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반도체 장비-소재 기업들 투자 강화…한일 주도권 경쟁 치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일본의 반도체 장비 소재 기업들이 잇따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으며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반도체 기술 혁신에 대응하면서 원천 기술력을 토대로 한 장비 및 소재 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세…
- 2022-06-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일본의 반도체 장비 소재 기업들이 잇따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으며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반도체 기술 혁신에 대응하면서 원천 기술력을 토대로 한 장비 및 소재 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세…
2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이 시작된지 3시간만에 2만5115개사가 신청해 2475개사에 지급이 완료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9일 오전부터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4와 9인 신청 대상자에게 손실보상 선지급 신청을 받은 결과 오후 12시 기준 총 2475개사가 24억8000만원을 지급…
박종석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9일 “현재로선 ‘빅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p) 인상)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며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부총재보는 이날 발표된 ‘2022년 6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 관련 기자설명회에서 이렇게 말하며 “현재 생각으로는 (…
화물연대가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건설업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파업에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대거 포함되고 시멘트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건물의 뼈대를 세우는 골조 공사가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이 사흘 차에 접어든…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6월 모의평가 2교시에 치러진 수학 영역에 대해 입시업계는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고 봤다. 어려웠던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더 어려웠다는 분위기다. 종로학원, 진학사, 강남대성학원은 9일 6월 모의평가 수학 영역이 “지난해 수능과 비…
손흥민(토트넘)의 3시즌 동안 비행시간은 총 300시간, 이동거리는 총 22만3673㎞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는 9일 국제축구선수협회(이하 FIFPRO)의 선수별 업무강도 모니터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FIFPRO는 한 시즌에 선수가…
화물연대 총파업 사흘째인 9일 국내 최대 철강생산단지인 경북 포항시 포항제철소 일대는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비노조원들의 운행을 감시하는 등 여전히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철강업체 등에 따르면 하루 2만톤의 냉연코일 등을 생산하는 포항제철소와 하루 1만톤의 건설용 철근 등을 생산하는 …
대학원생 제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된 전 서울대 교수가 국민참여재판(국참)에서 무죄를 선고받자 피해자 측이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인 임재성 변호사(법무법인 해마루)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죄판결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며 “검사에게 항소할 것을 …
북한이 개성공단 내 우리 의류 제조업체 설비를 이용해 교복을 생산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8일(현지시간) 북한 황해북도 소식통을 인용, “지난주 초에도 피복공업관리국 간부가 개성공단 내 의류공장에서 생산한 여름 교복 중 제품 검사가 끝난 완제품을 컨테이너…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북한의 불안정한 식량 상황을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FAO와 WFP는 8일(현지시간) 발간한 ‘긴급 식량 불안정 조기경보 분석 공동보고서’를 통해 Δ북한에서 5월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대표팀이 조 1위로 8강 진출에 성공, D조 2위와의 맞대결을 기다리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8강부터 ‘한일전’ 빅매치가 성사될 수도 있다. 23세 이하 대표팀은 8일(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파흐타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태국과의 20…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대선 패배로 역사의 죄인이 된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돌팔매 대신 문자폭탄 정도는 감수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의원이 “모멸감을 주고 의사표현을 억압하면 반감만 더 키운다”면서 강성 지지자, ‘개딸’에 자제를 촉구한 가운데 친이재명계(친명…
박종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현재로서는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고 열어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부총재보는 9일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2년 6월) 기자간담회에서 “여전히 경기 면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이…
한·일, 한·중 항로에서 운임을 담합한 HMM, 팬오션, 고려해운, 장금상선 등 해운사에 총 800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됐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위반으로 한·일 항로 15개 선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800억8800만원(잠정)을…
친분을 쌓게 된 인터넷방송 BJ(Broadcasting Jockey)의 술버릇을 고치겠다며 때려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가 중형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A(29)씨의 상고심에서 징역 1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9…
한국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로 국내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달러화 강세에 따른 물가 상방 압력 현상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향후에도 환율 상승 압력이 상당한 만큼 에너지 가격과 환율이 상호 작용하며 물가…
목줄을 하지 않은 소형견이 어린 딸에게 달려들어 걷어찼다가 법정까지 간 아이 아빠와 견주 사이의 소송 결과가 공개됐다. 지난 8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목줄 없는 개 주인과 법적 싸움 후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글쓴이 A씨는 6세 딸과 집…
나이키가 중국에서 ‘나이키 런 클럽(NRC)’ 어플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8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나이키는 이날 중국 이용자들에게 보낸 공지문을 통해 “오는 7월8일부터 중국내 NRC 어플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나이키는 “우리와 함께 달려줘서 고맙다…
미국의 억만장자 워런 버핏의 아들로 그 자신 역시 사업가이자 자선가인 하워드 버핏이 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의 기반 시설을 재건하고 지뢰 제거 및 학교 급식의 영양 상태 개선 등 우크라이나를 돕고 싶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키이우에서 버핏을 만나 …
MC 송해(95·송복희) 입관·영결식이 엄수된다. 9일 장례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입관식을 진행한다. 영결식은 오는 10일 오전 4시30분께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2호실 앞에서 30분간 치른다. 개그맨 김학래가 사회를 맡는다. 엄영수(개명 전 엄용수) 방송코미디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