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고소득자 DSR 40% 적용…대출한도 최대 10분의1로 준다
이달 말부터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총 신용대출을 1억원 넘게 받으면 차주 단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40%(비은행권 60%)를 적용받게 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고소득자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어떻게 달라질 지를 두고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금융…
- 2020-11-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달 말부터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총 신용대출을 1억원 넘게 받으면 차주 단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40%(비은행권 60%)를 적용받게 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고소득자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어떻게 달라질 지를 두고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금융…
“잠깐 그 밑에서 기다려주시겠어요?” 3일 오전 10시 20분쯤.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소재 벤처캐피털(VC) TBT 사무실에 들어서자 허공에서 임정욱 공동대표의 인사말이 들렸다. 고개를 올려다보니 복층 공간 사이로 임 대표의 고개가 보였다. 보기 드문 복층 사무실이었다. “두 대표…
“우리 건물에서도 금연이에요?” 5일 오후 서울 동작구의 한 노래연습장 사장이 눈을 크게 뜨고 물었다. 흡연 단속을 나온 보건소 직원 고모 씨(60)는 “이 건물 안에서도 손님이 담배 태우게 두면 과태료를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장은 수년간 이곳에서 노래연습장을 운영했지만 건물…
장에는 유익균, 유해균 등 수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다. 건강할 때는 이 세균들이 적절한 수를 유지하며 정상 세균은 유해세균이 장 점막에 오지 못하게 막아준다. 이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이다. 유산균은 장내 유해세균 제거, 콜레스테롤 저하, 항암 효과,…
■ 제주 한국병원, 대한당뇨병연합과 업무협약 대한당뇨병연합과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원장 고태만)이 6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도 내 청소년 및 청년 당뇨인을 위한 당뇨병 조례안 제정과 젊은 당뇨병환자의 치료 지원, 특성화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서 긴밀하게 교류 협력하게 한다…
황반변성예방법 없지만 조기발견 치료 시시력 저하 속도 늦출 수 있어백내장초기엔 노안과 비슷해 방치하기도노란색 글씨 잘 안 보이면 의심해야녹내장시신경 손상으로 시야 점점 좁아져한쪽 눈 가리고 손가락으로 확인을몸이 아프거나 열이 나는 등 이상 증세가 발생하면 바로 병원을 가야 한다. 하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오는 1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마스크로 입과 코를 완벽하게 가리지 않은 경우에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 과태료가 부과…
조선의 장수 임금 영조는 고기도 싫어했고 비린내 나는 생선도 먹지 않았다. 입맛이 까탈스러운 임금이었다. 영양 보충을 위해 그가 찾은 대안은 엿이었다. 재위 13년 제조 조현명이 소화력이 떨어져 허약해진 영조에게 엿을 권유하자 “나도 아주 좋아한다”며 흔쾌히 받아들인다. 까칠하고 성깔…
어수영 씨(62)는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와 시작한 운동을 통해 ‘제2의 인생’을 개척하고 있다. 은퇴를 앞두고 전남대 일반대학원 체육학과에서 운동생리학을 공부하며 자신과 같은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47세쯤이었다. 키가 177cm인데 체중이 9…
《80대 A 할머니의 남편은 치매 환자다. 치매 환자의 증세는 예측 불가다. 남편은 일종의 ‘망상’ 증세를 보였다. A 할머니가 시장에 다녀온다고 말했는데도 “다른 남자를 만나고 온 거냐”며 불같이 화냈다. 어떤 설명도 통하지 않았다. A 할머니는 정지향 이대서울병원 신경과 교수(5…
○심리전이란 무엇인가(폴 M A 라인바거 지음·유지훈 옮김·투나미스)=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당시 첩보요원으로 일했던 저자가 심리전이 작동한 역사적 사례들을 들려준다. 전쟁은 적이 아닌 ‘적의 생각’과 싸운다는 게 저자의 요지. 풍부한 삽화와 사진 자료가 이해를 돕는다. 1만750…
최근 한 제보를 받았다. 백내장 치료비 관련 내용이다. 일부 안과에서 백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렌즈 가격을 지나치게 올려 받거나 검사 종류를 늘리는 방법으로 환자에게 많은 치료비를 청구한다는 것이다. 9월부터 수술 전 눈 검사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수익이 줄어들자 일부 안과가 이…
내년부터 3년간 1세대 1주택자가 보유한 공시가격 6억원 이하 주택의 재산세율이 과세표준 구간별로 0.05%포인트씩 인하된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3일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과 함께 발표한 재산세 부담 완화 방안에 관한 궁금증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해봤다. - …
오는 12월3일 치러지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이 없는 일반수험생은 일반마스크를 착용하면 된다. 시험 당일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은 보건용 마…
경기도 안양 석수역 근처에서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운영하는 한길용 씨(57)는 요즘 새벽 1시까지 일하고 두 시간 정도 눈을 부친 뒤 5시부터 목동마라톤교실에 나가 2시간을 달린다. 그리고 다시 집으로 돌아와 좀 더 잔 뒤 오후에 일터로 나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으…
《뇌중풍(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눈다.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터지면 뇌출혈이다. 과거에는 뇌출혈과 뇌경색의 비율이 6 대 4 정도였다. 건강검진 등을 통해 혈관 파열 이전에 발견하는 환자가 늘면서 최근에는 2 대 8로 역전됐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 혈액이 산소…
○하류(서정춘 지음·B)=전래 서정시 전통을 고도로 절제된 형식으로 구축해온 시인이 팔순을 맞이해 출간한 신작 시집. 혹독할 정도로 절제된 시어 안에 연륜 깊은 시인의 치열한 시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31편의 시가 수록됐다. 1만 원. ○침묵(돈 드릴로 지음·송은주 옮김·창비…
올해로 직장생활 12년째인 김모(38)씨는 자취생활을 한 후부터 아침밥을 거의 먹지 않았다. 아침엔 입맛도 없는 데다 아침밥을 먹는 것보다 부족한 잠을 좀 더 자는 것이 좋았다. 아침 대신 점심이나 저녁을 많이 먹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자연스럽게 아침 거르는 습관이 굳어졌다. 결혼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