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이시바 첫 정상회담… “한일 입국절차 간소화 등 교류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 시간)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신임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국민의 입국 절차 간소화 논의에 속도를 내자고 뜻을 모았다. 또 두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일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계속 면밀하게 가동시켜 나가기로 했다…
- 2024-10-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 시간)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신임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국민의 입국 절차 간소화 논의에 속도를 내자고 뜻을 모았다. 또 두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일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계속 면밀하게 가동시켜 나가기로 했다…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해양환경 확증모니터링에 동참한다.김종문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0일 오염수 방류 대응 전반에 관한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김 차장은 “IAEA는 지난해 8월 24일 방류 이후 두 번째 해양환경 확증모니터링을 실시…
일본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 운영사인 세븐앤아이홀딩스가 경영자원을 편의점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슈퍼마켓 사업과 외식사업 등을 묶는 중간지주회사를 신설한다고 요미우리신문, NHK 방송 등이 10일 보도했다.중간지주회사의 이름은 ‘요크홀딩스’로, 슈퍼마켓 체인 이토요카도 외에 일본 생활…
이달 초 취임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신임 총리가 10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차 라오스에 방문했다. 일본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현지시각) 이시바 총리는 이날 오전 라오스에 도착했다. 지난 1일 취임 후 첫 외국 방문이다. 그는 전날 밤 …
일본 중의원 해산에 따라 오는 27일 조기 총선이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여야 각 당에서 20명 이상이 은퇴나 불출마를 결단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10일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정계 은퇴나 불출마를 결정한 의원은 자민당의 니카이 도시히로 전 간사장, 입헌민주당의 간 나오토 전 총리, …
일본 중의원이 전날 해산한 가운데 집권 자민당이 파벌 비자금 사건에 연루된 당사자를 배제하고 중의원 선거의 1차 공천 후보 예정자로 총 279명을 결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자민당은 파벌의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사건과 관련,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정확한 수입을 기재하지 않…
27일 일본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는 집권 자민당이 지난해 터진 ‘파벌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국회의원 12명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비자금 스캔들을 둘러싼 국민적 비판이 거세다 보니 이들을 공천하면 선거 판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자민당 총재인 이시바…
27일 일본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는 집권 자민당이 지난해 터진 ‘파벌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국회의원 12명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비자금 스캔들을 둘러싼 국민적 비판이 거세다 보니 이들을 공천하면 선거 판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자민당 총재인 이시바…
일본 중의원(하원)이 9일 해산됐다. 일본 정부는 이날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총리가 주재한 임시 각의(국무회의)에서 중의원 해산을 결정했다. 일본에서 국회 해산은 총리 전권 사항이다. 보통 총리가 여당에서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될 때 국회를 해산하고 총선을 치른다. 나루히토(徳仁) 일…
일본 정부는 8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신임 총리가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정식으로 발표했다. TV도쿄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에 따르면 다치바나 게이치로(橘慶一郞) 관방 부(副)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시바 총리가 10~12일 아세안 관련 정상회…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의 삶을 다룬 드라마의 고증을 맡아 달라고 연락을 받았을 때가 지금도 생생합니다. ‘드디어 이런 시대가 왔구나. 이렇게 겨우 일제강점기 역사가 관심을 받는구나’란 말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감동과 사명감을 느꼈습니다.”올해 4월부터 지난달 27일까지 일본 NHK에서 …
일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총리 내각의 출범 직후 지지율이 51.6%를 기록했다고 TBS TV 뉴스 사이트 JNN가 7일 보도했다.JNN에 따르면 지난 1일 발족한 이시바 내각에 대한 최신 여론조사에서 지지한다는 비율이 51.6%,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43.5%로 각각 나타났다…
2000년대 한류열풍을 이끈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극장용 영화로 재탄생한다. 겨울연가 제작사 팬엔터테인먼트는 7일 “일본 상영 20주년을 맞아 일본 측 배급사와 시청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요청을 받아 영화화가 결정됐다”며 2025년 겨울 개봉을 목표로 편집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
일본 항공(JAL)이 일본 내 소도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나라를 대상으로 무료 국내선 항공편을 제공하고 있다.일본 항공은 지난달부터 웹사이트를 통해 “국제 여행객을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며 “JAL에서 국제선을 예약하면 일본 내 모든 목적지로 가는 국내선 무료 항공…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5일 취임 후 첫 지방 일정에서 지진과 폭우로 피해를 입은 이시카와현 노토 지방을 시찰했다. NHK에 따르면 이시바 총리는 이날 노토 지방을 방문, 지진과 폭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살펴봤다. 취임 5일 만으로, 첫 지방 출정이다.이시바 총리는 노토 와지마시에…
1일 취임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사진) 일본 총리가 4일 첫 국회 연설을 갖고 “현 전략 환경에서 한일이 긴밀히 제휴해 나가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며 한일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일본에서는 새 총리가 국회에서의 ‘소신 표명 연설’을 통해 향후 정책 방향을 공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4일 취임 후 첫 국회 연설에서 “현 전략 환경에서 한일이 긴밀히 제휴해 나가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며 한일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시바 총리는 이날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밝히는 ‘소신 표명 연설’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부정적 발언으로 시장에 혼선을 일으킨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은 일본은행이 금리 인상 노선을 계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4일 지지(時事)통신에 따르면 줄리 코작 IMF 대변인은 3일(현지시각) 정례 기자 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이시바…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추가 금리인상에 부정적 태도를 보이면서 취임 전 금융정책 정상화에 따른 ‘금리가 있는 세계’를 긍정했던 총리의 발신 변화에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전개가 이어지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4일 보도했다.3일 도쿄 주식시장에서 닛케이 평균주가는 큰 …
최근 중국 광시좡족자치구에서 일본 국기(일장기)를 밟으면 중국 국기(오성홍기)를 무료로 나눠주는 일이 벌어져 불필요한 반일 감정을 조장한다는 논란이 일었다. 3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광시자치구 난닝시의 한 광장에서 몇 명의 남성이 시민들에게 오성홍기를 나눠주면서 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