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에 꼭 필요한 ‘초순수’… 13년 만에 국산화 물꼬 트다
전해질도, 이물질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물을 전문 용어로 ‘초순수(UPW·Ultra Pure Water)’라고 부른다. 실제로 ‘순도 100%’의 물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순수는 그에 가까운 물이다. 물을 가득 채운 축구 경기장에서 참깨 한 알 크기 정도의 유기물 등을 허…
- 2024-10-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해질도, 이물질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물을 전문 용어로 ‘초순수(UPW·Ultra Pure Water)’라고 부른다. 실제로 ‘순도 100%’의 물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순수는 그에 가까운 물이다. 물을 가득 채운 축구 경기장에서 참깨 한 알 크기 정도의 유기물 등을 허…
인공지능(AI) 에이전트(비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빅테크 간 기술 개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기업들은 맞춤형 서비스로 이용자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수익 창출 방안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21일(현지 시간) 영국에서 ‘MS AI 투어 in 런던’ 행사를 열…
일명 로봇개라고 불리는 ‘스폿’이 네 발로 공장을 이곳저곳 뛰어다니더니 진짜 개처럼 모든 감각을 동원해 여러 점검을 시작했다. 마치 코를 킁킁거리듯 공장 내 유해 가스가 누출되지 않았는지 검사했고 눈 역할을 하는 열감지센서로는 과열된 기계가 없는지 살폈다. 정상 작동되는 기계라 할지라…
“심하게 아플 땐 강한 약을 써야 한다. 자칫 (중국) 경제가 절벽에 떨어질 수 있다.” 류상시(劉尚希) 중국 재정과학연구원 원장이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한 말이다. 올 6월 리창(李强) 총리가 중국 경제를 ‘중병에 걸렸다가 회복 단계에 접어든 환자’로 비유하…
국제 환경단체 세계자연기금(WWF)이 국내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서식지 보호를 위한 기부 캠페인 ‘애니스테이’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WWF 한국본부 출범 10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여행 플랫폼 야놀자, 제일기획 등과 함께 진행된다. 애니스테이 캠페인은 여행 플랫폼에 …
4대 금융지주가 3분기(7∼9월)에도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한 순이익을 거두는 등 호실적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금리 하락에도 불구하고 가계대출 관리 기조에 따라 대출금리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
국민연금과 한국투자공사(KIC)가 러시아에 투자한 자산 4850억 원가량을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서방 국가들의 제재로 러시아 증시에서 외국인들의 자산 회수가 금지됐기 때문이다. 2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도걸 의원이 국민연…
2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구스아일랜드 등 수입 맥주가 진열돼 있다. 맥주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비맥주는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버드와이저, 호가든, 스텔라, 산토리, 구스아일랜드, 엘파 등 맥주 6종 가격을 평균 8% 인상한다고 밝혔다.
기준금리 인하 영향 등으로 주요 은행 예·적금 해지율이 20%대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4대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의 8월 예·적금 해지율은 23%로 집계됐다. 8월 예·적금 중도해지 건수(333만4000건)를 계약 건수(1463만 건)로 …
마약 복용으로 인한 강력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환각 상태에서 친구를 살해한 뒤 유기하고, 10대가 친어머니와 이모를 살해하는 끔찍한 일까지 벌어지는데…. ‘분노 유발자들’에선 마약 복용 후 일어나는 범죄의 심각성을 논의해 본다. ‘머니? 머니!’에선 사교육비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까지 …
국내 건설사들이 이달 들어 연이어 해외에서 조 단위의 ‘잭팟 수주’ 낭보를 울렸다. 국내 주택 시장이 침체되자 건설사들이 해외 시장 개척에 힘을 쏟은 결과다. 진출 국가도 기존 수주 텃밭인 중동뿐 아니라 중앙아시아, 동유럽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장기간 노하우를 축적한 대형 건설사와…
LG그룹이 내년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계열사별 보고회를 시작했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구광모 ㈜LG 대표(사진)는 이날부터 주요 계열사의 사업 보고를 받고 내년 경영 전략 모색에 나선다. LG전자 등 전자 계열사를 시작으로 한 달 동안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LG그룹은 매년 상…
영풍-MBK파트너스 연합이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측의 자사주 공개매수를 막아달라”며 제기한 2차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다. 최 회장 측은 23일까지 예정된 자사주 매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다만 자사주 공개매수가 끝나더라도 양측 모두 과반 지분을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려아연 경…
에버랜드는 가을 축제를 맞아 포시즌스 가든을 테마정원 ‘어텀페스타 가든’으로 꾸몄다고 21일 밝혔다. 어텀페스타 가든은 단풍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등 10여 종의 나무들과 마리골드, 코스모스, 해바라기 등 다채로운 꽃들이 가을빛으로 물들여진 수도권 단풍 명소로 꼽히고 있다.
실적 악화 여파로 구조조정을 이어가고 있는 엔씨소프트가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조직과 신작 개발팀을 분사하는 등 대대적 조직개편에 나섰다. 엔씨소프트는 21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엔씨에이아이(NC AI)·스튜디오엑스·스튜디오와이·스튜디오지(이상 가칭) 등 4개 자회사를 물적…
내년 3월 첫 자녀 출산을 앞둔 서모 씨(34)는 최근 수입 유아동 브랜드 ‘스토케’의 유아 의자를 구입하기 위해 매장을 찾았다가 깜짝 놀랐다. 서 씨가 구입하려고 한 제품은 인기 색상이라 약 6개월 후에야 받아볼 수 있다는 설명을 들었기 때문이다. 점원은 “다른 색상의 제품들도 최소…
삼성이 역대 ‘갤럭시Z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SE)’을 25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과 두께 전쟁을 펼치고 있는 삼성전자는 ‘얇으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갤럭시Z폴드SE의 …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고 있지만 2026년경에는 배터리 소재 가격 하락과 기술 발전으로 다시 전기차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7일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kWh(킬로와트시)당 153달러(약 21만 원)에 이르던 글로벌 평균 배터리…
한진은 노삼석 한진 대표이사 사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조현민 사장(가운데)이 13일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유라시아 물류 현장 점검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사장단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있는 한진 현지 ELS(Eurasia Logistics Service) 법인을 방문해 직원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