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세계가 놀란 트럼프 피격… 민주주의 질식시키는 증오 정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가 피격당했다. 13일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유세하던 트럼프 후보는 날아든 총탄에 오른쪽 귀 윗부분을 맞았다. 저격범은 약 150m 떨어진 건물 옥상에서 반자동소총으로 8발을 쐈고, 현장에서 사살됐다. 트럼프 주변의 지지자 1명이 빗나간 총탄에 숨졌고,…
- 2024-07-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가 피격당했다. 13일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유세하던 트럼프 후보는 날아든 총탄에 오른쪽 귀 윗부분을 맞았다. 저격범은 약 150m 떨어진 건물 옥상에서 반자동소총으로 8발을 쐈고, 현장에서 사살됐다. 트럼프 주변의 지지자 1명이 빗나간 총탄에 숨졌고,…
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미국 드라마 ‘비버리힐스 아이들’에 ‘브렌다 월시’ 역으로 출연해 열연했던 유명 배우 섀넌 도허티가 13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53세.도허티의 언론 담당자는 이날 e메일 성명을 내고 “그녀가 오랜 기간 투병하던 유방암으로 별세했다”고 뉴욕타임스(NYT…
8일 시작한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의 총파업이 일주일이 지났지만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당초 3일 동안 파업하겠다고 했던 전삼노 측은 ‘무기한 파업’을 선언하며 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가 총파업의 목표로 ‘생산 차질’을 내세웠지만 다행히 아직 생산 라인은 정상 가동하고…
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은 구독자 1000만 명을 보유한 유명 ‘먹방’ 유튜버 쯔양이 전 남자친구에게 지속적으로 폭행을 당하고 거액을 뜯긴 사실을 알아내 이를 폭로하겠다며 협박·갈취한 혐의로 결국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구제역처럼 폭로 영상으로 조회수를 올리는 유튜버를 ‘사…
◇ 안정옥씨 별세(향년 79세), 신해곤(한미약품 상무)씨 빙부상=13일(토) 서울 한양대병원 장례식장 7호실, 발인 15일(월), 장지 용인 평온의숲(전북 김제 선영).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com
‘저주는 병아리와 같아서 항상 제 보금자리로 돌아온다.’ ‘사람에게 원한을 품으면 무덤이 두 개(하나는 상대방, 하나는 자기 것).’ 앞은 영국 시인 로버트 사우디의 장편 서사시에서 유래한 말이고, 뒤는 오래된 일본 속담이다. 사람을 향한 원한과 저주는 그 화(禍)가 상대방은 물론이…
의사들 군기는 군대 못지않다. 사소한 실수가 인명 피해로 이어지는 직업적 특성 때문이다. 짧게는 예과와 본과 6년, 길게는 전공의 기간까지 10년 이상 관계가 이어지는 좁고 폐쇄적인 사회인 탓도 크다. 의사들의 기강 잡기는 환자의 안전에 도움이 되는 순기능도 있지만 내부적으로 집단의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유세 중 암살미수범의 총에 맞아 부상당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대선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충격적 암살 시도가 조 바이든 대통령의 고령 리스크와 맞물리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을 높이는 추세다. 한국에도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칠 미국 대선과 …
이달 초 나란히 총선을 끝낸 영국과 프랑스에선 중도좌파인 노동당, 극좌를 아우르는 좌파 연합 신민중전선(NFP)이 각각 승리했다. 두 집권당은 정치적 노선이 서로 다르지만 두 국가의 이번 선거에는 닮은 점이 있다. 오랜 세월 국가를 이끌었던 정통 보수 정당이 몰락했다는 점이다.‘간판 …
지난달 전북 전주시의 한 초등학교에선 무단조퇴를 하려던 3학년 남학생이 말리는 교감에게 “감옥에나 가라”며 욕설을 하고 뺨을 때려 논란이 됐다. 영상에서 이 남학생은 복도에 다른 교사가 있음에도 개의치 않고 교감에게 침을 뱉기도 했다. 이 학생의 학부모 역시 교사를 폭행해 학교로부터 …
최근 홍명보 축구 대표팀 감독 선임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됐다. 일반 팬들은 물론이고, 홍 감독이 몸담았던 울산 현대의 팬들도 비판에 나섰다. 같은 축구인들인 이영표 박지성까지도 대표팀 감독 선임을 둘러싼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홍 감독 선임에 대한 비판의 수위가 높아졌다. 일부에서는 정…
“파도야, 태풍아! 얼마든지 덤벼라! 우리를 밀어낼 순 없을걸?” 방파제 테트라포드 군단이 자신만만하게 외치는 듯하네요. ―강원 속초시에서
한국 손님을 맞기 위해 식당을 예약해야 할 때가 많다. 풀코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을 예약해 달라는 분을 위해 예약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오히려 “아무 데나, 또는 알아서 예약해 달라”고 할 때 골치 아프다. 전 세계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섭렵하며 유명 셰프들의 훌륭한 음식과 좋은 …
《올해 5월 14일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국내난민감시센터는 작년 말 기준 전 세계 국내 난민 수가 7590만 명이라고 밝혔다. 2022년 말의 7110만 명에서 약 7% 늘어난 이 숫자는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8년 이래로 최다였다. 국내 난민이란 전쟁이나 내란 혹은 재해…
“가족은 마음의 고향이다(La famiglia ‘e la patria del cuore).”―주세페 마치니의 ‘인간 의무론’ 중 가리발디, 카보우르 등과 더불어 이탈리아 통일의 대표적 지도자였던 정치사상가 마치니는 ‘인간 의무론’에서 가족을 이렇게 정의한다. 할리우드 명작 ‘대부’의 …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설계 기간을 2주에서 하루로 단축시켰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최적 셀 설계 추천 모형 개발에 성공한 것. 비용 절감과 함께 업무효율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셀 설계 기간을 1일 수준으로 대폭 단축한 AI 솔루션 ‘…
수원FC와 대구FC가 무승부로 승점을 1점씩 나눠 가졌지만, 양 팀 수장의 표정은 엇갈렸다. 수원FC는 14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1 2024 23라운드에서 대구FC와 2-2로 비겼다. 수원FC가 전반 42분 지동원의 선제골로 앞섰지만 후반 수비 진영에서 실수가 …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두산 베어스를 꺾고 단독 2위를 유지했다. 삼성은 14일 잠실 구장에서 열린 2024 신한 쏠뱅크 KBO리그 두산과 경기에서 6-2 승리를 거뒀다. 삼성(48승 2무 40패)은 승차 없던 3위 두산(48승 2무 42패)을 1게임 차로 밀어내며, 2위 자리를…
그룹 S.E.S. 바다가 슈 손절설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바다는 지난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S.E.S.의 ‘하나가 되는 세계’ 가사를 직접 손 글씨로 쓴 내용을 게시했다. 이때 바다는 유진의 계정을 태그했지만, 다른 멤버 슈의 계정은 태그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 누리…
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이 비현실적인 비주얼을 뽐냈다. 14일 장원영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본어로 “나는 여름을 사랑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 속에는 장원영이 검정 오프숄더 상의에 청바지를 매치한 패션을 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비현실적인 비율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