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즐기면서 코어근육까지 단련… “취미가 곧 운동”
억지로 운동해도 건강 증진 효과가 있을까. 몇 년 전 외국의 한 대학 연구 결과 이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못해 운동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분비되면서 체중 감량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이런 운동도 심폐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는 도…
- 2022-03-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억지로 운동해도 건강 증진 효과가 있을까. 몇 년 전 외국의 한 대학 연구 결과 이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못해 운동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분비되면서 체중 감량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이런 운동도 심폐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는 도…
‘신비월드’는 세계 각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과 새로운 정보기술(IT) 소식들을 소개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주요 기업까지, 빠르게 변해가는 ‘신(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전달하겠습니다. ● 트렌드세터 뉴욕, ‘패션법’ 본격…
억지로 운동해도 건강 증진 효과가 있을까. 몇 년 전 외국의 한 대학 연구 결과 이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못해 운동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분비되면서 체중 감량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이런 운동도 심폐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는 …
“한번 걸려 보니 죽다가 살아난 것 같습니다.”(S대 의대 교수) “입원할 정도는 아닌 줄 알았는데, 입원 후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해 보니 폐렴이 있더라고요.”(G대 의대 교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걸려 고생한 주변 의사들의 얘기다.…
요즘 광란의 폭증세를 보이는 코로나19의 대표적 증상은 목이 칼칼하거나 아픈 인후통(咽喉痛)이다. 한의학에선 목에 생긴 염증을 감정 기복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본다. 열(火) 받는 일이 생기면 목에 염증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이는 조선시대 왕가의 기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
예진희 용인예술과학대 항공서비스과 교수(59)는 8년 전 남편이 갑자기 “부부가 함께 건강해야 한다”며 운동을 권했을 때부터 본격적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학창 시절 운동을 싫어했고 결혼한 뒤엔 사회생활에 육아까지 하면서 운동은 생각도 못 했다. 하지만 건강해야 생을 마칠 때까지 즐겁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3일 미국 머크 사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라게브리오캡슐’(성분명 몰누피라비르)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하면서 국내 치료제 종류 역시 늘게 됐다. 팍스로비드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도입된 먹는 약이다. 질병관리청은 라게브리오 2만명분을 우선 도입해 26일…
쑥은 이른 봄에 볼 수 있다. 산이나 들에 막 돋아난 어린잎이 맛이 좋다. 예로부터 오래 묵힐수록 좋은 약이 된다는 약재가 쑥이다. 약으로 사용할 때는 봄에 채취한 쑥을 말려 오래 보관해 뒀다가 쓰면 좋다.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쑥은 효능…
■ 자기압축문합술 10년간 102시술 달성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 소화기내과 이동기·장성일 교수, 영상의학과 이광훈·주승문 교수팀이 2007년 국내 최초로 자석을 이용해 막힌 담즙관을 뚫는 자기압축문합술에 성공한 이후 10년간 102례를 달성했다. 자기압축문합술은 …
백신과 치료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감염과 위중증·사망위험 예방에 중요한 수단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백신 수급에 대한 말이 많았고 먹는(경구용) 치료제도 없었으나 올 들어 국산백신 접종도 가능해지고 도입될 치료제의 종류도 늘 전망이다.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
정보기술(IT) 업계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김도형 기자의 휴일IT담], 오늘은 ‘타다금지법’ 통과 2년을 맞아 택시·모빌리티 산업의 현재를 간단히 살펴보고 이 법이 사회와 관련 업계에 어떤 것들을 남겼는지를 짚어보려고 합니다. 지난 2020년 3월 6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춥던 겨울이 어느새 가고 달리기 좋은 계절 봄이 왔다. 이번엔 4월16, 17일 양일간 열리는 2022서울마라톤 겸 제92회 동아마라톤대회가 열리는 것에 맞춰 달리기 초보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 하려고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오미크론 확산으로 마스터스 부문은 비…
‘신비월드’는 세계 각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과 새로운 정보기술(IT) 소식들을 소개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주요 기업까지, 빠르게 변해가는 ‘신(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전달하겠습니다. 서원정 씨(26)는 1년 반 만에 동영상 …
○ 일상 속 과학이야기(박우람 지음·한울)=일상에서 접하는 대상에 스며든 과학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비트코인으로 암호화 기술을 각각 설명한다. 코로나19로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특징을 살펴보는 등 36개 과학 이야기를 담았다. 2…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치과 질환은 매년 외래 환자 수 1위다. 2020년에는 국민 10명 중 4명 이상(44.1%)이 치과를 다녀갔다. 치과 질환은 중년 이후 빠른 속도로 악화한다. 50대의 경우 2명 중 1명꼴로 잇몸 질환이 있다. 치과 질환이 생기면 단계적으로 나타나는 증세…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2주간 현행 6명인 사적모임 인원 제한이 8명으로 확대된다. 그 밖에 밤 11시까지인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이나 행사·집회 등에 대한 조치는 유지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법정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해제하는 방안 검토에 나선다. 해제할 경우 검사-치료 체계는 어떻게 바뀔지 주목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방역 당국은 일상적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 대응이 가능하도록 ‘1급’으로 지정된 감염병 등급…
방역당국이 “예방접종은 코로나19 감염과 중증·사망 위험을 낮춰줄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대응 수단”이라며 5~11세 소아의 기초접종과 12~17세 청소년의 3차 접종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5~11세의 접종 예약은 24일부터, 접종은 31일부터 가능하다. 기초 접종 완료 후 3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