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中 대만 여당 vs 숫자 우위 親中 야당… 정부견제 강화 법안 두고 ‘단상 난투극’
대만 라이칭더 정부가 20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출범하는 가운데 국회 격인 입법원에서 의회 권한을 확대하고, 정부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법안을 놓고 여야 간 난투극이 벌어졌다. 반중(反中) 성향 집권 민진당과 친중(親中) 성향 제1야당 국민당이 향후 국방비 증액 등 핵심 의제에서 평행선…
- 2024-05-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만 라이칭더 정부가 20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출범하는 가운데 국회 격인 입법원에서 의회 권한을 확대하고, 정부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법안을 놓고 여야 간 난투극이 벌어졌다. 반중(反中) 성향 집권 민진당과 친중(親中) 성향 제1야당 국민당이 향후 국방비 증액 등 핵심 의제에서 평행선…
“야간에 촬영한 영상도 이젠 차량 번호판까지 알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8일 경기 하남시 감일동 한국도로공사 동서울지사. 이곳에서는 전국 고속도로 내 교통 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설치한 8472대 폐쇄회로(CC)TV를 한데 모아 볼 수 있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가 지난해 8월 중부…
경기 성남에 있는 대왕판교 고속도로 요금소.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접근하는 길목인 이곳에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인공지능(AI) 기반 적외선 카메라와 모니터가 설치돼 있다. 근적외선을 통해 10인 이하 승용차의 내부를 촬영하면 AI가 안전띠 착용 여부를 확인한다. 이 기술로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 씨(33)가 19일 음주운전을 시인했다. 뺑소니 사고를 낸 지 10일 만이다. 9일 사고 이후 김 씨 측은 내내 음주운전을 부인했을 뿐 아니라 매니저에게 거짓 자백을 요구하며 ‘운전자 바꿔치기’를 시도하는 등 죄를 숨기기 급급했다. 하지만 김 씨가 사고 전 음주했다…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서울시가 처음으로 개최한 ‘한강 잠 퍼자기 대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각자 편안한 자세로 에어 쿠션 위에 누워 숙면을 취하고 있다. 잠을 자면 심박수가 떨어지는 점에 착안해 사전에 측정한 기본 심박수와 1시간 30분간 잠들었을 때 심박수 변…
배우자의 휴대전화에 통화 녹음 애플리케이션(앱)을 몰래 설치해 얻어낸 녹음파일은 불륜의 증거로 인정할 수 없다는 대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1부(주심 김선수 대법관)는 김모 씨가 전남편의 불륜 상대인 이모 씨를 상대로 낸 위자료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
불법 도박에 연루된 청소년이 급증하자 서울 경찰이 청소년 범죄 경보인 ‘긴급 스쿨벨’을 발령하고 집중 단속과 실태조사에 나섰다. 19일 서울경찰청은 청소년 도박 예방과 대응을 위해 20일부터 서울 내 학교 1374곳과 학부모 78만 명을 대상으로 올해 첫 긴급 스쿨벨을 발령한다고 밝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디올백 전달자인 최재영 씨가 김 여사에게 선물한 책을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주웠다는 주민을 불러 조사한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승호)는 서울 서초구의 아파트 아크로비스타에 거주하…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 간 경영권 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뉴진스 멤버들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멤버들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인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일 가요계에 따르면 다니엘, 민지, 하니, 해린, 혜인 등 다섯 멤버는17일 재판부에 각자 탄원서(진정…
‘1400여 년을 이어 내려온 미륵의 마음은….’ 국립전주박물관과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인 모악산 금산사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기념한 특별전 ‘미륵의 마음, 모악산 금산사’를 개최한다. 특별전은 1400여 년 동안 미륵신앙의 성지로 국민을 위로하고 희망의 안식처가 돼 온 금산…
백색 타일과 철창으로 둘러싸인 수감시설. 희뿌연 안개 사이로 하얀 옷을 입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한 몸이 돼 바닥을 구른다. 입술이 닿은 채 회전하고, 서로의 신체 굴곡을 따라 미끄러지며 격정적인 춤을 춘다. 8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국내 초연된 댄스뮤지컬 ‘로미오와 줄리…
애플의 본사 건물인 미국 캘리포이나주 쿠퍼티노의 ‘애플 파크’, 오이 피클(gherkin) 모양을 닮아서 ‘거킨 빌딩’이란 애칭이 붙은 영국 런던의 ‘30 세인트 메리 엑스’ 등을 만든 세계 유명 건축가 노먼 포스터(89)를 소개하는 전시가 국내에서 처음 선을 보인다. 서울시립미술관…
‘제2의 오징어게임’이라 불리며 넷플릭스의 올 상반기 기대작으로 꼽혀온 ‘더 에이트 쇼’가 17일 공개됐다. 공개 직후 시청자들 사이에선 “오징어 게임과 비슷한 듯 다른데 대중성이 없다”는 아쉬운 반응과 “배우들의 연기력이 좋고 설정과 연출이 신선하다”는 호평이 엇갈렸다. ‘더 에이트…
류현진(37·한화)이 한국프로야구 복귀 후 세 번째 승리를 따냈다. 류현진은 19일 대구 방문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동안 무실점을 기록했다. 그사이 한화 타선은 3회까지 12점을 뽑았다. 한화는 이날 12-2 승리를 기록하며 최근 3연패에서 탈출했다. 이 경기 승리 투수로 이름을…
“이정후(26)가 없다는 사실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밥 멜빈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샌프란시스코 감독은 구단이 이정후의 ‘시즌 아웃’ 소식을 발표한 뒤 이렇게 아쉬워했다. 샌프란시스코 구단은 “이정후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닐 엘라트라체 박사를 만나 수술을…
모자 밖으로 빠져나온 긴 머리를 흩날리며 손가은(18·화성동탄BC)이 교체 1루수로 그라운드를 밟았다. 1947년 전국중학지구별 초청 야구대회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황금사자기 78년 역사상 최초의 여자 선수가 탄생한 순간이었다. 손가은은 19일 서울 신월야구장에서 열린 제78회 황금사자…
전공의(인턴, 레지던트)가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발표에 반발하며 병원을 이탈한 지 20일로 3개월이 됐다. 대통령실은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은 전공의의 행동 변화 여부에 달려 있다”며 복귀를 촉구하고 있지만 전공의 대다수는 “법원 결정에도 달라진 건 없다”며 버티는 모습이다…
댈러스가 이번 시즌 미국프로농구(NBA) 정규리그에서 서부 콘퍼런스 1위를 한 오클라호마시티를 꺾고 콘퍼런스 결승에 진출했다. 댈러스는 정규리그 5위 팀이다. 댈러스는 19일 오클라호마시티와의 2023∼2024시즌 NBA 서부 콘퍼런스 플레이오프 4강(7전 4승제) 6차전 안방경기에서…
한국 여자 배구 대표팀이 국제배구연맹(FIVB)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에서 30경기 연속 패배를 당했다. FIVB 랭킹 42위 한국은 19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2024년 VNL 1주 차 세 번째 경기에서 도미니카공화국(9위)에 0-3(13-25, 19-25,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