 사랑을 깨닫게 된 건 영국 스코틀랜드의 민요 ‘올드 랭 사인’이 울려 퍼지는 새해맞이 파티에서였다.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은 이처럼 사람을 각성시킨다. 조선시대 서거정(1420∼1488)도 송구영신(…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에 대해 체포동의안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노 의원은 선거비용 등의 명목으로 사업가 박 모씨 측에서 총 6000만원을 수수해 뇌물수수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에서 재석 271명 중 찬성 101…
북한 무인기가 26일 서울과 경기 등 우리 측 영공으로 침투했다. 무인기 5대 중 일부는 서울 인근까지 접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합참은 무인기를 군사분계선 이북부터 포착해 공군 전투기와, 공격헬기 등 대응 전력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적 무인기에 대해 군은 27일 “격추시키지 …
크리스마스가 끼어 있던 지난 주말 안녕하셨는지요. 즐겁고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가 너무하다 싶을 정도의 강추위와 폭설로 엉망이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닙니다. 미국에서도 ‘폭탄 눈폭풍’이 불어닥쳐 역시 수십 명 인명피해가 났습니다. 추워도 너무 추운 날씨, 와도 너무…
북극 한파로 전국에 강추위가 지속되고 있는 25일 서울 한강에 첫 결빙이 관측됐습니다. 이번 결빙은 작년보다 16일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12월 이례적인 한파가 닥치면서 시기가 앞당겨진 것입니다. 이번 한강 결빙은 2000년 이후 2005년 12월 18일, 2012년 12월 24일, …
‘크리스마스 휴전’은 없었다. 러시아가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헤르손을 무차별 폭격해 주민 10명이 숨졌다. 헤르손은 러시아가 강제합병한 후 우크라이나군의 공세에 밀려 포기한 지역이다. 이날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정확히 10개월이 되는 …
여러분 안녕하세요.오늘은 ‘현대미술은 난해하다’는 명제를 만들어내는 데 가장 큰 일조를 했다고 생각하는 ‘다다 예술’에 관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아름답고 평화로운 명화를 기대하고 미술관에 들어섰는데, 엉뚱한 물건들이 단상에 놓인 채 ‘나도 예술 작품이야’라고 외칠 때 관객은 어떤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