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칼럼]통일을 ‘신 포도’ ‘못 먹는 감’ 취급할 일인가
강도 같은 위기에 처했을 때 “불이야!” 소리 지르라는 전문가들이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안전이 걸린 일에 더 귀 기울인다는 건데,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통일, 하지 맙시다” 주장도 스스로 혼란에 빠진 자신의 문제를 엉뚱한 ‘도발적 발제’로 돌려 일단 세간의 시선을 끌려는…
- 2024-10-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강도 같은 위기에 처했을 때 “불이야!” 소리 지르라는 전문가들이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안전이 걸린 일에 더 귀 기울인다는 건데,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통일, 하지 맙시다” 주장도 스스로 혼란에 빠진 자신의 문제를 엉뚱한 ‘도발적 발제’로 돌려 일단 세간의 시선을 끌려는…
의대 공부량은 어마어마하다. 그중에서도 해부학 병리학 등 ‘기초의학’과 내과 외과 등 ‘임상의학’을 동시에 배우는 본과 1, 2학년의 공부량은 압도적이다. 배우는 과목이 많다 보니 하루 8시간씩 꼬박 수업을 듣고 2, 3주에 한 과목씩 시험을 치른다. 과목당 2000∼3000쪽에 달하…
네이버(035420)가 뉴스 입점 심사를 위한 새로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연내 출범한다는 계획을 밝혔다.김수향 네이버 뉴스총괄전무는 7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평위 개선 결과가 언제 나오느냐’는 질의에 “연내 새로운 제평위 출범을 …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가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수사를 한 건 고발장 접수 7개월 만인 2020년 11월부터였다.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전 회장 등 다른 피의자들은 재판에 넘겨졌고, 이들의 수사 기록은 법정에서 대부분 공개됐다. 하지만 검찰이 김 여사 처분을 미루면…
2년 전 가을, 스웨덴의 연금개혁 사례를 취재하러 갔을 때의 일이다. 스웨덴 연금 수급자들을 만나러 수도 스톡홀름에서 남서쪽으로 50km가량 떨어진 그네스타의 노인회관 ‘파워후세트’를 찾아갔다. 경로당에 가보는 건 30여 년 만이었다. 어릴 적 부모님이 맞벌이를 한 탓에 초등학교를 마…
※ 영화 ‘믹의 지름길’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 제목만 봐도 내용이나 결말을 딱 알 수 있는 영화가 있어요. 허진호 감독의 ‘외출’(2005년)이 그래요. 각자 배우자를 둔 배용준과 손예진이 거부할 수 없는 사랑에 빠진다는 이 작품의 제목이 왜 ‘외출’이겠어요? 잠깐 나갔…
누님네와 처가, 동네 가게에서 산 식재료로 운영하는 식당이라니, 이것이 진정한 상생과 순환경제 아니겠어요?―충남 서산시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매콤한 식재료라면 흔히 마늘과 고추를 꼽는다. 특히 마늘은 삼국유사의 단군신화에서 쑥과 함께 등장할 정도로 그 역사가 깊다. 과연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마늘은 어떤 것이었을까. 그리고 세계적으로 언제부터 인류는 마늘과 함께했을까. 고고학과 역사가 전하는 마늘의 짙은 맛과…
중동 정세가 계속 요동치고, 주가와 원유 가격을 들썩거리게 하고 있다. 사람들은 현실 전쟁 앞에서 정의와 인권, 양심 따위가 얼마나 하찮은 것이 되며, 입으로 외치는 평화가 얼마나 보잘것없는지를, 그리고 지구 건너편 사람의 고통과 파괴보다 내 생활물가의 앙등을 더 진지하게 걱정한다는 …
세종 임금의 훈민정음 창제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빛나는 인문학적 업적이다. 한글날은 한자를 몰라서 자신의 뜻을 펴지 못하는 백성들을 위해서 배우고 쓰기 쉬운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3년간의 실험 과정을 거친 후 반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올해는 반포 578돌이 되는 해이다. 훈민정음의…
새로운 기종의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휴대전화를 두고 최신 모델을 구매하는 상황,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겁니다. 또 할인 기간 충동적으로 장바구니에 담았던 옷 중 상당수는 옷장 속에서 한 번도 꺼내지 않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매일 내리는 소비 선택 중 상당수…
일면식 없는 10대 학생을 살해한 박대성(30)의 범행 당일 경찰과 지자체가 작성한 상황 보고서가 온라인에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7일 박대성 살인사건 발생 보고서가 SNS를 중심으로 유포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전남경찰청 강력계와 순천시 안전총괄…
가수 김수찬이 모친이 친부의 만행을 폭로한 것과 관련 심경을 전했다.김수찬은 7일 방송된 채널A 토크 예능물 ‘절친 토큐멘터리-4인용식탁’에서 “엄마는 그쪽(친부)이 찔려서 ‘그런 행동을 멈춰주십사’ 하는 마음에 익명으로 나간 거였다. 난 언젠가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서 밝히게…
일본어나 중국어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읽거나 해석할 때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불과 150년 전까지만 해도 한글 역시 띄어쓰기 없이 표기됐습니다. 한글 표기에 띄어쓰기가 처음 등장하는 건 1877년 스코틀랜드 출신의 존 로스 선교사(18…
● 유래: 순자(荀子) 수신(修身)편에 ‘옳은 것을 옳다 하고 그른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요, 옳은 것을 그르다고 하고 그른 것을 옳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是是非非謂之知, 非是是非謂之愚)’라고 한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참과 거짓을 분명하게 가려내는 것이 지혜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7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분사에 관심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업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필리핀 경제사절단 방문 중 한 외신 기자와 만나 “우리는 (파운드리 등 시스템반도체) 사업을 키우고 싶다. 분사에는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삼성전자는 2017년 파운드리 …
배우 김정화가 뇌암 투병 중인 남편 유은성에게서 종양이 추가로 발견됐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샀다. 6일 방송된 KBS ‘개그콘서트’의 ‘소통왕 말자 할매’ 코너에는 김정화, 유은성 부부가 출연해 고민을 털어놨다.김정화는 “작년에 저희 남편이 뇌종양 판정을 받았는데 최근에 다른 곳에서도 …
그룹 NCT 출신 태일(본명 문태일)이 그룹을 퇴출당한 배경이 특수준간강 혐의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가 입장을 전했다.SM엔터테인먼트(041510)는 7일 오후 뉴스1에 “지금 조사중인 사안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라고 짧게 밝혔다. 앞서 한 매체는 이날 태일 관…
프로듀서 겸 브랜뉴뮤직 대표 라이머가 방송인 안현모와의 이혼 후 심정을 털어놓았다.지난 6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한 라이머는 혼자된 일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앞서 라이머는 기자 출신 통·번역사 안현모와 2017년 결혼했으나, 지난해 11월 이혼했다. 두 사람은 SB…
방송인 장동민이 포커 대회에서 우승했다.장동민은 7일 인스타그램에 “APT 대만 팀전에서 우승했어요, 아시아에서 가장 큰 대회라 긴장도 많이 됐지만 왠지 출국할 때부터 우승 예감이 듦, 요즘 기운이 좋아요~ 우리 지우도 어린이집에서 우승해서 쌀 타왔는데 아빠도 지면 안되지~ 다음에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