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살림 64.6조 적자… 작년보다 19조 늘어
올 들어 4월까지 나라살림 적자 폭이 1년 전보다 19조 원 넘게 늘어나며 사상 최대치를 보였다. 대기업 실적 부진으로 법인세수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정부가 상반기(1∼6월) 재정 신속 집행에 나서면서 쓴 돈이 늘었다. 기획재정부가 13일 내놓은 ‘월간 재정동향’에 따르면 올 1∼4월…
- 2024-06-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 들어 4월까지 나라살림 적자 폭이 1년 전보다 19조 원 넘게 늘어나며 사상 최대치를 보였다. 대기업 실적 부진으로 법인세수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정부가 상반기(1∼6월) 재정 신속 집행에 나서면서 쓴 돈이 늘었다. 기획재정부가 13일 내놓은 ‘월간 재정동향’에 따르면 올 1∼4월…
다음 달부터 군 장병은 복무 기간 동안 실손보험을 중단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군 병원의 무상 치료에도 실손보험을 유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보험료를 납입해야 했다. 13일 금융당국은 다음 달 1일부터 이 같은 내용의 ‘군 장병 실손의료보험 중지·재개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
이르면 2026년부터 지역별로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전기요금이 다르게 매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과 충남 등에서는 전기요금이 내려가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전기요금은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차등 전기요금제 시행 근거를 담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인공지능(AI)이 예측한 대로 결과가 잘 나와요? 불편한 점 있으면 언제든 알려줘요.” 지난달 31일 철강업체 KG스틸 충남 당진공장에서 이현주 GM(General Manager)은 이렇게 말하며 공장 곳곳을 돌아다녔다. AI 도입 담당자인 그는 최근 공장에 도입한 퍼니스(철강 성형…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애플에 이어 미국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인 오라클과도 손을 잡았다. 늘어나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챗GPT 모델 실행에 필요한 컴퓨터 용량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오픈AI와 MS, 오라클은 파트너십을 맺고 오라클의…
인구구조 변화와 경쟁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정신 건강과 운동, 자기 관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10∼12월) 정신건강의학과 이용액은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67% 급등했다. 이비인후과(83%), 소…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외벽을 감쌀 초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의 예상도. 삼성전자는 가로 71.8m, 세로 17.9m에 달하는 농구장 3개 크기의 LED 사이니지를 신세계백화점에 공급한다.
2020년, 2021년 러시아로부터 선박 17척을 수주한 삼성중공업이 최근 계약 해지를 통보받았다. 동시에 이미 받은 선수금 8억 달러(약 1조1000억 원)와 이자까지 돌려달라는 요구도 받았다. 국제사회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삼성중공업도 선박 건조를 …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더메종’ 행사에 조경 물품이 진열돼 있다. 인테리어와 생활용품, 가구와 장식품 등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16일까지 진행된다.
한화오션(전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으로 인수합병(M&A)된 지 1년여 만에 취업 규칙 변경 문제로 들썩이고 있습니다. 취업 규칙은 직원들의 근로 조건을 정한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시절 만들어진 것을 한화그룹 다른 계열사와 비슷하게 맞추자는 게 취지입니다. 하지만 직원들은 복…
GS칼텍스가 일본 화장품 원료 유통기업 서밋 코스메틱스와 친환경 화장품 원료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서밋 코스메틱스는 일본 상사 스미토모의 화장품 원료 유통 자회사로 북미, 유럽, 남미 등에 진출했다. GS칼텍스와 서밋 코스메틱스는 12일 일본 도쿄에서 그린다이올을 원료로 …
CJ대한통운이 신세계로부터 확보한 배송 물량이 연간 5000만 건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이달 초 유통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13일 유통·물류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이 담당할 신세계그룹 자회사 지마켓의 스마일배송 물량은 월 250만 건,…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에서 한국이 소외되면서 코스피 등 국내 증시가 역대급으로 저평가돼 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11일 서울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감안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 코스피는 3,0…
SK텔레콤은 ‘구글 대항마’로 꼽히며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퍼블렉시티’에 1000만 달러(약 137억 원)를 투자하고 사업 협력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퍼블렉시티는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엔비…
대한상공회의소는 정부가 국내 반도체 기업들에 설비 투자액의 3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면 10%의 원가 절감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13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함께 한국신용평가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국내 반도체 공급 역량과 시장 지배력을 키우려면 설…
13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공개된 ‘더 뉴 미니 컨트리맨’의 내부.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해 9.4형의 원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에 경제 사절단으로 참여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사진)이 별도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을 만나 에너지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13일 두산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전날(현지 시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토카예프 대통령과 만나 …
롯데는 13∼16일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롯데와 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수출 상담회와 상품 전시회를 지원한다. 뷰티와 패션,…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건축 연한인 준공 30년을 넘긴 단지가 대거 나오면서 재건축·재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등한 공사비에 분담금이 치솟았고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성도 예전만큼 높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나 주민들 기대만큼 정비사업이 속도를 내지 …
경남 양산시 상북면 일대가 대단지 아파트와 산업단지,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며 미니 신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신태양건설과 두산건설은 상북면 석계리 일대에 약 2500채 규모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1368채 규모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 1차’가 곧 준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