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란트 “인질 위해 고통스러운 양보”… 네타냐후, ‘경질’ 물밑 작업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한 후 줄곧 전쟁 대응 노선을 놓고 이견을 보였던 ‘강경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온건파’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의 대립이 격해지고 있다. 갈란트 장관은 하마스가 1년 넘게 억류 중인 민간인 인질의 무사 귀환…
- 2024-10-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한 후 줄곧 전쟁 대응 노선을 놓고 이견을 보였던 ‘강경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온건파’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의 대립이 격해지고 있다. 갈란트 장관은 하마스가 1년 넘게 억류 중인 민간인 인질의 무사 귀환…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한 후 줄곧 전쟁 대응 노선을 놓고 이견을 보였던 ‘강경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온건파’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의 대립이 격해지고 있다. 갈란트 장관은 하마스가 1년 넘게 억류 중인 민간인 인질의 무사 귀환…
가자지구 휴전 및 인질 석방을 위한 협상이 두 달 만에 재개됐다.27일(현지시각) CNN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휴전 협상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에 따르면 카타르 총리실은 “최근 상황을 바탕으로 인질 석방을 위한 협상을 재개하기 …
이스라엘이 26일 전투기와 무인기(드론) 100여 대를 동원해 이란 수도 테헤란을 포함해 인근 지역의 군사시설 20여 곳에 대한 공격을 단행했다. ‘회개의 날’이란 이름이 붙여진 이번 작전은 1일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에 탄도미사일 200여 발을 발사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이다. 당초 …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자국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2일간의 휴전을 제안했으며, 이 기간 동안 가자지구에 억류된 4명의 인질이 풀려날 것이라고 밝혔다고 AP, 신화통신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엘시시 대통령은 이날 카이로에서 한 연설에서 이스라엘 감옥에 수감 중인 일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스라엘의 공격이) 이란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며 “모든 목표를 달성했다”고 27일(현지시간) 말했다. 이스라엘은 전날 새벽 이란 군사시설에 보복 공격을 감행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미사일 200여 발을 발사한 지 25일 만이다.
이스라엘이 26일 전투기와 무인기(드론) 100여 대를 동원해 이란 수도 테헤란을 포함해 인근 지역의 군사시설 20여 곳에 대한 공격을 단행했다. ‘회개의 날’이란 이름이 붙여진 이번 작전은 1일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에 탄도미사일 200여 발을 발사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이다.당초 이…
다윗 왕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목동이던 청소년 시절 적국 블레셋의 거인 장군 골리앗을 돌팔매로 쓰러뜨린 일화로 유명하다. 기원전 1010년 이스라엘 왕국의 제2대 국왕이 된 다윗은 지금의 예루살렘을 점령해 수도로 삼았고 주변 적대세력들을 물…
이스라엘의 이란 공격은 3차에 걸쳐 총 20곳가량을 표적으로 실시됐다.26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을 종합하면 이스라엘은 이날 새벽 ‘회개의 날’(Days of Repentance) 작전을 개시, 3차례에 걸쳐 이란의 주요 군사 시설을 공격했다.복수의 이스라엘 관료들에…
이스라엘군이 이란 전역의 군사 목표물을 표적으로 공습을 가한 가운데, 이란이 공격을 성공적으로 요격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군인 2명이 공격으로 사망하는 등 제한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다.26일(현지시각) 이란 IRNA 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 방공사령부는 성명을 내 테헤란과 서부 일람주…
이스라엘이 26일(현지시각) 이란을 상대로 공습 작전을 종료하자 이란이 자국 영공 폐쇄 조치를 해제했다. 이란 IRNA 통신에 따르면 민간 항공 기구 대변인은 “이날 현지시간 오전 9시부터 항공편 운항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란은 자국 영공을 일시 폐쇄한다고 발표했다.이…
이스라엘이 26일(현지시각) 새벽 이란을 상대로 공습을 실시한 이후 2차 공습도 단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CNN 등은 이스라엘의 1차 공습 직후 테헤란에서 또 다시 4차례에 걸친 추가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도했다.이스라엘의 뉴스 12 채널도 이란 남중부 시라즈에서 폭발이 발생했다며…
이스라엘이 이란을 향해 대대적인 공습에 나선 26일(현지시각) 미국은 이번 작전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란이 보복 공격을 감행하면 또다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며, 양측간 교전을 이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온라인브리핑에서 “오늘 밤 이스라엘은…
이스라엘이 26일(현지시각) 이란을 상대로 재보복 공격을 감행한 가운데 이란이 자국 영공을 일시 폐쇄했다. CNN에 따르면 이란 민간 항공 당국은 자국 영공을 현지시간으로 오전 9시까지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번 폐쇄 조치가 얼마 오래갈 지는 불분명하다. 항공기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레…
이스라엘이 26일(현지시각) 이란을 상대로 재보복 공격을 감행한 가운데 이스라엘 당국자는 이번 공격이 이란 핵 시설이나 석유 시설을 목표물로 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국 NBC에 따르면 익명의 이스라엘 관리는 “우리는 이란 핵 시설이나 석유 시설을 공격하지 않고 군사적 목표물에 집중…
이스라엘이 26일(현지 시간) 이란을 상대로 보복 공습에 나섰다고 미국 매체 악시오스가 보도했다. 이 매체는 두 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 공습을 시작했다”고 전했다.이스라엘군은 이란의 군사 목표물에 대한 정밀 공격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성명…
가자지구 북부의 자발리아에서 이스라엘군이 또 폭격을 가해 최소 15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민방위대가 24일(현지시간) 보고했다. 민방위대는 짧은 성명서를 발표,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북부에 있는 자발리아 난민 캠프의 알-하와자 지역의 ‘7구역’에 공습을 해서…
레바논 정규군 군인 3명이 24일 새벽 남부 야테르 마을 외곽에서 부상자를 철수시키다 이스라엘 군의 공습을 받아 사망했다고 레바논 군 당국이 말했다.레바논 정규군은 레바논 권력 및 정계에 공식 진출한 시아파 무장조직 헤즈볼라와 상관이 없는 별개 조직이다. 레바논 군은 유엔 평화유지군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난민촌에 머물던 3살 아이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구호품을 올려다보다가 그 자리에서 파편에 맞아 사망하는 비극이 발생했다.22일(현지시각) CNN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소년 사미 아야드(3)는 지난 19일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의 난민촌에서 떨어진 구호품 운반용 나무판…
예멘의 후티 반군이 23일(현지시간) 예멘 남서부의 타이즈 시내의 한 학교에 무인기 공습을 해서 4명의 학생들이 다쳤다고 지역 정부 관리가 밝혔다. 신화통신은 이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서 타이즈시내 서부에 있는 알-히나야 학교를 목표로 무인기가 공격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학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