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적극적인 기업 외교 전략
적극적인 기업 외교 전략지정학적 위험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다. 이럴 때 경영자들은 적극적인 기업 외교를 통해 자사의 이익을 지켜나갈 필요가 있다. 기업 외교의 주요 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현지 진출국의 외교가 인맥을 보강하는 등 전문 인력과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
- 2023-10-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적극적인 기업 외교 전략지정학적 위험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다. 이럴 때 경영자들은 적극적인 기업 외교를 통해 자사의 이익을 지켜나갈 필요가 있다. 기업 외교의 주요 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현지 진출국의 외교가 인맥을 보강하는 등 전문 인력과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
전 세계적으로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핵심 인재에 대한 지원 폭을 넓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삼성전자 등 대기업들이 연구개발(R&D) 직군을 대상으로 ‘펠로’ 등을 선발해 임원급의 금전적 보상과 더불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
‘스트릿 우먼 파이터’, ‘쇼미더머니’ 등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CJ ENM의 음악 전문 채널 Mnet이 방영한 오리지널 K-서바이벌 예능이라는 점이다.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나 선호를 떠나 그 누구도 이견을 제기할 수 없는 Mnet의 경쟁력…
동아일보와 채널A, 산업정책연구원(IPS)은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을 선도하고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기반을 내재화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인 기업 및 기관에 ‘제10회 CSV·ESG 포터상’을 수여합니다. 올해는 ‘공시 우수성’이 추가돼 ESG 부문이 한층 확대됐습니…
자국보호 산업 정책 대응 전략 세계 각국 정부가 특정 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민간에 대한 개입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은 쇠퇴한 자국 내 제조 기반을 되살리기 위해 기업에 막대한 보조금과 융자 지원,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세금 혜택 등을 제공한다. 중국 또한 전기차 강국으로 …
국내 기업들의 초거대 인공지능(AI) 경쟁이 본격화했다. SK텔레콤이 지난달 국내 최초 초거대 AI 상용 서비스인 ‘에이닷(A.)’을 정식 출시한 데 이어 KT가 이달 중 ‘믿음’을 선보이며 AI 서비스 상용화 흐름을 이어갈 예정이다.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분야에선 네이버와 카카오…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경영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반영하고 파격적인 혜택까지 더한 세계 최대 테크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참관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DBR CES 2024 인사이트 투어’ 올인원 프로그램은 CES 참관뿐만 아니라 현…
추석 연휴 7일 간 총 4022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추산됐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추석 특별교통대책 준비보고회에서 “국민들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고향을 오가실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들은 모든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교통연구원…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인 유니레버는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공급업체와 협력해 현지에서 제공되던 최저임금을 생활임금 수준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공급망 내 노동자들의 인권 보호 실태를 실사한 결과, 인권 존중 차원에서 노동자들의 임금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기 때문…
기존 성과 평가 도구의 대안으로 급부상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어떻게 하면 우리 조직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 많으신가요? OKR은 구글을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으로, 뛰어난 소수가 아닌 조직 전체가 목표를 세우고 …
CEO 역할은 ‘속도보다 방향’CEO는 달성하기 어려운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홀로 조직을 꾸리고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다. 회사의 전략 방향을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해야 하며 본인이 스스로 역할을 부여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려운 자리다. 또 선도자로서 본질을 명확히 짚어 내…
에버랜드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속 ‘환상의 나라’로 거듭났다. 공식 채널의 구독자 수는 113만 명으로 국내 여행레저 업계에서는 최초로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기업이 운영하는 유튜브로서도 이례적인 숫자이다. 매번 조회수 100만은 거뜬히 찍는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영상이 현재…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말은 조직에서도 통한다. 도덕적 또는 사회적으로 규범에 어긋나는 사소한 문제가 자칫 심각한 행동으로 커질 수 있다. 관리자의 제재가 없으면 문제는 더 커진다. 사우스이스턴 오클라마호마주립대 연구진은 관리자가 직장 내 작은 부정행위를 제재하지 않으면 부정의 …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이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1위 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W)와 함께 ‘2023 부동산 인사이트 셰어링’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실제 사례로 배우는 부동산 개발 사업, 자산 매입매각 전략 등 6번의 강의와 함께 2박 3일간의 일본 도쿄 벤…
NBA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지난 10년간 미국프로농구(NBA)에 데이터 물결이 거세게 불었다. 경기마다 선수들의 모든 세부 동작에 대한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가 수집돼 다음 경기를 위한 전술 수립에 활용된다. 경기 이후에도 훈련, 건강관리, 스카우팅 등 팀 매니지먼트의 모든 과정…
“일이 잘 안 풀릴 때, 다른 사람이 엉망으로 해둔 일을 보고 화가 났을 때 등 회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화나는 상황 속에서 잠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올 7월 선보인 마음 건강 솔루션 ‘브리즈(brid.zzz)’의 사용 후기다. 후기처럼 사무실에서뿐만…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경영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반영하고 파격적인 혜택까지 더한 세계 최대 테크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참관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DBR CES 2024 인사이트 투어’ 올인원 프로그램은 CES 참관뿐만 아니라 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아실’은 부모님이 1991년부터 운영하던 과일 가게를 자녀인 이해창 대표가 물려받은 프리미엄 과일 전문점이다. 일본에서 유학하며 ‘과일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한 이 대표는 최상급 과일을 선별해 판매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브랜드를 고급화했다. 대구 중구의 ‘삼송빵…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테크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기술이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지 전망하는 자리입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지난 15년간 축적한 경영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파격…
美인류학자가 본 한국 조직인류학자 마이클 프렌티스 영국 셰필드대 교수는 2014∼2015년 약 1년간 한국 그룹사 HR팀에서 일하며 한국 조직을 연구했다. 프렌티스 교수는 “한국에서 대기업은 경제적 가치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고 말한다. 한국에서는 대기업에 입사하고 승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