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열대에 늘어놓은 한국… 캐비닛에 숨겨놓은 영국
편의점에 들어가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 계산대다. 그 뒤에는 화려한 색상의 담배가 진열돼 있다. 보지 않으려고 해도 눈에 띈다. 청소년도 예외가 아니다. 서강대 유현재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지난해 청소년 20명에게 아이트래킹(Eye-tracking) 장비를 쓰게 하고 편의점 내부…
- 2018-05-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편의점에 들어가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 계산대다. 그 뒤에는 화려한 색상의 담배가 진열돼 있다. 보지 않으려고 해도 눈에 띈다. 청소년도 예외가 아니다. 서강대 유현재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지난해 청소년 20명에게 아이트래킹(Eye-tracking) 장비를 쓰게 하고 편의점 내부…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동아일보 취재팀은 A초교 6학년 2개 반 학생 46명…
넓게 펼쳐진 초록빛 잔디를 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과 푸른 바다는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준다. 사실 이런 기분은 그냥 드는 것이 아니다. 색을 연구 분석한 논문들에서는 컬러가 실제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고 에너지를 주기도 뺏기도 한다는 발표를 내놓고 있다…
얼마 전 친구와 지인이 빚은 복분자주로 술잔을 기울였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 친구는 전날 먹은 복분자주를 구해 달라며 떼를 썼다. 복분자주는 농익은 검붉은 과실 대신 푸른색을 띤 덜 자란 열매로 만든다. 생동감과 힘이 농축된 미성숙 열매는 약재로 쓰고 달달하게 잘 익은 열매는…
○ 어쭈구리 야구단(석민재 지음·북레시피)=고물장수, 남자 미용사, 포클레인 기사부터 시인에 이르기까지 하동에 있는 사회인 야구단의 인생 이야기를 모았다. 각기 다른 삶을 사는 다양한 사람이 야구로 하나가 돼 열정을 펼친다. 1만5000원. ○ 강재형의 말글살이(강재형 지음·기쁜하늘…
○ 사람은 모두 울고 난 얼굴(이상협 지음·민음사)=현직 아나운서인 저자의 첫 번째 시집. 앵커로서 미처 전달하지 못한 뉴스에서 느낀 괴리를 섬세한 시어로 빚어냈다. 9000원. ○ 기사의 품질(김경모 등 지음·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주요 선진국의 대표 신문들과 한국의 10대 종…
간암의 국내 5년 생존율은 33.6%다. 10만 명당 사망자는 약 23명으로 폐암(35명)에 이어 두 번째로 사망률이 높다. 간암 환자를 분석해 보면 약 85%가 만성 B형·C형 간염, 약 10%가 알코올성 간경화에서 비롯됐다. 이런 병에 걸리면 간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되다 40대 이…
아주 어릴 적, 동네 목욕탕 구조는 대단히 허술했습니다. 돈을 내면 왼편이 남탕, 오른편이 여탕이었습니다. 목욕탕은 별도의 공간이었으나 바로 앞 탈의실은 어른 키가 조금 넘는 목제 옷장으로 남녀 칸을 나누었습니다. 어느 날 배당받은 옷 칸 합판 벽에 나 있는, 담뱃불로 지져 만든 작은…
점점 더워지고 있다. 아직은 일교차가 커 아침저녁으로 쌀쌀하지만 확실히 한낮의 햇살은 따가워졌다. 추위를 많이 타는 기자는 겨울보다 여름이 좋다. 여름에는 좋아하는 물놀이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마에 땀이 맺히고 습한 공기가 엄습해오면 신경 쓰이는 것이 있다. 바로 앞머리. 남…
1949년 포르투갈 의사인 안노니우 에가스 모니스 교수는 정신병 환자의 전두엽(앞쪽 뇌) 절제술을 개발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다. 하지만 1960년대까지 그가 개발한 수술법으로 치료를 받은 전 세계 정신질환자의 적지 않은 수가 수술 뒤 난폭한 행동은 사라진 대신 무기력하고 판단력이 없…
《본보는 헬스케어 분야의 이슈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는 사회혁신 기업가들을 소개합니다. 베링거인겔하임, 아쇼카와 함께 ‘더 건강한 미래를 위한 헬스케어 혁신가를 만나다’를 4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만들어진지 10년.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
아보카도는 ‘과일 중 보석’으로 불린다. 영양이 풍부해서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비롯해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했다. 아보카도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면서 아보카도를 압착해서 짜낸 아보카도 오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시중에 판매 중인 아보카도 오일 한 병에 대략 20개의 아보…
5월 5일은 세계 폐고혈압의 날이었다. 폐고혈압은 대표적인 희귀난치성 질환 중 하나로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들에 이상이 생겨 폐동맥압이 상승하는 질환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20∼40대 사이의 환자가 많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훨씬 많은 발생빈도를 나타내고 있다. 폐고혈압의 대…
종근당건강이 중·노년을 위한 프리미엄 관절 제품 ‘천관보’를 출시했다. 천관보는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를 담은 건강기능식품이다. MSM(엠에스엠)과 NAG(N-아세틸글루코사민), 칼슘을 주원료로 함유했다. MSM은 관절연골의 중요한 요소다. 관절 건강…
5월 17일은 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세계고혈압연맹이 지정한 날이다. 매년 늘어나는 환자 수에 반해 질환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아지고 있는 만큼 고혈압에 대한 관심과 심각성을 상기시키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잠을 자도 계속 피곤하다. 하루 종일 소화가 안 되는 거 같다. 많은 현대인들은 만성피로와 소화불량에 시달린다. 과로와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쉽고 불규칙한 식습관과 수면습관 등이 원인이다. 특히 5월은 각종 행사가 많아 피로해지기 쉬운 시기다. 만성피로와 소화불량에 좋은 한약물을 소개한…
치아 건강은 예부터 오복(五福) 중 하나로 꼽힌다. 그만큼 치아 건강이 중요하다는 말인데 최근 중장년층의 질환으로 여겨졌던 잇몸질환이 20, 30대에서도 두드러지고 있다. 술, 담배, 스트레스 등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젊은 연령층도 예외일 수 없다. 잇몸질…
‘유황은 몸 안의 냉기를 몰아내 양기 부족을 돕고 근골을 강하게 한다’ ‘오가피는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허리와 무릎의 연약 증상에 사용한다’ ‘속단은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 관절의 피로로 인한 통증에 쓴다’ ‘내복자는 뼈마디를 잘 놀릴 수 있게 한다’…. 허준의 …
비 소식이 있던 11일 아침. 부산행 KTX열차를 타기 위해 서울역으로 향했다. 우리동네 환자중심병원이 부산에 있는 병원으로 최종 결정됐기 때문이다.(이처럼 환자중심병원 시리즈는 국내 어디든 병원이 결정되면 바로 기자가 달려간다.) 3시간 남짓 달려 도착한 부산역은 바쁘게 오가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