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회 묶인 ‘유령아동’ 방지법안 15건… 여야 또 일 터진 뒤 “죄송”
출생신고가 안 된 미등록 ‘유령 아동’의 끔찍한 살해·유기 사례가 잇따라 드러나면서 여야 정치권은 어제 한목소리로 그런 비극을 막을 제도적 입법을 다짐했다. 의료기관의 출생 사실 통보를 의무화하는 ‘출생통보제’와 산모가 익명으로 출산한 아동을 국가가 보호하는 ‘보호출산제’를 도입하겠다…
- 2023-06-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출생신고가 안 된 미등록 ‘유령 아동’의 끔찍한 살해·유기 사례가 잇따라 드러나면서 여야 정치권은 어제 한목소리로 그런 비극을 막을 제도적 입법을 다짐했다. 의료기관의 출생 사실 통보를 의무화하는 ‘출생통보제’와 산모가 익명으로 출산한 아동을 국가가 보호하는 ‘보호출산제’를 도입하겠다…
자신들이 미리 사둔 종목을 추천해 주가를 띄운 ‘주식 리딩방’(불법 유사투자자문업체)과 유튜브 운영자 6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은 특정 종목을 보유한 사실을 숨긴 채 리딩방 회원이나 구독자들에게 고가에 매수하라고 추천한 뒤 자신은 매도해 거액의 부당이득을 올린 혐의를 받고…
“그때 나는 할 수 없었으나 당신은 반복해서 물었던 것, 그렇게 열망했던 바람을 오늘 제가 채워드리죠.” 22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백악관 국빈만찬에서 내놓은 발언에 만찬장에서는 웃음이 터져 나왔다. 9년 전 워싱턴 방문 땐 힌두교 금식 기간이라 아무것도 먹지 못했지만 이번 만…
“일본에 한국과 경쟁할 조선소가 3개나 새로 생기는 셈인데…. 그게 어떤 의미인지 실감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최근 만난 전직 경제부처 장관 A 씨는 이렇게 탄식했다. “지난해 일본이 베트남에서만 산업인력 7만 명 가까이를 자국으로 유치했다고 합니다. 조선산업에 투입되는 베트남…
태어났지만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유령 아이’ 2236명이 처음으로 드러났다. 이 중 23명을 추려 살펴봤는데 이미 여러 아이가 목숨을 잃었다. 모든 어른이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다. 과연 위험에 처한 아이는 2236명뿐일까. 출생신고가 의무화되면 아이들은 안전해질까. 아이가 태어나면…
해외 인터넷 유머 사이트를 보다 보면 배우 전무송 씨(82) 얼굴이 눈에 자주 띈다. 그가 2007년 출연한 영화 ‘기담’의 한 장면이 ‘짤방’(간단한 사진이나 동영상) 시리즈 합성 요소로 쓰이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에는 ‘자식에게 기대치가 높은 아시아인 아버지’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누가 아프다는 이야기를 듣는 저녁이다/공단 지대를 경유해 온 시내버스 천장에서 눈시울빛 전등이 켜지는 저녁이다/손바닥마다 어스름으로 물든 사람들의 고개가 비스듬해지는 저녁이다 다시, 누가 아프다는 이야기를 듣는 저녁이다 저녁에 듣는 누가 아프다는 이야기는/착하게 살기에는 너무 피…
누군가 주인 눈에 잘 띄도록 나뭇가지에 묶어둔 스카프. 배려하는 마음이 초록잎만큼 싱그럽습니다.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최근 일본 주가가 버블 붕괴 후 최고점을 연거푸 경신했다. 작년과 올해 일본 시장에 유입된 외국인 자금의 규모는 2013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2013년은 대규모 양적완화가 시작된 해다. 엔화 절하에 더하여 일본 기업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외국인 투자가 물밀듯 밀려…
북한의 실상을 미국에서 증언하며 활동하고 있는 탈북자 출신 인권운동가 박연미 씨(29)가 미국 진보진영을 저격하는 보수 정치 엔터네이너면서 ‘우파 스타’로 부상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즈(NYT)는 22일(현지시간) ‘미 우익으로 전향한 북한 반체제 인사’라는 제목의 기사로 박…
세계 여성불자들의 축제 ‘샤카디타 세계대회’가 오늘부터 닷새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봉은사, 전국비구니회관에서 개최 되었다. ‘샤카디타’는 산스크리트어로 ‘붓다의 딸들’이란 뜻으로 샤카디타 세계여성불교협회가 1987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주최하고 있는 행사다. 한국에서는 2004년 …
키움 히어로즈 홍원기 감독이 비디오 판정에 항의하다 퇴장 조치됐다. 홍 감독은 23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홈 경기에서 7회말 공격 때 퇴장 당했다. 상황은 이랬다. 키움은 7회말 바뀐 투수 이영하 공략에 성공, 무사 만루 찬…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단절되면 역동성이 떨어지고, 나라가 망하게 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민선 8기 자신의 대표 청년정책인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3일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화성 YBM 연수원에서 개최한 ‘2023년 경기청년 사다리 프…
천일염 품귀 현상이 빚어져 도매가가 뛰는 가운데 제주에서 소금 700포대를 훔친 60대 부부가 경찰에 체포됐다. 제주 서귀포경찰서는 23일 특수절도 혐의로 A 씨(60대·여성)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공범인 남편 B 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법원의 면직 처분 집행정지 신청 기각에 대해 즉시 항고하겠다고 밝혔다. 한 전 위원장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법원이 신청인(한 전 위원장)이 소속 공무원들에 대한 지휘·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다고 판단한 것은 논리 모순”이라며 항고 의사를 표명했다.…
축구 선수 선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연세대 축구부를 압수수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9부(부장검사 김현아)는 지난달 중순 연세대 축구부 감독을 지낸 A씨의 배임수재 혐의와 관련해 축구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비슷한 시…
서울 명동에 있는 옛 제일은행 본점이 바로 옆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연계한 전시공간 겸 복합쇼핑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 문화재위원회는 신세계백화점이 제출한 리모델링 방안을 토대로 한 ‘옛 제일은행 본점 용도 변경 및 대수선’ 안건을 조건…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23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논란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자문위는 이를 바탕으로 오는 26일 김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를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자문위는 이날 오후 2시간30분동안 블록체인 관련 학계·실무계·법조계 …
‘히어로툰’은 2023년 3월 28일부터 4월 3일까지 동아일보 지면과 온라인을 통해 보도된 6기 히어로콘텐츠 <표류>의 취재 과정과 뒷얘기를 담은 만화입니다. 동아일보 인스타그램 계정(@dongailbo)에서도 연재됩니다.
배우 이영애가 순직한 군인의 아들 교육비에 써달라며 1억 원을 기부했다. 육군부사관발전기금재단은 23일 “이영애 씨가 최근 성금 1억 원과 선물을 재단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기부금은 2017년 강원도 철원군에서 훈련 발생한 K-9 자주포 폭발 사고로 순직한 고(故) 이태균 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