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제, 묽은타입은 수분 잡고 오일타입은 수분 유지… 꼭 기억하세요”
날이 따뜻해지면서 피부 고민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변화무쌍한 환절기 날씨와 따가워지는 자외선, 여전한 미세먼지까지. 우리의 피부가 위험하다. ‘피알남(피부를 알려주는 남자)’으로 유튜브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는 김홍석 와인피부과성형외과의원 원장에게 올바른 피부 관리 방…
- 2019-04-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날이 따뜻해지면서 피부 고민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변화무쌍한 환절기 날씨와 따가워지는 자외선, 여전한 미세먼지까지. 우리의 피부가 위험하다. ‘피알남(피부를 알려주는 남자)’으로 유튜브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는 김홍석 와인피부과성형외과의원 원장에게 올바른 피부 관리 방…
최근 대구 지역 병원으로는 최대 규모인 1041병상으로 새롭게 문을 연 계명대 동산병원을 찾았다. 이 병원은 존스홉킨스대병원 등 세계적 수준의 미국 병원 8곳을 모델로 ‘환자 최우선’을 지향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내 처음으로 스마트한 수술장을 선보였다. 병원 3층에 위치한 수술장은…
해마다 2만여 명의 여성이 유방암 진단을 받는다. 유방암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생각조차 하기 싫겠지만 나의 어머니가, 자매가, 그리고 내가 유방암이라는 덫에 걸릴 수도 있다. 유방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유방암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는 첫걸음이다. 김성원 대림성…
병원에 진료를 받기 위해 찾아갔을 때 간혹 그곳에 근무하는 직원이나 의료진이 환자의 병명이나 증상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들을 많이 진료하는 일부 의사들은 진료실에 여러 명의 환자들을 미리 대기시키기도 합니다. 이때 환자의 증세를 큰 소리로 이야기…
조선 18대 왕인 현종(1641∼1674)은 평생 병을 달고 다닌 약골이었다. 아버지 효종은 죽기 직전까지도 학질로 고생하는 세자의 병문안을 갔다. 현종은 즉위 때(1659년)에도 와병 중이었다. 재위 기간(1659∼1674년) 15년간 승정원일기와 실록에 나온 병증 기록만 3033개…
초등학생일 때부터 성인용 자전거를 탔다. 페달을 밟고 돌리는 것조차 버거웠지만 그래도 자전거가 좋았다. 어른이 된 후부터 자전거 타기는 취미생활을 넘어 건강관리 수단이 됐다. 방사선 치료의 베스트 닥터로 손꼽히는 이상욱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55)의 얘기다. 이 교수는 …
○ 실용 커피 서적(조원진 지음·따비)=15년 차 커피 ‘덕후’의 커피 사랑이 묻어나는 책이다. 커피 덕후로서의 어려움부터 커피로 인해 생긴 사람과의 인연 등 저자의 인생사가 담겼다. 1만3000원. ○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필리프 J 뒤부아 외 지음·다른)=새들을 관찰하며 얻은 …
‘노키즈존(No Kids Zone)’을 선언하는 매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공공장소에서 아이들 때문에 불편함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인데, 최근 국회도 본회의장 아이 동반 출입을 요청한 데 대해 불허하는 입장을 보이면서 ‘국회 노키즈존’ 논란이 있었다. 이제는 아이와 보호자 …
“서울에서 오셨어요?” 5일 충북 청주시 충북테니스코트를 찾았을 때 한 어르신이 자전거를 세우며 물었다. “네, 안효영 선생님을 찾아왔습니다”했더니 “접니다”라고 했다. 깜짝 놀랐다. 한국나이 92세의 테니스 마니아라고 들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정정해 보였다. 안효영 전 청주…
윤승규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58·소화기내과 교수)은 간암 분야의 베스트 닥터다. 올해로 30년째 의료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내과 과장과 간담췌센터 센터장을 맡은 데 이어 암병원장까지 요직을 두루 맡았다. 간 분야의 최고 학회라는 대한간학회의 회장이기도 하다. …
○ 나는 내 파이를 구할 뿐 인류를 구하러 온 게 아니라고(김진아 지음·바다출판사)=탈혼, 경력단절로 여성으로서 절박하게 느꼈던 시간을 고백한다. 페미니스트와 비혼 여성들에게 연대의 메시지를 보낸다. 1만2800원. ○ 푸른 세계(알베르트 에스피노사 지음·연금술사)=살날이 사흘밖에 …
지난해 8월부터 dongA.com에 100세 시대 건강법 연재를 시작해 스포츠를 즐기는 마니아 20여 명을 소개했다. 그들이 왜 특정 스포츠를 시작했고 열정적으로 참여하는지를 조명했다. 다양한 연령대를 취재했는데 특히 고령층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이 있었다. 스포츠 활동, 즉 운동이 일상…
정신분석은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빈 문화 속에서 지크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태어나 유럽, 서양문화를 자양분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현대 정신분석의 99%가 서양문화의 산물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세월이 지나 정신분석이 동아시아에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지금 서양의 정신분석과 동…
여의도성모병원 비만대사수술클리닉 개최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은 고도비만환자나 제2형 당뇨병대사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을 열었다. 위장관외과 김욱 교수, 김성근 교수가 주축인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은 복강경 및 로봇수술을 통해 △루와이 위우회술 △위소매 절제술 등 대표…
톡투 건강 먹방의 마지막 회로 충북대병원 소화기내과 한정호 교수, 국내 섭식장애 전문가인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와 함께 먹방과 관련한 다양한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먹방을 보다 보면 정말 끝까지 보게 된다. 정신의학적으로 왜 그런가? …
전문가들과 질병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는 톡투 건강 핫클릭, 이번 주제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 불리는 심부전이다. 심부전은 심장 상태가 가장 악화된 상황이다. 대체로 예후가 나쁘다. 또 급성과 만성을 반복하면서 입원하므로 막대한 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환자나 그 가족의 …
애경산업이 28일까지 자사 홈페이지에서 AK LOVER 신규회원을 모집(사진)한다. 애경산업의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직접 사용 후 소통하는 온라인 서포터즈다. 2013년부터 활동해 올해 7주년을 맞았다. 선발자에게 신제품 체험기회, 제품 품평회, 문화강좌, 공연관람 등 각종 이벤…
○ 한국 종교문화 횡단기(최종성 지음·이학사)=종교학자인 저자가 충남 태안에서 강원 태백으로 횡단하며 이 땅에 남아있는 유교, 동학, 불교, 천주교의 흔적들을 짚는다. 현장에서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가 몰입도를 높인다. 1만8000원. ○ 진해의 벚꽃(다케쿠니 도모야스 지음·논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