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도 안 내리는 대출금리”…주담대 고정 6% ‘눈앞’
연초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고정형 금리 상단이 6%대를 향하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새해부터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시장금리가 오르고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
- 2025-0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연초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고정형 금리 상단이 6%대를 향하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새해부터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시장금리가 오르고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
미국의 탄탄한 경제를 바탕으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장중 한 때 1475원대까지 올랐다. 6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이날 원-달러 환율은 오후 3시 30분 종가 기준 전일 대비 1.3원(0.09%) 상승한 1469.7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
은행권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 단지의 집단대출(잔금대출) 배정 한도를 늘리고 금리는 내리면서, 은행 간 경쟁에도 불이 붙고 있다.6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잔금대출 배정 한도는 기존 9500억 원에서 1조 550…
강달러 압력 지속과 함께 아시아 통화 약세에 원화가 동조했으나, 4000억 달러가 넘는 견조한 외환보유고 수준에 달러·원 환율이 상승 폭을 줄이며 마감했다.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종가 기준 전 거래일인 1468.4원 대비 1.3원 오른 1469.7원에 마감했다.장 초반…
금융당국이 무차입공매도 방지를 위해 7일부터 공매도 거래법인에 대한 등록번호 발급 서비스를 개시한다. 금융당국에 등록한 법인만 공매도 거래를 할 수 있게 준비함으로써 3월 31일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당국이 본격 막바지 작업에 들어간 것이다. 공매도 시장이 정상화되면 12·3 비상계엄…
‘임직원 비리’ 사건과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 위기를 겪은 새마을금고에 대해 중앙회장의 권한을 줄이고 외부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등 경영혁신 방안이 적용된다.6일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이 반영된 ‘새마을금고법 일부개정법률안’을 7일 공포한다고 밝혔다. 해당 경영혁신안은…
고금리·고물가로 가계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불황형 대출로 꼽히는 보험약관대출이 최근 2년간 약 2조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보험회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초부터 10월까지 보험사 약관대출 잔액은 총 71조328억원인 것…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시한이 6일 밤 12시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 증시에서 정치테마주가 또다시 출렁이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일임한다는 공문을 경찰에 발송했다. 공수처는 법원에 체포영장 연장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강달러 압력 지속 영향에 달러·원 환율이 상승 출발했다.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종가 기준 전 거래일인 1468.4원 대비 1.6원 오른 1470.0원에 출발했다. 장 시작 후 추가 상승해 오전 9시 20분 기준 1474원대에 거래 중이다.앞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OMC…
2025 전미경제학회에서 미국 석학들이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전히 잦아들지 않았다며 앞다퉈 향후 기준금리 인하에 신중할 것을 주문했다.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하 속도 조절에 나서 4%대 금리를 유지한다면 달러화는 더욱 강세를 나타낼 수 있다. 가뜩이나 정치리스크로 인해 원-달러…
올해 6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물량이 5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탄핵정국 등의 여파로 예년 같은 ‘연초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기업들의 자금 조달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5일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회사채 만기…
우리은행 전신인 상업·한일은행 퇴직 직원 동우회가 은행 합병 26년 만에 ‘우리은행 동우회’로 통합됩니다. 우리은행은 3일 열린 창립 126주년 기념식 후 양 동우회 통합 추진 업무제휴(MOU)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1970년대 각각 설립된 상업, 한일동우회는 1999년 은행 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