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로 히딩크 무릎 되살린 ‘스포츠 의학의 최고 강자’ [우리 동네 베스트닥터]
《서울의 대형병원에만 베스트닥터가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 동네에, 또는 나만 아는 실력이 대학병원에 버금가거나 능가하는 의원·병원이 적지 않습니다. 뛰어난 실력과 연구 능력을 갖춰 전국에서 환자가 몰려오는 이런 의사들을 찾아내 ‘우리 동네 베스트닥터’로 소개합니다.》 2014년…
- 2020-09-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서울의 대형병원에만 베스트닥터가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 동네에, 또는 나만 아는 실력이 대학병원에 버금가거나 능가하는 의원·병원이 적지 않습니다. 뛰어난 실력과 연구 능력을 갖춰 전국에서 환자가 몰려오는 이런 의사들을 찾아내 ‘우리 동네 베스트닥터’로 소개합니다.》 2014년…
세금을 투입해서 일자리를 만든다는 의미의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얼마나 많은 세금이 들어갔을까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2017~2019년) 간 정부는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에 55조2007억 원을 투입했다고 합니다.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
국가 안보가 튼튼한 국방력에 달려 있다면, 개인 건강은 면역력이 좌우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속에서 면역력은 다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영양관리도 마찬가지다. 바쁜 일상에서 균형 잡힌 영양관리를 제대로 실천하는 건 말처럼 쉽지 않다. …
박동창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 회장(68)은 맨발걷기 마니아다. 그가 LG 폴란드페트로은행장으로 재직하던 2001년 봄 국내 지상파 TV에서 방송된 말기 간암 환자가 맨발로 청계산을 걸어 다닌 뒤 기적처럼 살아났다는 프로그램을 본 게 계기가 됐다. 당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
요즘 카레는 동서양 모두에서 참살이(웰빙) 식품으로 통한다. 카레는 ‘여러 종류의 향신료를 넣어 만든 스튜’란 뜻이다. 강황·고수·쿠민·후추·계핏가루·겨자씨·생강·마늘·박하 잎·고춧가루·사프란·월계수 잎·정향·육두구 등 20여 가지 허브가 카레 분말 재료로 쓰인다. 미국의 건강 전문 …
청력이 너무 나빠 보청기로도 들리지 않는 고심도 난청을 가진 사람들은 인공와우 수술을 받아야 한다. 전극을 달팽이관에 삽입한 뒤 외부 어음처리기(귀에 붙이거나 거는 외부장치)로 소리를 듣는 방식이다. 국내에만 1만 명이 넘는 환자가 인공와우 수술로 소리를 다시 듣고 있다. 하지만 듣지…
■ 여의도성모병원, 전용 병동 연 뒤, 첫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이 림프종 전용 조혈모세포이식 병동 오픈 이후 첫 동종조혈모세포이식에 성공했다. 첫 번째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의 주인공은 타 대학병원에서 복강 내 장병변 T세포림프종 진단을 받고…
예비역 대령 공준식 씨(82·칠순마라톤클럽=칠마회)는 마라톤 42.195km 풀코스 1회 완주를 버킷리스트(bucket list·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리스트)로 시작해 21년여 만에 900회를 넘게 완주했다. 그에게 마라톤은 갑작스럽게 찾아온 아들의 죽…
20여 년 전, 레지던트 1년 차 여의사가 당직을 서고 있었다. 급성심근경색증 환자가 쇼크 상태로 실려 왔다. 관상동맥(심장동맥)이 완전히 막혀 있었다. 레지던트는 서둘러 교수를 ‘콜’했다. 교수는 능숙하게 스텐트 시술로 막힌 혈관을 뚫었다. 죽음 문턱에 갔던 환자가 되살아났다. …
○별빛이 떠난 거리(빌 헤이스 지음·고영범 옮김·알마)=논픽션 작가인 저자가 팬데믹의 정점을 지나고 있는 뉴욕에 대해 쓴 산문과 사진을 묶었다. 점에서 책 한 권 사는 것도 쉽지 않고 커피나 술 한잔도 즐기기 어려운 세상. 그 안에서 이어진 우정과 존중을 특유의 통찰로 그려낸다. 1만…
국세청이 17일 내놓은 ‘100문 100답으로 풀어보는 주택 세금’ 자료에는 양도소득세법·종합부동산세법·법인세법 등 ‘부동산 3법’과 민간임대주택법(민간 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의 주요 개정 사항 등 국민이 궁금해 할 부동산 세제에 관한 설명이 담겼다. 개정 양도세법은 오는 2021…
재활치료는 인지와 운동 활동을 통해 소실된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경우는 뇌졸중과 같은 중추신경계 기능의 손상이다. 재활치료는 환자가 특정한 활동을 반복하는 것이어서 지루할 수 있다. 이때 게임은 환자가 지치지 않고 치료를 받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가…
‘관절내시경 수술이 다른 비수술 치료 대비 어떤 효과가 있나요?’ 퇴행성 관절 질환을 가진 환자가 의사한테서 수술을 권유받는다면 반드시 물어야 할 질문이다. 무릎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 고통받는 국내 환자들을 위해 국내외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달 25일 스포츠동…
서울시는 16일 PC방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에 따른 세부지침을 마련해 공개했다. PC방 시설 내 음식물 판매·섭취는 제한되지만 물과 음료는 가능하다. 손님이 외부에서 가져온 음식물 역시 PC방 내부에서는 취식이 금지된다. 시가 이날 공개한 PC방 핵심 방역수칙에 대한 궁금증을 …
정신분석은 언어를 쓰는 치료입니다. 피분석자의 잃어버린 과거를 찾아 기억을 보완해 치유하려 했던 프로이트의 ‘고고학적 발굴’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이야기에 중점을 두게 되었지만 여전히 말로 이루어집니다. 개인사적 진실보다 서술적 진실이, 기법으로도 ‘그 장소, 그때’보다는 ‘이곳…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일명 ‘코로나 블루’를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업힐 라이딩으로 극복하는 사람들이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우울감을 사이클을 타고 가파른 언덕길을 오르며 떨쳐내고 있는 것이다. 사이클 …
○ 해외에서 더 유명한 의사 의사들에게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 저널이 있다. “이 저널에 논문을 한 번이라도 올리면 가문의 영광”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다. 바로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이다. 박 교수는 이 NEJM에 지금까지 6편의 논문을 올렸다. 그중 2…
○우리 술 한주 기행(백웅재 지음·창비)=우리 술을 탐닉하다 전문 연구에 나선 저자가 홍천부터 남해안까지 소문난 양조장 20여 곳을 찾아, 보고 듣고 맛본 우리 술과 그 주인들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주(韓酒)는 저자가 만든 말인데 입에 착 달라붙지는 않는다. 1만7000원. ○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