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우리 몸은 스트레스 받아야 건강하다?
축구나 농구를 오랫동안 하지 않다가 갑자기 하면 어떤 증상이 있나? 물론 힘들 것이고 끝난 뒤 온몸이 쑤시고 아플 것이다. 그동안 쓰지 않던 근육과 관절 등을 과하게 썼으니 아픈 게 당연하다. 축구를 해도 안 쑤시게 하는 법은? 계속 축구를 해 몸을 단련 시키는 것이다. ^^ 20…
- 2018-09-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축구나 농구를 오랫동안 하지 않다가 갑자기 하면 어떤 증상이 있나? 물론 힘들 것이고 끝난 뒤 온몸이 쑤시고 아플 것이다. 그동안 쓰지 않던 근육과 관절 등을 과하게 썼으니 아픈 게 당연하다. 축구를 해도 안 쑤시게 하는 법은? 계속 축구를 해 몸을 단련 시키는 것이다. ^^ 20…
○ 디자인북: 세상을 바꾼 제품디자인 500(개러스 윌리엄스 등 지음·마로니에북스)=50여 명의 전문가가 옷핀, 클립부터 애플 스마트폰까지 동서고금의 혁신적이며 영향력이 있었던 디자인 제품을 소개한다. 2만3000원. ○ 모두와 같으면서 누구와도 같지 않은(새뮤얼 배런디스 지음·에코…
추석 연휴를 잘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가족을 만나는 일은 좋은 일이지만 늘 좋기는 어렵다는 것이 우리 모두의 경험일 겁니다. 가족(家族)은 “부부를 중심으로 한집안을 이루는 사람들”인데 피가 섞인, 유전자를 나눈 사이입니다. 그러니 물보다 진한 끈끈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입…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 원장(66)은 거의 매일 서울 옥수동 자택에서 잠원동 병원까지 편도 7.5km를 달리거나 걸어 출퇴근한다. 부산 동래고 1학년 때부터 달리기를 생활화해 근 50년 가까이 지키고 있다. “인문계고등학교의 특성이 다 그렇듯 새벽에 나가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오는 다람…
dongA.com에 100세 시대 건강법 연재를 시작하고 운동을 즐기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대부분 운동을 시작한 지 오래됐다는 점이다. 첫 번째 주인공인 ‘자전거 마니아’ 김건수 씨(61)는 1987년부터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1998년부터 본격적…
○ 수제맥주 창업교과서(박영덕 지음·아이러브마더)=주류유통업계에서 33년째 일하고 있는 저자가 수제 맥주 펍을 여는 데 필요한 예산 마련, 점포 선택, 생맥주 관리와 이해 등 창업 매뉴얼을 소개한다. 1만5000원. ○ 참된 삶(알랭 바디우 지음·글항아리)=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소설가…
정부가 지난해 8·2부동산대책을 발표한 이후 8·27, 9·13대책까지 발표하면서 과열되는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집은 자산이기도 하지만 주거의 수단이기 때문에 집값이 떨어진다고 쉽게 시장에 매물로 내놓을 수 없어 팔려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은 특성이 있다. 그런…
《동아일보와 동아닷컴이 생생한 건강정보를 전하는 ‘톡투 건강 핫클릭’ 코너를 마련했다. 의사 출신인 이진한 의학전문기자가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잘못 알려진 건강정보를 바로잡고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맞을 수 있는 비법을 전한다. 전체 대담을 담은 동영상은 동아닷컴에서 운영하는 기자…
자세 잡아주고 충격 완화…45도 운동화 ‘테네비스’ 뒷굽과 지면의 각도가 45도로 이뤄진 기능성 신발 테네비스가 론칭 10주년을 맞아 활동성을 높인 메시(운동화) 3종류를 출시했다. 45도 신발로 알려진 테네비스는 특허 받은 기술인 밸런스칩(쿠션)과 밸런스본(판스프링)을 통해 보행 자…
여름내 샌들 같이 앞이 트인 신발을 자주 신었다. 발이 노출되면서 알록달록 갖가지 예쁜 색으로 발톱을 칠하는 페디큐어도 많이 했다. 하지만 이렇게 수시로 발톱 색을 바꿔가며 기분을 상큼하게 만들어줬던 페디큐어가 자칫 발톱과 발가락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한다. 페디큐어는 발톱에 바…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는 인조 16년(1648년) 15세의 나이에 왕후로 책봉됐다. 인조와 나이 차는 무려 29세, 하지만 인조는 후궁 소용 조씨만을 총애했다. 그 때문일까. 인조와 22세 때 별거한 후 독수공방하며 한 많은 삶을 마쳤다. 인조 23년 실록에는 “후궁 조소용의 이간질 …
한국극지연구진흥회와 동아사이언스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제9회 전국학생극지(남극/북극)논술공모전’을 개최한다. ‘극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극지와 연관된 3가지 지정 논제 중 1가지 논제를 정해 A4 3장 내외(표지포함 4장…
환갑을 눈앞에 둔 송선순 씨(58)는 테니스를 치며 ‘2030세대’ 못지않은 활기찬 인생을 즐기고 있다. 주 3회에서 5회 코트를 누비며 공을 치다보면 온갖 스트레스가 날아가고 나이를 거꾸로 먹는 기분이다. 그의 테니스 인생은 올해로 32년째로 접어들었다. “매번 가족 모임 때면 …
2010년 밴쿠버 겨울올림픽에서 한국빙상 사상 처음 여자 피겨스케이팅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피겨여왕’ 김연아는 선수생활 내내 고관절 부상으로 고생했다. 한 쪽으로만 점프를 하다보니 고관절이 틀어져 나타난 증상이었다. 그래서 균형을 잡기 위한 훈련에도 투자를 많이 했다. 골프를 비…
○ 세븐이브스3(닐 스티븐슨 지음·북레시피)=달 폭발 후 5000년, 폐허가 된 지구를 떠나 새 문명을 개척하는 인류의 이야기. 유명 SF 문학상인 휴고상 수상자인 저자의 최신작이 완간됐다. 1만6000원. ○ 가장 아름다운 괴물이 저 자신을 괴롭힌다(폴 발레리 외 지음·읻다)=전 …
오래전 유명 종합병원 스포츠재활센터 교수에게 들은 얘기다. 모 정형외과 교수가 허리가 아파서 고생하기에 ‘운동 요법을 활용해보라’고 했더니 ‘내가 정형외과 교수다. 내가 더 잘 안다’고 했단다. 그런데 얼마 안 있어 재활센터에 왔단다. 의학적으로 큰 이상이 없는데 통증이 계속 됐기 때…
“근육은 나이가 없습니다.” 최고령 아마추어 보디빌더 서영갑 씨에게 인터뷰 요청을 위해 전화를 걸었을 때 휴대전화 너머로 들려온 첫 인사였다. 호적엔 1937년 생으로 돼 있지만 실제론 1936년에 태어나 올해 만나이로 82세인 그는 “근육은 내게 만병통치약이다”라며 매일 근육을 …
○ 엄마로만 살지 않겠습니다(김아연 지음·청림라이프)=워킹맘인 저자가 육아와 일 사이에서 행복을 잃지 않는 법을 제시한다. 사회적 기준이 아닌 내 안의 목소리에 집중하라고 강조한다. 1만5000원. ○ 대한민국 소방관으로 산다는 것(김상현 지음·다독임북스)=의무소방대원으로 소방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