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지붕 두 가문’… 75년만에 깨져버린 고려아연 공동경영
75년간 이어져 온 장씨, 최씨 두 가문의 고려아연 공동경영이 마침표를 찍게 됐다. 국내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영풍과 손잡고 고려아연의 최대주주에 오르면서다. MBK파트너스가 장씨 일가와 경영권 분쟁을 펼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을 몰아낼 가능성도 제기된다. 12일 MBK…
- 2024-09-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75년간 이어져 온 장씨, 최씨 두 가문의 고려아연 공동경영이 마침표를 찍게 됐다. 국내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영풍과 손잡고 고려아연의 최대주주에 오르면서다. MBK파트너스가 장씨 일가와 경영권 분쟁을 펼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을 몰아낼 가능성도 제기된다. 12일 MBK…
김병환 금융위원장(사진)은 12일 이달부터 본격 시행된 가계대출 규제와 관련해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대출총량제 도입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두산로보틱스와 두산밥캣 합병안이 주주 이익을 침해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합병가액 산정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취…
12일 부산 기장군에 확장·재단장 후 재개점한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에 방문객들이 줄을 서 있다.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은 새 단장을 통해 영업면적과 브랜드 수를 60% 확대했다. 골프·와인 등 5개 프리미엄 전문관 외에 잔디광장·유아놀이시설·식음공간 등 특화공간도 마련했다.
전동킥보드의 최고 속도를 낮추는 내용의 법 제정을 정부가 추진한다. ‘깜깜이 장례’가 사라지도록 장례용품 가격표시제를 확대하고,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구조적 하자를 가려내기 쉽도록 기준도 마련한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이런 내용의 ‘생활편의 서비스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
KCGI의 한양증권 인수에 오케이금융그룹과 메리츠금융그룹 등이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했다.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CGI와 한양학원은 13일 한양증권 매각을 위한 주식 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양학원은 지난달 2일 KCGI를 한양증권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필요하면 언제든 다른 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최대 인공지능(AI) 칩 설계업체인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대만 TSMC가 아닌 다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도 칩 생산을 맡길 수 있다고 시사해 반도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초미세 공정이 필수인 A…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시대 초고용량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위한 ‘1테라비트(Tb) QLC 9세대 V낸드’를 업계 최초로 양산했다고 12일 밝혔다. AI 서버의 언어 모델 데이터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의 재료가 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담을 고용량의 SSD가 필요하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기업가치가 1500억 달러(약 201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기업가치 약 1500억 달러)와도 비슷한 규모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투자를 진행한 지난해 초(290억 달러) 대비 기업가치가 1년 9개월 사이 5배 넘…
“내가 가진 기술로 어떻게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상상을 해봤으면 좋겠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에서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행사의 일부인 ‘리더스 서밋’ 기조…
정부가 폐지를 공언했던 이전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대신 시장 변동률을 공시가에 반영하는 새로운 산정 방식을 내놨다. 핵심은 공시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리지 않고 수요와 공급에 따른 시세 움직임을 반영해 불안정성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새로운 산정 방식을 담은 부동산공시…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에서 열린 ‘안녕! 보노보노, 조개를 찾아줘’ 팝업스토어에 시민들이 몰려 있다. 롯데월드는 인기 캐릭터 보노보노와 협업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22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부선 경전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에 참여했던 GS건설이 컨소시엄에서 빠지기로 결정했다. 2028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GS건설은 12일 최근 서부 경전철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인 두산건설 컨소시엄에 탈퇴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GS건설 측은 “건설 공사비가…
8월 셋째 주(19일 기준)부터 3주 연속 주춤했던 서울 아파트 값 상승세가 9월 둘째 주(9일 기준) 다시 확대됐습니다. 재건축 단지와 신축 단지를 중심으로 여전히 상승 거래가 이뤄지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신고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12일 발표한 ‘9월 둘째 주(…
내년도 소상공인 지원 예산 증액분 2733억 원 가운데 75%가 배달·택배 수수료 지원에 쓰인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5년 소상공인 예산사업 정책설명 자료집’을 냈다. 내년 소상공인 지원 예산은 총 5조3829억 원으로 올해보다 2733억 원(5…
신세계백화점이 인도 최대 핸드메이드 카펫 브랜드인 ‘자이푸르 러그(Jaipur Rugs)’를 선보인다. 다음 달 2일까지 강남점 9층 리빙 전문관에서 ‘더 럭셔리 러그 하우스’ 팝업스토어를 열고 예술적인 디자인과 고품질을 자랑하는 자이푸르 러그를 직수입해 소개한다. 홈 인테리어에도 럭…
12일 오전 전남 여수시 GS칼텍스 여수공장. 공구함을 들고 공장 전경이 훤히 보이는 대형 사다리에 올랐다. 아슬아슬하게 오르다 사다리가 휘청이더니 중심을 잃고 쓰러지고 말았다. 실제였다면 대형 사고가 될 수 있었던 사다리 오르기 체험은 가상현실(VR) 기기를 활용한 훈련이었다. 높은…
“농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 농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습니다. 올해 초에 100% 기계화한 마늘 농가에 갔는데 기계화 이후에 인건비가 6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하더군요.” 권재한 농촌진흥청장은 6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가진 …
완성차 업체들이 개최한 세미나에서 자동차 전문가들은 급발진에 대해 ‘휴먼 에러’(인간 실수)가 대부분이고 사고 원인을 밝힐 때 사고기록장치(EDR)를 신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12일 서울 여의도 FKI 콘퍼런스센터…
글로벌 뷰티·웰니스 기업 뉴스킨은 ‘마인드 360’ 브랜드를 출시하고 멘털 케어 분야에 진출했다고 12일 밝혔다. 마인드 360은 기억력, 수면, 스트레스 등을 밀착 관리하는 제품군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건강기능식품 3종과 보디 케어 제품 2종으로 구성됐다. 건강기능식품인 ‘샤프 …
최근 정부에서 발표하는 부동산 대책에는 새로운 내용을 담았다는 의미로 ‘뉴(New)’라는 접두사가 붙고 있습니다. 기존 공공분양 제도를 개편한 ‘뉴홈’, 빌라 등 저층 주거지 개선 사업을 보강한 ‘뉴 빌리지’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제는 흔한 표현인 ‘뉴타운’도 재개발 제도를 보강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