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대란 해결책 없나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 메디컬 리포트]
중년의 의사나 지인들은 만나면 나오는 주된 주제가 건강이다. 건강 이야기를 나눌 때면 혈당이 높거나 당뇨병 진단을 받아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유독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실제로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2020년 기준)을 넘어섰다. 대한당뇨병학회는 10년 전인 2012…
- 2022-09-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년의 의사나 지인들은 만나면 나오는 주된 주제가 건강이다. 건강 이야기를 나눌 때면 혈당이 높거나 당뇨병 진단을 받아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유독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실제로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2020년 기준)을 넘어섰다. 대한당뇨병학회는 10년 전인 2012…
암 환자들은 ‘완치’에 대한 걱정과 더불어 ‘치료비 부담’도 큰 걱정거리로 꼽는다. 우리나라는 암에 걸리면 치료비의 95%를 건강보험에서 지불하기 때문에 1000만 원 치료를 받더라도 50만 원만 내면 된다. 95% 지불은 급여 진료에만 해당된다. 비급여 진료는 환자가 100% 지불하…
위 건강에 가장 좋은 영양소를 꼽으라면 비타민U다. 생양배추즙에서 처음 발견된 이 성분의 원래 이름은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이다. 비타민과 비슷하면서 궤양 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이유 때문에 궤양(Ulcer)의 U자를 따서 비타민U라 불린다. 위 건강 때문에 양배추즙을 먹는…
‘에너지 위기로 원자력 조명 받자 우라늄 가격 상승’‘중국, 원자력 야망 키우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세계 최대 우라늄 수출국 카자흐스탄 방문-중국 원자력발전 확대 위한 행보’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러시아의 가스 공급이 줄고 세계 에너지 가격이 폭등하자 서방은 물론 중국, 일본 등…
‘신비월드’는 세계 각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과 새로운 정보기술(IT) 소식들을 소개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주요 기업까지, 빠르게 변해가는 ‘신(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전달하겠습니다. 푸틴의 에너지 무기, 유럽 전역에 포격유럽…
“제가 전주북중을 재수해서 갔어요. 그 땐 중학교 입시에 체력장이 있었는데 공 던지기하다 팔이 빠졌죠. 필기시험 1개 틀리면 체력장은 무조건 만점 받아야 하던 시절이었죠. 당연히 체력장에서 만점을 못 받았죠. 결국 전주북중은 물론 후기인 전주서중도 떨어졌어요. 그 이듬해 전주북중에 입…
○ 우리 손으로 만든 머내여지도(머내여지도팀 지음·한울아카데미)=경기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과 고기동(머내 지역)의 역사와 지리 이야기를 담았다. 1919년 3월 이 지역에서 벌어진 머내만세운동과 1970년대 머내 지역 난개발 과정을 들여다보며 지역 역사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만…
운동하는 목적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보통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지만 날씬한 몸매나 울퉁불퉁한 근육질 몸매를 얻으려고 운동하기도 한다. 어떤 운동을 하든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 다만 그 운동이 자신의 성격과 맞는지, 혹은 건강 상태에 적합한지는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1년 6개월여 전 정년퇴직한 뒤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평생 즐기던 등산에 본격적으로 빠져들었다.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즐겁고 건강하게 살고 싶었다. 대학 산악반 출신 친구들과는 4시간, 고교 친구들과는 3시간, 아내와는 2시간 산행을 하고 있다. 이재희 국제영어대학원대(IGSE) 총장(…
“남자가 뿌리면(피우면) 섹시할 것 같은 향이에요.” 20대 여성 유튜버 A 씨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증기를 내뱉으며 한 말이다. 19일 유튜브에 올라온 니코틴 용액 리뷰 영상이었다. 앞에 ‘성인 대상 영상’이라고 표기했지만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볼 수 있었고, 판매업체로부터 제작비를…
토마토는 안데스 산맥에서 태어났다. 이후 멕시코까지 퍼진 야생 토마토는 아즈텍 사람들의 식탁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지만 코르테스를 따라 유럽으로 건너가면서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한때 토마토는 마술적인 식물이자 불륜과 임신의 미약인 맨드레이크와 모양새와 효능이 비슷한 것으로 낙인 찍…
■ 22일 제11회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날 행사 개최 만성골수성백혈병(CML) 환자들에게 치료의 중요성과완치의 희망을 주기 위한 ‘CML Day’ 가 22일 오후 6시부터 2시간 동안 유튜브 톡투건강이진한TV 채널에서 CML 환우와 가족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열린다. 올해로 11회를 맞…
“인공지능(AI) 푸드 스캔으로 내가 먹는 음식의 칼로리와 각종 영양소를 분석한다.” 카메라로 음식 사진을 찍으면 개인 식습관 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벤처 기업 누비랩 이야기다. 누비랩의 김대훈 대표(사진)는 …
의료기술 발달로 암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암을 치료하는 것 뿐 아니라 치료 이후의 삶 역시 중요해졌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국내에서 암을 진단받고 치료 중이거나 완치된 ‘암 경험자’는 최근 200만 명을 넘었다. 암 치료 성적이 개선되면서 최근 5년 생존율도 70%까지…
완벽주의 성향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때론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다이어트와 운동에서도 그렇다. 운동을 할 만한 시간, 심적인 여유, 일정 수준 이상의 운동 지식, 동기부여를 해줄 만한 운동 파트너, 개인트레이닝(PT)을 받을 만한 경제적 조건, 운동할 장소…. 이 모든…
추석 연휴인 9월 10일 “말기암 판정 2개월 만에 완치… 맨발 걷기가 기적 만들어”란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과 9월 16일자 동아일보 A33면 “절망의 말기암 판정… 맨발 걷기로 두 달 뒤 건강 좋아져” 칼럼 여파로 전국에 맨발걷기 열풍이 불고 있다.9월 17일 오후 3시…
노르딕워킹이 강원도 인제까지 파고들었다. 다이어트와 자세 교정 등 노르딕워킹의 운동 효과가 알려지면서 지자체에서 지역민의 건강증진과 지역 알리기 차원에서 적극 배우기에 나선 것이다. 주연서 (사)국제노르딕워킹협회(INWA·International Nordic Walking Assoc…
○ 30일의 밤(블레이크 크라우치 지음·이은주 옮김·푸른숲)=해외에서 공상과학(SF) 스릴러 소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작가의 2016년 작. 멀티 유니버스(다중우주)를 소재로 물리학 교수인 주인공이 다른 우주의 또 다른 자신에게 인생을 빼앗긴 뒤 이를 되찾으려 고군분투한다. 제니퍼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