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원자력발전과 천연가스 등에 대한 투자를 환경과 기후에 친화적인 ‘녹색 투자’로 분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탈(脫)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포함하는 ‘녹색분류체계(Taxonomy·택소노미)’에서 원전을 제외하고…
영하의 강추위에 길가 화단에 있는 꽃양배추에 서리가 점점이 맺혔습니다. 짙은 보라색 잎이 하얀 서리 덕분에 더 선명해졌네요. 혹한 속에 새로 핀 꽃 같습니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완성차를 만드는 국내 자동차 대기업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 기아 르노삼성 한국GM 쌍용) 이익을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1월부터 중고차 사업 진출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주무부서인 중소벤처기업부는 수년째 끌어온 중고차 판매업에…
세계 패권국 지위를 놓고 대립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올해 나란히 힘든 한 해를 겪을 것이라고 주요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강경 봉쇄 정책, 부동산 부실, 전력난 등의 여파로 경제 성장이 대폭 둔화될 위험이 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
‘매달 용돈을 드릴까, 주택연금에 가입하시라고 할까.’ 회사원 A 씨는 최근 은퇴하신 부모님께 주택연금 가입을 권해야 할지 말지 고민이다. 부모님이 받는 국민연금은 100만 원 남짓이라 생활비론 턱없이 부족하다. 그는 매달 100만 원씩 용돈을 드릴 생각이었지만 주변에서 주택연금 가입…
학창시절 변변한 학원 하나 다니지 않고도 이른바 ‘명문대’를 졸업한 김모 씨(39).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내기 전까지 그는 ‘사교육 무용론자’였다. “잘하는 애들은 알아서 잘한다”를 줄기차게 설파했던 그의 신념을 꺾은 것은 다름 아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020년…
“우리가 아는 세상은 이제 사라지고 있다.” 동아일보의 신년 인터뷰에 응한 존 미어샤이머 시카고대 석좌교수가 내놓은 국제 정세에 대한 예측은 섬뜩했다.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광대한 시장과 막강한 정부 지원으로 쌓은 경제적 영향력을 외교·군사적 영향력으로 바꾸고 있는 중국…
“Don′t be afraid to give up the good to go for the great.”(좋음을 포기하고 위대함을 향해 나아가기를 두려워하지 말자.) 한 해를 시작하는 지금 세계적인 명사와 현인들의 새해 덕담을 준비했습니다. 새해에도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과 다른 어…
A 씨는 눈이 멀쩡한데도 브로커와 짠 한 안과병원에서 백내장 진단을 받고 1050만 원짜리 시력교정 수술을 받았다. 전체 비용 중 945만 원이 실손보험에서 나갔다. ‘사지 통증’을 호소한 B 씨는 병의원에서 250차례 진료를 받은 뒤 실손보험금으로 7400만 원을 받았다. A 씨 사…
“큰 실수만 하지 않으면 정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해 12월 7일 선대위 구성 후 가진 첫 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새해 벽두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지지율에 금 가는 소리가 요란하다. 김 위…
■SPC, 인도네시아 파리바게뜨 2호점 열어 SPC그룹이 인도네시아에 파리바게뜨 2호점을 열었다고 2일 밝혔다. 파리바게뜨 2호점은 자카르타 남부 대형 쇼핑몰 지하 1층에 198m²(약 60평) 규모로 자리 잡았다. 빵 만드는 과정을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도록 오픈 키친을 운영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되면서 고급 오디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이 늘고 고음질의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도 확대돼 ‘좋은 소리’에 대한 수요가 커진 것이다. 고급 오디오는 인테리어…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유통업계가 호랑이 마케팅을 쏟아내고 있다. 2일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점포는 프리미엄 유아동 브랜드 에뜨와, 블루독베이비 등과 함께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의류 상품을 선보인다.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은 5일까지 …
이마트가 국내에서 가장 매운맛 라면인 ‘팔도 틈새라면 극한체험’(4개 4980원)을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제품은 기존의 ‘틈새라면 빨계떡’보다 1.5배 더 맵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봉지 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가량 오른 반면, 매운 라면의 매출은 약 7% 늘었다. 신종…
편의점 GS25가 5일부터 수도권 8000여 개 점포에서 요소수 1만 개를 판매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요소수 대란’ 이후 편의점 업계가 요소수 판매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31일로 요소수 판매 제한 조치가 종료되면서 1일부터는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새해에는 우리 손으로 개발한 소형모듈원자로(SMR)의 설계와 기술이 캐나다에서 실증 작업에 들어갑니다. 내년은 또 한국이 우주 원자력 기술 개발에 나서는 원년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21일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만난 임채영 혁신원자력시스템연구소장은 “20여 년간…
‘검은 호랑이’의 해인 임인년(壬寅年)을 맞아 새해엔 포효하는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소망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자연에서는 호랑이의 우렁찬 울음소리를 들어보기 어렵다. 한때 한반도를 비롯한 시베리아와 터키 동부,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아시아 전역에서 볼 …
서울 송파구 A단지는 총 7000여 채 규모의 대단지이지만 최근 1년간 거래된 건수가 한 달 평균 10건도 안 된다. 지난해 거래된 건수가 119건으로 2020년(274건)의 절반 이상으로 줄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최근 한 달간 매매 문의를 딱 두 건 받았다”고 했다. …
임인년(壬寅年) 첫날인 1일 오전 인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수출 화물이 비행기에 실리고 있다. 앞서 대한항공 KE277편은 이날 오전 1시 올해 첫 수출 화물로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 75t을 싣고 이륙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했음에도 화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