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동아]마음을 치유해주는 음악의 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인생 그 자체는 지옥과 같은 고통인데 이런 고통을 잠시라도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 ‘예술’이라고 했다. 그는 모든 예술은 음악의 형태를 동경한다고 하면서 음악이야말로 예술의 꽃이며 일상의 고통과 권태로움에서 우리를 해방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철학은 지나치게 염…
- 2017-11-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인생 그 자체는 지옥과 같은 고통인데 이런 고통을 잠시라도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 ‘예술’이라고 했다. 그는 모든 예술은 음악의 형태를 동경한다고 하면서 음악이야말로 예술의 꽃이며 일상의 고통과 권태로움에서 우리를 해방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철학은 지나치게 염…
헬스동아의 건강 인터뷰. 평소 궁금했던 유명인의 건강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재미있는 주변 이야기와 건강을 지키는 그들만의 방법을 들어 보고 전문의의 진단과 조언을 함께 싣습니다.이번 건강 스토리의 주인공은 성악가 정경입니다. 정경은 오페라와 드라마를 접목시킨 오페라마(OPERAMA)…
척추관절 전문병원 굿닥터튼튼병원(병원장 박춘근)이 11일 오후 1시부터 가톨릭대 의대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제3회 굿닥터 최소침습척추시술 심포지엄(Good Doctor‘s MISS Symposium)’을 연다. 이번 심포지엄은 굿닥터튼튼병원이 주최하고 대한신경외과학연…
14일 오후 3시, 신촌 세브란스병원 서암강당에서 찰스 맥라렌(1882∼1957)교수 서거 6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맥라렌 교수는 1911년 부인 제시와 함께 한국에 온 호주 장로교 의료선교사다. 일제에 의해 수감되고 1942년 강제 추방될 때까지 32년간 한국에서 일…
서울부민병원 정훈재 병원장과 척추센터 이동엽 센터장은 하반신 수면마취 신경감압수술이 노인 척추관협착증의 수술 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2017 대한노인신경외과 학회지’에 발표했다. 연구는 70세 이상 노인 환자(평균 연령 76.7세)와 70세 미만 성인 환자(…
어깨가 아프면 환자들은 으레 ‘오십견이 왔다’고 표현한다. 하지만 오십견은 퇴행성으로 어깨가 아프게 됐다는 의미지 의사가 쓰는 단어는 아니다. 외래를 보다 보면 어깨를 오랫동안 고정해 어깨 근육이 바짝 마른 상태에서 오히려 통증이 악화되거나 어깨와 주위의 근육이 바짝 말라서 팔도 …
30대 초반 이모 씨는 약 1년 전 가슴에 전기가 오듯 찌릿찌릿하고 멍울이 만져지는 것 같아 병원을 찾았다. 병원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은 그는 유방암 초기인가 했더니 폐와 뇌까지 전이됐다는 소식에 하늘이 무너지는 듯했다. 이씨는 약 1년간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받으며 폐와 뇌로…
심리적인 원인이나 스트레스성 발기 장애라면 일차적으로 약물로 치료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신체적으로 변화가 온 기질적 문제라면 약물로만 치료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기질적 장애는 사고에 의한 외상이나 혈관신경장애,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척추 손상, 전립선암, 직장암 …
지난달 20일은 세계골다공증의 날이었다.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골다공증의 예방과 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의료 현장 일선에서 골다공증 치료의 현주소를 들여다보면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는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1명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 확진 전 단계인 고위험군까지 포함하면 당뇨병 위험 인구는 1000만 명에 달한다. 65세 이상 노인에서는 5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무분별한 외식으로 최근 20∼40대 젊은 당뇨병 환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
올겨울 트렌드 컬러는 ‘레드’다. 장파장인 레드컬러는 열정, 생명력, 감정을 자극시키는 에너지를 지니고 있는 색이다. 레드는 힘, 환희, 행복감, 사랑 등의 감정을 자극하고 행복한 에너지를 준다. 일상생활에서 지루함과 권태로움을 느끼거나 누군가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싶다면, …
최근 심장질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금까지 생소했던 부정맥 질환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가 인터넷에 실리곤 한다. 대표적인 것이 응급조치다. 부정맥으로 쓰러진 환자에게 청심환을 먹이거나 억지로 기침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응급실에 실려 온 환자 중 청심환이 입에 잔뜩 들어있는…
얼마 전 엠넷의 ‘쇼미더머니6’에 출현한 래퍼 행주가 포도막염으로 인해 왼쪽 눈이 거의 실명 상태라고 공개했다. 눈 건강을 위협하는 포도막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포도막염은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구질환들에 비해 생소하지만 미국은 실명위험 5위를 기록할 정도로 위험한 …
가을이 되면 병원은 건강검진을 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대부분 직장에서, 또는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하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사람은 많지만 간혹 내시경 검사는 받지 않는 환자들이 있다. 다른 검사와 달리 사전에 음식물을 제한하고 장을 비우는 과정도 필요하고 검사의 고통에…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할 일이 많은 현대인에게 척추 관련 질환의 위험은 늘 도사리고 있는 셈이다. 최근에는 10, 20대 젊은층도 요통으로 병원을 찾아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는 일이 늘고 있다. 몸의 중심축인 허리를 지키기 위해서 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지만, 이미 생겨난 디스크 치료…
무릎은 우리 몸의 버팀목으로 노후 삶의 질을 결정짓는 바로미터다. 특히 무릎 연골은 쓸수록 닳기 때문에 60세 전후에 관절염 발병은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절염은 진행형 질환으로 초기·중기·말기로 나뉜다. 많은 환자들이 걱정하고 부담을 호소하는 시기는 말기 관절염이다. 무…
종근당건강이 남성을 위한 건강 기능 식품 프로메가 액티브맨을 선보였다. 프로메가 액티브맨은 남성 건강을 위한 복합기능성 제품이다. 제품에는 혈중 중성지질,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 500mg,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팔메토 열…
약은 태아에게 좋지 않다는 인식 때문에 임신부들이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약을 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기간 중에도 안심하고 복용 가능한 약들이 많은 만큼 지혜로운 대처가 필요합니다. 11일 난임의 날을 맞아 어렵게 임신한 임신부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보충제, 입덧 완…
‘무병장수’는 인류 최대의 희망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사람들은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찾아 나선다. 특히 세계적으로 건강을 위한 식생활의 첫걸음으로 글루텐 프리 열풍이 불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쌀이 있다. 근원지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최근 몇 년 새 국민 30% 이상이 글루…
전립선(전립샘) 질환은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전립선비대증의 경우 2016년 진료받은 환자는 약 112만 명으로 2012년(89만 명)의 1.25배가량이다. 전체 환자 중 80%는 50∼70대다. 전립선 질환은 노화현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배뇨 곤란을 비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