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崔대행 헌재재판관 2인 임명에 “이미 결정난 사안”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헌법재판관 2인 임명에 대해 1일 “이미 결정 난 사안”이라며 추가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최 권한대행의 탄핵 등 후속 대응에는 신중한 모습이다. 여야가 최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 2025-0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헌법재판관 2인 임명에 대해 1일 “이미 결정 난 사안”이라며 추가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최 권한대행의 탄핵 등 후속 대응에는 신중한 모습이다. 여야가 최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벌어진 전남 무안국제공항 둔덕 위에 로컬라이저와 함께 ‘조명시설’도 함께 설치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둔덕 대부분 공간은 로컬라이저가 아니라 조명시설이 점유하고 있었다.둔덕 위에 설치된 조명시설은 두 가지 종류다. ‘어프로치 라이트’는 불을 밝혀 활주로 시작과 끝…
정부가 지난해 한국은행에서 170조 원 넘게 빌려 쓴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대비 무려 47%나 급증한 규모로 관련 통계 확인이 가능한 2011년 이후 역대 최대치다. 정부가 한은의 ‘마이너스 통장(일시 차입)’ 의존도를 높일 만큼 세수 부족이 심각하다는 분석이 나온다.1일 한은…
무안 제주항공 참사 발생 10일 전에 열렸던 무안국제공항 조류충돌예방위원회에서 이미 새 떼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문제에 대한 우려와 경고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의에서는 작년보다 새 떼 충돌 건수는 늘었는데 대응할 인력과 장비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항공 측도 이 …
첨단 패키지 기술 강화를 위해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가 영입했던 TSMC 출신 린준청 부사장이 지난해 말 계약 만료로 회사를 떠난 것으로 드러났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린 부사장은 지난해 12월31일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과의 계약이 만료되면서 퇴사했다. 린 부사장은 TSM…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둔덕’ 개량 공사가 ‘부서지기 쉽도록 설계하라’는 설계 지침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설계와 시공 과정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2007년 개항 당시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은 2023년 개량 공사를 거쳤다. 사고 발생 …
7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 한국 기업들이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CES 2025에서 36개 기관과 협력해, 445개 기업이 참여하는 통합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회의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 중 2명을 임명한 가운데, 당시 일부 국무위원들이 “왜 아무 상의도 없이 이런 결정을 내렸냐”며 강하게 반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1일 정치권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전날(지난해 12월 31일) 국무…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나흘째인 1일 희생자 179명 중 20명이 시신 수습과 검시 등 관련 절차를 마치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다.국토부와 경찰 등 수습당국은 1일 오후 5시 무안국제공항에서 유가족 브리핑을 열고 “전체 희생자 가운데 20명이 장례절차를 밟게 됐다”면서 “추가로 D…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5년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가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은 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처음이다. 올해 집권 25년을 맞은 푸틴 대통령이 장기 집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동시에 전쟁 와중에…
항공업계에선 여객기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이륙 후 3분, 착륙 전 8분’을 ‘마(魔)의 11분’이라 부른다.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착륙 허가(오전 8시 54분)를 받고 동체 착륙(9시 2분) 하다 콘크리트 구조물을 들이받은 뒤 폭발(9시 3분)하기까지 9분이 걸렸다. 기장이…
무안 제주항공 참사 여객기의 기장과 무한공항 관제사 등이 나눈 교신 내용이 이르면 3일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브리핑에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가 음성기록장치(CVR)에서 추출한 자료를 음성파일 형태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헌법재판관 임명을 둘러싼 논란에 여야가 한 목소리로 ‘국정 안정’을 강조하면서 파장이 잦아들고 있다. 1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이상 고위 참모진은 전날 최 권한대행 결정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집단 사의를 표했지만, 국민의힘 지도부는 …
우원식 국회의장이 이르면 2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 추천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 중 2명만 임명한 것에 대한 권한쟁의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청구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을 위해 헌재 ‘9인 체제’ 완성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취지다.우 의장은…
경기 시흥시는 배곧동 일대가 2009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지 15년 만에 전체 구역이 준공됐다고 31일 밝혔다. 배곧신도시는 분당·일산·평촌 등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과 달리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시흥시가 계획부터 시행까지 직접 추진한 국내 첫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다.현재 배곧 1·2…
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다음 주 내란 특검과 김건희 특검법 등 이른바 ‘쌍특검법’의 재표결에 나선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헌법재판관 2명 임명으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가 속도를 내게 되면서 다시 윤 대통령 내외를 수사할 특검법 통과에 당력을 집…
새해 첫날 공개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차범위 밖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지만, 40% 선을 넘어서진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계엄 사태와 대통령 탄핵, 여객기 참사 등이 이어진 가운데 중도층이 선택을 유보한 것으로 보고, 사태 수습…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영장 발부에 불복을 예고한 가운데 을사년(乙巳年) 새해 첫날 아침부터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 앞에는 보수·진보단체 회원들이 각각 대통령 지지·규탄 집회를 열었다.이날 오전 8시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눠진 양 진영은 각각 ‘탄핵 반대 이재명 구속’, ‘반란수괴 …
1일 낮 12시 43분 경기 오산시 원동 한 아파트 6층 세대에서 A 군(10대)이 창 밖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났다.이 사고로 부상을 입은 A 군은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다.A 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현장에서는…
‘300.2야드(약 275m).’ 미국프로골프(PGA)투어 평균 드라이브 비거리가 2024년에 300야드를 돌파했다. PGA투어 사무국이 공식 기록을 집계하기 시작한 1987년 이후 처음이다. 특히 2024시즌에 PGA투어 대회에 참가한 184명 중 절반 이상인 102명이 300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