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채널A]1983년 북한 육군 장교 귀순 미스터리
1983년 북한 육군 장교 최초의 귀순자 신중철이 여러 기밀 정보를 제공하며 귀순 스타로 활약한 뒤 돌연 잠적한 미스터리를 파헤친다. 올해 8월 북한 군인이 강원 고성군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도보로 탈북한 사건이 발생했다. 치밀한 유도 작전을 펼친 22사단 부대원들의 심경 인터뷰…
- 2024-10-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983년 북한 육군 장교 최초의 귀순자 신중철이 여러 기밀 정보를 제공하며 귀순 스타로 활약한 뒤 돌연 잠적한 미스터리를 파헤친다. 올해 8월 북한 군인이 강원 고성군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도보로 탈북한 사건이 발생했다. 치밀한 유도 작전을 펼친 22사단 부대원들의 심경 인터뷰…
언제 어디서나 당당하고 자기 삶에 열정적인 사람은 그냥 흰 티셔츠에 청바지만 입어도 멋지다. 꾸민다는 것의 본질은 ‘좋은 옷을 입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공을 들이는 것’이다.교육 유튜버 ‘반짝이는 니모’가 딸들에게 들려주는 담백하고 단단한 글들.
책을 받자마자, 1983년 발매된 U2의 싱글이자 3집 ‘워(War)’의 수록곡인 ‘일요일 핏빛의 일요일(Sunday Bloody Sunday)’부터 찾았다.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곡이자 아일랜드 출신 4인조 밴드인 U2를 세계적인 록 그룹으로 만든 곡. 일요일인 1972년 …
토끼 마을에 열린 가을 운동회. 우승자는 알밤 케이크를 선물로 받는다. 할머니와 함께 출전한 로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꼭 우승하고 싶은데 할머니 때문에 뜻대로 되지 않는다. 공굴리기를 할 때는 균형을 못 잡아 넘어지고, 장애물 달리기를 할 때는 허리가 아파서 지체된다. 할아버지가 …
러시아 문학 전문가인 저자는 약 15년 전 안구 건조증과 비문증(눈앞에 이물질이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심하게 앓으면서 ‘본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호기심을 가졌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눈에 관한 여러 연구서를 읽던 중 ‘눈이 없어도 뇌만 있다면 대상을 볼 수 있다’는…
《벽이 스르르… 아파트의 ‘변신’단순한 방 배치를 넘어 가구원 수와 나이, 취향 등에 맞춰 방의 크기와 개수를 바꾸고, 움직이는 벽을 설치하는 등 거실과 방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1∼2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아파트 평면도도 다양해지고 있다.“앗, 여기 방이 있었네.”8…
‘체내에 세포량이 많으면 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기존 과학계는 세포량이 많으면 암세포로 변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몸집이 큰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봤다. 실제로 개도 몸집이 작은 소형견보다 대형견의 발암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동물 중…
● 실학, 우리 안의 오랜 근대‘조선 후기 실용, 실질적 개혁을 주장한 실학자들의 학문’이라는 특수한 의미를 넘어 ‘진실, 실질, 실용을 위한 학문’이라는 보편적 의미의 실학을 다룬다. 1세기 중국 문헌인 ‘논형’에 처음 등장한 실학은 송나라에서 성리학이 발흥하며 왕성하게 쓰이기 시작…
소수의 고소득자 또는 자산가들만의 전유물이었던 ‘시니어 주택’이 중산층까지 타깃을 넓힌 대단지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내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공공과 민간에서 앞다퉈 시니어 주택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
《“정권 교체 가능성은 작다. 하지만 집권 자민당 단독 과반 확보는 어려울 수 있다.”일본에서 27일 치러지는 중의원(하원) 총선을 두고 일본 언론들은 선거전 중반 판세를 이렇게 진단하고 있다.취임 한 달도 안 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총리의 정치적 명운이 달린 이번 총선에서 자민당…
27일 일본 중의원(하원) 총선은 ‘지한파’로 분류되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총리의 신임투표 성격을 띠지만 “여당에 어려운 싸움”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중의원 해산 전 258석을 차지했던 집권 자민당이 이번에 연립여당 공명당(32석)의 도움 없이 전체 465석 중 과반 의석(233…
《스웨덴 한림원 회원이자 소설가인 스티브 샘 샌드버그는 13일(현지 시간) 노벨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강 작가의 작품 중 ‘채식주의자’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를 추천했다. 한강 작가의 소설을 찾는 전 세계 독자들 에게 한림원이 ‘입문서’를 제시한 것. 작품들에는 한강 작가…
노벨 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한강 작품을 처음 접하는 독자는 다소 당혹스러울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산 자와 죽은 자의 목소리가 뒤섞이고 현재와 과거가 교차하는 복잡한 형태를 띤다. 시적 문체로 가득한 한강 작품을 읽는 네 가지 키워드를 안내한다. 첫째, 폭력성이다. 한강 소설은 우선 …
‘신들의 숲’이라 불리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은 온통 산으로 둘러싸인 곳이다. 1990년대 말 도로가 뚫렸지만 지금도 대중교통수단은 하루 6대 들어오는 버스가 전부다.학생이 없어 폐교됐던 이곳 황둔초등학교 창평분교가 3년 전부터 할머니들의 예술 창작공간인 ‘할매발전소’로 환생했다. 학…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34)가 근황을 공개했다.김연아는 17일 소셜미디어에 “성수”라고 적고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김연아는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한 스포츠 용품 브랜드 행사에 참석한 모습이다. 캐주얼한 차림의 김연아는 긴 웨이브 머리를 늘어뜨린 채 고혹적인 매력을 발산했…
그룹 ‘키스오브라이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 중인 이해인이 아이돌 프로그램 디렉터로 나선다.이해인은 18일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진행된 JTBC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젝트 7’ 제작발표회에서 참여 소감을 밝혔다.그는 “오디션에서 두 번이나 탈락한 경…
전 리듬체조선수 손연재(30)가 아들과 근황을 공개했다.손연재는 17일 소셜미디어에 “오늘도 외출 성공♥”이라고 적고 사진을 게재했다. 손연재는 아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산책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손연재는 현역 시절 한국 리듬체조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2012년 런던 …
그룹 ‘비투비(BTOB)’ 멤버 겸 뮤지컬배우 이창섭이 첫 솔로 전국 투어에 나선다.18일 소속사 판타지오에 따르면 이창섭은 이날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단독 콘서트 ‘더 웨이페러’(The Wayfarer)‘ 일정이 담긴 포스터 이미지를 공개했다.전국투어는 오는 11월30~…
그룹 ‘세븐틴’이 열두 번째 미니 앨범의 타이틀곡 ‘러브, 머니, 페임(LOVE, MONEY, FAME - feat. DJ Khaled)’의 영어 버전 음원을 추가 공개했다.18일 소속사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세븐틴은 이날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러브, 머니, 페임’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