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인간 화석 DNA 분석했더니… “저희, 가족 아닙니다”
화산 폭발로 소멸한 고대 로마의 작은 마을 폼페이에 묻혀 있던 시신에서 채취한 DNA가 폼페이 역사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DNA를 활용한 광범위한 분석에 따르면 오늘날 공식화된 전통적인 가족상과 일치하지 않는 가족 관계들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원전 79년 이탈리아 남부 베수…
- 2024-11-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화산 폭발로 소멸한 고대 로마의 작은 마을 폼페이에 묻혀 있던 시신에서 채취한 DNA가 폼페이 역사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DNA를 활용한 광범위한 분석에 따르면 오늘날 공식화된 전통적인 가족상과 일치하지 않는 가족 관계들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원전 79년 이탈리아 남부 베수…
디지털 트윈으로 보는 공장의 미래디지털 트윈 기술의 핵심은 3차원(3D) 가상화가 아닌 데이터다. 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테스트베드로 삼아 구현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도 전체 공장의 100% 데이터화, 100% 커넥티비티(connectivity)다. 디지털 …
진정한 고객 중심 경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진단과 평가 단계부터 고객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올해 4월 출범한 고객제표 시범사업이 6개월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고객제표는 재무제표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기업의 고객전략을 근본적으로 개편할 수 있는 기회와 근거…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및 가전제품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5’ 참관단을 모집합니다. ‘DBR CES 2025 인사이트 투어’ 프로그램에는 디지털 고객 경험 전문가 차…
10월 23, 24일 양일간 약 1억 달러(약 1393억 원)에 달하는 ‘K콘텐츠’ 계약이 체결됐다.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열린 ‘SPP 국제콘텐츠마켓 2024’에서 이뤄진 쾌거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올해로 24회째 주최하고 있는 SPP(Seoul Promotion …
2025년 봄학기 입학설명회 진행 중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aSSIST University)는 지난달 24일 서울 강남구 노보텔앰배서더강남에서 알토대(전 헬싱키경제대) 경영학석사(MBA) 과정의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SK그룹, 시스코시스템스, 에릭슨엘지 등 출신의 알토대…
알록달록, 쫀득쫀득한 클레이로 귀여운 동물을 만드는 식품 같은 장난감, 장난감 같은 식품이 아이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푸드 업사이클링 기업 ㈜크리에이터스랩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아이들을 위해 남거나 처치 곤란한 식품을 활용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장난감을 만들고 있다.크리에이터스…
기록적인 폭우와 폭염, 최악의 가뭄과 대형 산불 등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기후위기가 발생하고 있다. 기후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온실가스의 증가다. 탄소중립 활동은 이제 국가적 핵심 과제이다. 우리나라도 농업 분야에서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2018년 대비 22.5% 감축하는 것을 …
감귤 수확철이면 농장에서 수확한 감귤을 손수레로 나르는 작업이 일당 15만∼17만 원에도 일꾼을 구하기 어렵다. 감귤나무 사이로 좁고 울퉁불퉁한 흙길을 따라 한 번에 대여섯 개의 감귤 컨테이너를 나르는 일이 그만큼 고되고 힘들다는 것이다.모빌리티 로봇 분야에서 적정 융합 기술을 선보이…
농업 ESG 그린바이오 스타트업인 ㈜세이브더팜즈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토양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연구 기업이다. 특히 농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연작 장애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토양 계량제인 ‘바이오차’를 개발했다. 연작 장애는 한 작물을 같은 장소에서 오랫동안 재배할 경우 작물의 …
탄소 배출을 줄이고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트렌드 속에 비건(식물성) 가죽 시장도 커지고 있다. 비건 가죽은 동물 가죽을 얻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동물 학대와 도축 및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막고자 등장한 소재다. 비건 가죽은 동물 가죽 대비 물 소비가 매우 적고 생…
살아 있는 생물을 키우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 상품 가치가 있는 농산물을 생산해야 하고, 판매까지 책임져야 하는 농업은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다. 2016년 설립된 농업회사법인 ㈜그린(이하 그린)은 이런 초보 농부들을 위해 스마트팜 설비 판매뿐만 아니라 종합 재배 인프라를 제공한다. …
소규모 농업이란 농지 면적이 작고 가족 단위로 운영되는 농업의 형태를 말하며 경제적 가치와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식량 안보 차원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농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과제다.넥스트그린은 지속가능한 농업을 …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 중 30∼40%를 차지하는 것이 냉난방비다. 농업 선진국의 10%에 비하면 3∼4배에 달할 정도로 매우 높은 비중이다. 특히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농가의 부담이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시설 농가의 경쟁력 향상 및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냉난방비 절감이 필수…
식물은 뿌리를 내려 토양의 수분을 흡수하면서 성장한다. ㈜와이비즈는 이런 원리를 응용해 세계 최초로 흡수형 수분 센서 ‘화수분’을 개발했다. 땅속에 꽂히는 부분에 다공성 세라믹 볼을 넣어 주변 토양으로부터 수분을 빨아들여 수분량을 측정한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식물에 물을 공급하는 …
강원도 태백산 일대에 오는 12월 국내 최대 규모의 고추냉이(와사비) 테마파크가 조성된다. 스마트팜 컨테이너 11개 동이 설치돼 방문객들이 직접 고추냉이를 체험할 수 있고 카페에 들러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스마트팜 컨테이너는 ‘사라팜(변하선 대표)’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데이터…
가수 겸 배우 로운이 할리우드 스타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만났다.로운은 10일 인스타그램에 LACMA에 참석한 사진을 올렸다.로운과 함께 어깨를 맞대고 엄지를 올린 포즈를 취한 이는 바로 할리우드 스타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다. 로운은 “올타임 레전드”라는 표현으로…
그룹 티아라 전 멤버 류화영이 “멤버들에게 왕따를 당한 건 사실이다. 기존 티아라 멤버들은 폭행과 더불어 수많은 폭언을 일삼았다”고 말하며 김광수 MBK엔터테인먼트 대표를 직격했다.류화영은 10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렇게 말하며 “김광수 대표에게 묻고 싶다. 도대체 12년이 지난 그 …
전 축구선수 정대세가 자신의 어머니와 속마음을 털어놨다.10일 오후 10시 방송된 MBN 예능 프로그램 ‘한 번쯤 이혼할 결심’에서는 축구 선수 정대세와 부인 명서현이 스튜디오에 등장했다.이 부부의 가장 큰 갈등 요소는 고부 갈등이었다. 정대세는 부부관계의 완화를 위해 완강한 어머니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방송 이후 일부 출연자들의 사생활 논란, 금전 문제로 인한 송사, 불법 의혹까지 잇따라 불거지며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다.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은 지난달 8일 최종화를 공개하며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