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보다 10배 더 외화 벌어들이는 문화콘텐츠, 바로 게임입니다[조영준의 게임 인더스트리]
이제는 미국 빌보드차트에서 한국 그룹의 이름을 찾아보는 게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K팝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K팝 대표주자인 ‘BTS’는 전설적 그룹 비틀즈와 견줄만한 기록을 쓰기도 했으며, 멤버인 지민, 슈가, 정국 등은 솔로로 활동하며 빌보드차트를 흔들었죠. 포브스는 이런…
- 2023-08-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제는 미국 빌보드차트에서 한국 그룹의 이름을 찾아보는 게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K팝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K팝 대표주자인 ‘BTS’는 전설적 그룹 비틀즈와 견줄만한 기록을 쓰기도 했으며, 멤버인 지민, 슈가, 정국 등은 솔로로 활동하며 빌보드차트를 흔들었죠. 포브스는 이런…
요즘 의료계의 화두는 수술 위주의 응급의료 관련 필수의료 대란이다. 그 이면에는 내과 관련 필수의료가 소외되고 있는 현실이 있다. 특히 소화기 내과가 특히 그렇다. 소화기분과 응급질환은 △식도나 위, 대장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위장관 출혈 △생선 가시와 같은 이물질이 식도에 걸려 내려가…
연일 40도에 육박하는 유래 없는 폭염이 계속되면서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는 요즘, 앞머리와 긴 머리카락은 더위를 유발하고 피부에 달라 붙기까지해 불쾌감을 주기 십상이다. 이에 머리카락을 높게 묶어 위로 틀어 올린 올림머리가 여름철 워너비 헤어스타일로 꼽히는데, 시원한데다 귀엽…
국제정신분석협회는 프로이트의 주도로 창립해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정신분석가들의 모임입니다. 두 해마다 총회 및 학술대회를 여는데 북미, 유럽, 남미를 옮겨 다닙니다. 모임에 가면 제 나이는 젊은 편에 속합니다. 미국의 저명한 정신분석가이자 정신과 교수인 전임 회장 중 한 분은 …
과도한 스트레스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건강을 위협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필자는 자율신경계 장애를 앓으면서 스트레스에 무척 민감한 사람이 되었다. 그렇다 보니 나를 괴롭게 하는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법을 터득하고 배울 수밖에 없었다. …
최근 연이은 이른바 ‘묻지마 범죄’ 사건으로 전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흉기 난동 사고가 공공장소에서 무차별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고하는 경우도 있어서 공포심이 더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민들은 그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
한의사인 이강일 나사렛국제병원 이사장(80)은 7년 전 파킨슨병에 걸려 고생했다. 그는 “누웠다 앉는 게 힘들었다. 걷는 데도 어려움이 많았다”고 했다.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하는 세포들이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도파민은 운동 능력이나 감정 등을 …
조수현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58)는 환자들에게 운동을 강조한다. 그 어떤 약보다 운동이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조 교수는 “만성피로, 비만, 근 감소 환자들은 대부분 자세가 좋지 않고 근육량도 적다. 운동만 제대로 해도 증세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처방을, 조 교…
● 이 안에 당신의 수명이 들어 있습니다(니키 얼릭 지음·정지현 옮김·생각정거장)=어느 날 전 세계인 앞으로 ‘이 안에 당신의 수명이 들어 있다’는 메모가 적힌 상자가 배송된다. 여행 작가이자 편집자가 펴낸 소설이다. 운명이 정해진 세상에서 개개인이 내리는 선택을 조명했다. 1만700…
조수현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58)는 환자들에게 운동을 강조한다. 그 어떤 약보다 운동이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조 교수는 “만성피로, 비만, 근 감소 환자들은 대부분 자세가 좋지 않고 근육량도 적다. 운동만 제대로 해도 증세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처방을, 조 교수 자…
최근 서울에 거주하던 1형 당뇨병을 가진 중학생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대한당뇨병연합에 따르면 저혈당으로 인한 쇼크가 사인이었다. 갑작스러운 사망이 의아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가 전혀 안 되기 때문에 혈당의 오르내림이 매우 급격하다. 이 때문에 저혈…
“아야, 아야, 장모님….” 신혼 첫날 신부 일가나 동네 청년들이 신랑을 거꾸로 매달고 발바닥을 방망이로 때리면 신랑은 장모를 찾으며 비명을 지른다. 오랜 세월 내려온 우리 민족의 풍속 중 하나다. 고려 말기에 신랑이 신부 집에서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하는 남침연(覽寢宴…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게임을 잘하는 게 훨씬 더 어려워요. 특히나 게임 하면서 저를 만난다는 건 정말 어려운 겁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 전체에서 게임으로 1등을 해야 저를 만날까 말까 해요”과거 ‘스타크래프트’의 명해설자로 이름을 날린 전용준 캐스터가 프로게이머를 희망하는 학생의 …
“여러분의 금연 결심, ○○○가 도와드립니다. 2+1 이벤트 진행 중.” 경기 지역의 한 액상형 전자담배(니코틴 용액을 가열해 증기를 흡입) 판매점은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금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연초를 피우던 흡연자가 전자담배를 사 가면 가격을 깎아 준다는 것이다. 많은…
과육이 작아서 샐러드나 요구르트 등에 토핑으로 뿌려 먹기 좋은 블루베리가 제철이다. 주로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얼리거나 청으로 만들어 음료에 넣어 먹거나 빵, 케이크 등의 부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잼으로도 인기가 좋다. 생과로도 즐길 수 있지만 과육이 잘 무르고 보관이 쉽지 않은 블…
■ 은평성모병원, 뇌사자 신장 로봇 이식술 국내 최초 성공은평성모병원(병원장 최승혜)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뇌사자 공여 신장의 로봇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은평성모병원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 신췌장이식팀은 지난 7월 만성 신장질환으로 투병 중이던 50대 여성 환자에게 로봇…
환자는 어떻게 진단받고, 또 진단받은 질환을 어떻게 이겨 나가고 있을까? 환자 입장에서 질환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알려주는 ‘따뜻한 환자 이야기’ 세 번째를 시작한다. 세번째 주인공은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성신경섬유종을 앓고 있는 13세 태경군이다. 신경섬유종은 대부분 10세 …
가지는 물컹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채소다. 그러나 몸에 이로운 여러 가지 탁월한 효능 때문에 열매뿐 아니라 모든 부위가 한약재로 쓰여 왔다. 가지의 약리 성분에 관한 연구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가지의 보라색 색소 성분인 나수닌(Nasunin)이다.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