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줄어든 강우량…낙동강 일대 댐 ‘가뭄 주의보’
기록적인 폭염과 예년보다 줄어든 강우량으로 인해 가뭄에 진입하는 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환경부는 낙동강 권역 영천댐이 지난달 31일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했고, 같은 달 17일부터 ‘관심’ 단계로 관리 중이던 운문댐이 6일 ‘주의’ 단계로 격상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
- 2024-09-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기록적인 폭염과 예년보다 줄어든 강우량으로 인해 가뭄에 진입하는 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환경부는 낙동강 권역 영천댐이 지난달 31일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했고, 같은 달 17일부터 ‘관심’ 단계로 관리 중이던 운문댐이 6일 ‘주의’ 단계로 격상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
오는 11월 미국 대선과 연방 상·하원의원 선거를 앞두고 양당이 상대 후보를 ‘중국’과 연결 지어 공격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특히 전통적으로 중국에 강경한 태도를 보인 공화당보다도 민주당 후보들이 중국을 활용한 공격에 적극 나서는…
여야 대표 회담 다음 날인 2일 열린 22대 국회 개원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불참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통령이 개원식에 불참한 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계엄설이 난무하고 특검·탄핵을 남발하는 국회의 정상화가 먼저”라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상화해야 할 것은 윤 대통…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지난달 국내 최대 전력수요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월 평균 최대 전력수요는 87.8GW(기가와트)로 전년 동기(82.7GW)보다 6.1%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폭염일수가 16일에 달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7거래일 만에 귀환하며 코스피가 강보합으로 장을 마쳤다. 2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2674.31)보다 6.69포인트(0.25%) 상승한 2681.00에 장을 닫았다. 전 거래일보다 0.35% 오른 2683.80에 거래를 시작한 코스피는 장 초반 하락 반전, 2658…
라이칭더(賴淸德) 대만 총통이 ‘92공식(’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라이 총통은 미국과는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면서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10·29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기소된 김광호 전 서울경찰청장에게 검찰이 금고 5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2일 오후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2부(부장판사 권성수) 심리로 열린 김 전 청장의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 결심 공판에서 김 전 청장에게 금고 5년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상하이해사국이 2일 또 항로 통제령을 내린 가운데 이는 중국 세번째 항공모함인 푸젠호의 해상시험과 연관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상하이해사국은 공지문을 통해 “3일 창장커우의 한 항구에서 대형선박용 항로에 대해 교통통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지가 푸젠호와 연관됐…
일본 방위성이 미국산 순항 미사일 ‘토마호크’의 발사 기능을 해상자위대의 이지스구축함인 초카이함에 추가할 방침을 굳혔다고 지지(時事)통신이 2일 보도했다. 초카이함은 나가사키현 사세보 기지에 배치되며, 방위성은 2025년 말 개량을 마칠 계획이다.이를 위해 부처별 수요 예산을 취합하…
JB금융지주가 신종자본증권 수요예측에서 목표액을 확보했다.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JB금융지주는 5년 콜옵션(조기상환권)을 조건으로 총 1000억 원 모집에 1330억 원의 매수 주문을 받았다. JB금융지주는 3.85~4.65%의 금리를 제시해 4.64%에 모집 물량을 채웠…
2일 김용현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과 김 후보자가 언성을 높이며 설전을 벌였다. 김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가 이어지자 “청문회는 거짓 선동하고 정치 선동하는 자리가 아니다” “말 조심하라”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태도를…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돌아간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최근 식욕이 떨어지고 활동량이 줄어든 것으로 전해지며 국내 팬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푸바오를 돌보고 있는 중국자이언트판다보존연구센터 측은 푸바오가 ‘가임신’ 상태에 진입하며 이러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건강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1350대, 수출 7101대 등 총 8451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0.4% 증가한 실적이다. 내수 판매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1%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차종별로는 QM6가 672대 팔리며 실적을 이끌었고 신차 아르카나(…
사람이 섭취한 미세플라스틱은 뇌에 가장 많이 쌓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인 더힐에 따르면 미국 뉴멕시코 대학교 매튜 캠펜 제약학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지난 2016년부터 2024년까지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수집한 시신 92구의 부검 샘플을 사용하여 인간의…
오는 5일까지 오픈 이벤트 진행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필이 ‘스타필드 마켓 죽전’의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에 입점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해 있다. 기존 이마트 죽전점에 스타필드의 DNA를 입힌 신개…
한국식품연구원(식품연) 직원이 연구원 내부에서 기관 예산으로 가상자산을 채굴하다가 적발됐다. 2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감사위원회는 지난달 20일 식품연의 암호화폐 채굴 및 연구자료 유출 관련 감사 결과를 통보했다. 앞서 식품연은 연구 성과 홍보관에 홍보 영상을 가상 현실(V…
“딥페이크 성범죄 이후에 소셜미디어(SNS) 계정은 비공개로 돌리고 사진도 전부 내렸어요. 잘 알고 지내는 학우들까지 제 사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불안해요.”새 학기가 시작된 2일, 대학 캠퍼스에는 ‘딥페이크 성범죄’에 대한 공포를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이날 만난 성신여…
올해 추석 보름달은 서울 하늘을 기준으로 추석 당일인 9월 17일 오후 6시 17분 모습을 드러낸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17일 한가위 보름달이 뜨는 시각은 서울 기준으로 오후 6시 17분이며, 달이 가장 높이 뜨는 시각은 자정을 넘어 18일 0시 4분이다. 달이 태양의 반대쪽에…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이 ‘4연속 밀리언셀러’ 반열에 오르며 대체 불가 ‘5세대 아이콘’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제로베이스원이 지난달 26일 발매한 미니 4집 ‘시네마 파라다이스’(CINEMA PARADISE)는 발매 하루 만에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
“모처럼 양당 대표회담도 있었고 대통령도 참석했으면 국민 보기에 좋았을 텐데 참으로 아쉽다. 국회를 존중하지 않고 국정 운영에 성과를 낼 수 없다.”우원식 국회의장이 22대 국회 개회식을 겸한 개원식에 불참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쓴 소리를 했다. 이날 개원식은 22대 국회 임기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