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0km 성지순례 준비하다 걷기 마니아 돼…“새 세상 펼쳐졌다”[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 부회장인 정충래 학교법인 동국대 이사(63)는 인도 부처님 성지순례 1080km를 준비하다 걷기 마니아가 됐다. “지난해 5월부터 인도 성지순례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45일간 성지 7곳 1080km를 걷는 대행진이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았죠. 그…
- 2021-04-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 부회장인 정충래 학교법인 동국대 이사(63)는 인도 부처님 성지순례 1080km를 준비하다 걷기 마니아가 됐다. “지난해 5월부터 인도 성지순례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45일간 성지 7곳 1080km를 걷는 대행진이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았죠. 그…
○신라 6부의 고분 연구(최병현 지음·사회평론아카데미)=신라 고고학 석학인 저자가 신라 고분의 전개 과정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했다. 사로국에서 신라에 이르는 고분 양식을 분석해 6부 중 훼부·사훼부에 비해 다른 부들의 권력이 미약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6만5000원.○중국 애국주의 홍…
《베스트 닥터라 불리는 의사들은 건강을 어떻게 관리할까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기만의 건강법을 만들어나가는 의사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2019년에 이어 ‘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건강법’ 시즌2를 시작합니다.》매일 저녁에 와인 세 잔은 반드시 마신다. 지극한 와인 사랑이다. 이영호 …
이 글을 읽으시고 마음의 안정을 조금이라도 찾으셨으면 합니다. 요새 좋든 싫든 선거 분위기에 좀 피곤합니다. 투표일이 지나야 벗어날 것 같습니다. 누구를 뽑을 것인가, 내 마음은 내가 다스려야 합니다. 미묘한 흔들림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남의 의도에 내 마음이 넘어갑니다. 내 자존감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 투기 의혹 등 부동산 관련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부동산 관련 특별 대응반을 구성하고 대출 등 금융시스템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부동산 투기 특별 금융대응반(금융대응반)’을 출범했다. 금융대응…
‘자전거 마니아’ 조성복 씨(69)는 지난해 11월 11일을 자전거 사고로 생명을 잃을 뻔했다. 경기도 부천의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빠르게 달려오는 라이더를 미처 피하지 못하고 부딪혀 도로로 나가떨어진 것이다. “전 산악자전거(MTB)를 타고 천천히 자전거전용도로 내리막을 달리고 있…
○자기 치유 그림 선물(김선현 지음·미문사)=치유, 평화, 추억, 행복, 희망이라는 5개 주제별로 각각 작가 5명의 작품을 수록했다. 한국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한국 화가 25명의 그림을 통해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불안을 겪는 이들에게 위로와 치유의 메시지를 전한다. 1만980…
《서울의 대형병원에만 베스트닥터가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 동네에, 또는 나만 아는 실력이 대학병원에 버금가거나 능가하는 의원·병원이 적지 않습니다. 뛰어난 실력과 연구 능력을 갖춰 전국에서 환자가 몰려오는 이런 의사들을 찾아내 ‘우리 동네 베스트 닥터’로 소개합니다.》경기 광주시에 …
카카오톡 출시 10여 년 만에 카카오는 계열사 90여 개에 달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성장 가능성을 입증한 계열사들의 상장 소식을 연이어 들려주며 카카오 본체의 기업가치를 40조 원대로 끌어올렸다. 인수합병(M&A), 투자 등으로 편입된 곳들도 있지만 상당수 계열사는…
최근 영화 ‘미나리’가 많은 감동을 전하고 있다. 실제 미나리는 한국인의 강인한 근성을 잘 드러내주는 특별한 채소다. 연꽃처럼 더러운 물을 정화하면서도 사철 청정한 푸른빛과 향기를 유지한다. 악조건을 이기고 다시 일어나는 한국인의 악바리 근성을 똑 닮았다. 남도의 봄은 미나리와 함께 …
10여 년 전부터 자전거 타기를 즐기던 조성복 씨(69)는 지난해 11월 11일 큰 사고로 생명을 잃을 뻔했다. 경기 부천시의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빠르게 달리는 다른 라이더를 미처 피하지 못하고 부딪쳐 도로로 나가떨어졌다. 왼쪽 얼굴 쪽으로 떨어져 2일 동안 혼수상태였고, 안면 골절에…
우리나라 국민의 독보적인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 사망통계원인’에 따르면 특히 폐암으로 인한 사망자가 인구 10만 명당 34.8명으로 가장 비중이 높다. 금연운동이 확산하면서 흡연자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지만 폐암은 앞으로도 우리 국민의 주요 사망원인이 될…
■ 의정부성모병원, 아시아 첫 시각화 수술 시스템 수술 성공 의정부성모병원은 10일 아시아 최초로 시각화 수술 시스템을 구현한 첫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시각화 수술 시스템은 최신 수술용 현미경, 신경내비게이션 시스템과 3차원 수술용 초음파로 구성돼 있다. 국내 최초로 의정부성…
베트남 전쟁 참전 용사였던 홍헌기 전 미당도예 대표(72)는 고엽제 후유증을 근육운동으로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 “제가 49세 때인 1999년이었습니다. 병원에서 3,4개월 밖에 못 살 것 같다고 했죠. 이리저리 방황하고 있던 때 어느 헬스클럽을 지다다 그곳에서 나오는 사람…
○울릉도 오딧세이(전경수 지음·눌민)=원로 인류학자가 울릉도에서 사람과 동식물 간 상호 작용의 역사를 생태학 및 민속학 관점에서 추적했다. 구로시오 해류 등에 기대 한반도와 일본 열도, 러시아 극동지방을 오간 이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집대성했다. 2만6000원.○기술의 시대(브래드 스미…
20대 남성 A 씨는 머리를 감은 뒤 헤어드라이어로 말릴 때마다 고통이 심했다. 팔을 올리면 저릿저릿한 증세가 더 심해진 것이다. 40대 여성 B 씨도 팔 저림과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했다. 얼마나 고통이 심했으면 의사에게 차라리 팔을 잘라 달라고 하소연했을까. 아랍에미리트 두바…
올해 초 서울대병원에선 유난히 많은 교수가 정년퇴임을 했다. 국윤호(미생물학과) 김기봉(흉부외과) 김희중(정형외과) 노동영(외과) 서정욱(병리학) 송영욱(내과) 신희영(소아과) 윤병우(신경과) 전용성(생화학) 하일수(소아과) 허대석(내과) 교수 등 11명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환자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