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협력 방안, 태평양도서국과 논의”[인사이드&인사이트]
“한국과 태평양도서국(태도국) 14곳은 태평양을 공유하고 있는 ‘이웃사촌’입니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오염수 처리와 방류에 대한 태도국의 기본 입장은 우리와 유사합니다.”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태도국 정상회의’ 개최를 나흘 앞둔 2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 2023-05-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과 태평양도서국(태도국) 14곳은 태평양을 공유하고 있는 ‘이웃사촌’입니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오염수 처리와 방류에 대한 태도국의 기본 입장은 우리와 유사합니다.”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태도국 정상회의’ 개최를 나흘 앞둔 2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인플루엔자(독감)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29일 서울 구로구의 한 어린이병원에 외래 진료를 받으려는 환자와 보호자가 가득 들어차 있다. 이날 이 병원에 접수한 환자는 오전 10시 30분에 이미 600명을 넘어섰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5월 셋째 주 외래 환자 1000명당 독감 의심 환…
《인구 1600명, 여의도 면적 약 90배(259㎢)에 달하는 태평양 섬나라 니우에. 세계 최대의 산호초 섬이 있는 이 나라는 29일 한국과 정식 외교 관계를 맺은 192번째 수교국이 됐다. 이에 따라 한국의 미수교국은 코소보, 시리아, 쿠바 등 3곳만 남았다. 주(駐)피지 대사관과 …
KAIST에 70세까지 강의와 연구는 물론이고 연구실(랩) 운영과 논문 지도 등도 할 수 있는 ‘정년 후 교수’가 26명 탄생했다. 일부 대학에서 정년을 맞은 교수들에게 석좌교수나 명예교수 등의 직함을 주고 특강 등을 맡기는 경우는 있지만 재직 교수와 거의 동일한 대우를 해 주는 ‘정…
6월 1일부터 시행될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를 앞두고 주요 기업들도 잇달아 자체 방역 지침을 완화하고 있다. 변경된 정부 지침은 감염 시 7일간 격리 의무를 5일 격리 권고로 완화하는 것이 골자다. 기업들도 대부분 격리 의무를 해제하거나 격리 기…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노인 우울증 예방을 위해 반려식물 가꾸기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31일부터 7월 5일까지 10주 동안 어르신 우울 예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원예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상자는 관내 경로당 10곳을 이용하는 어르신 중 희망자 160명이다…
“머스크에게도 팀 쿡이 있다면….” 일전에 만난 국내 재계 관계자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팀 쿡 애플 CEO를 모두 만나봤다”며 “팀 쿡이야말로 스티브 잡스의 비전을 실현해 지금의 애플을 실질적으로 키운 인물”이라고 평했다. ‘비저너리(미래 전망을 제시하는)’…
경기도와 수원시,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똑버스’를 수원 광교1·2동에서 시범 운행한한다고 29일 밝혔다. ‘똑버스’는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의 줄임말로 정해진 노선이나 운행계획 없이 승객이 호출하면 이동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수요에 따라 실시…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을 찾은 어린이들이 분수 물줄기 사이를 지나며 즐거워하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부처님오신날 연휴 내내 이어지던 비가 이날 오후 그치며 서울 낮 최고기온은 영상 29도까지 올랐다.
재판은 유리한 결과를 거두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하는, 매우 고단한 과정이다. 실체적 정의를 밝혀야 해서 재판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지연이 되면, 당사자는 승소했든 패소했든 불만에 가득 찬다. 재판에서 실체적 정의의 실현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시간이다. …
“7979(칠구칠구) 파이팅!” 25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육조마당. 퇴근하는 직장인 사이에서 운동복과 러닝화 차림의 60여 명이 힘차게 구호를 외쳤다. 이들이 코치의 시범에 따라 단체로 몸을 풀자 주변 시민들은 “나중에 한 번 뛰러 와야겠다”며 관심을 보였다. 이날 모…
“인공지능(AI)을 활용하지 않는 사람과 기업은 도태된다. AI 시대에는 걷지 말고 뛰어야 한다.” 대만계 미국인인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60)가 27일(현지 시간) 대만 수도 타이베이에 있는 국립대만대 졸업식에 연사로 등장했다. 그는 “AI가 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인천시가 경기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는 D노선을 인천국제공항까지 연결해 ‘Y자’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이용객과 영종국제도시 등 인구가 급증하는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
“젊은분들도 가족, 택배 회사를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는 속수무책입니다. 각별히 신경쓰지 않으면 진화한 피싱에 쉽게 당할 수 있습니다.” 이달 초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으로 임명된 김미영 부원장(56)은 1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 부원장은 금감원 설립 이후 …
중국이 20%를 넘어선 청년실업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대졸자를 농촌으로 보내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마오쩌둥(毛澤東) 주석 시절 지식인과 대학생을 농촌으로 보냈던 ‘하방(下放)’ 운동을 연상케 해 시진핑(習近平)식 ‘신(新)하방 운동’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홍콩 사우스…
“저는 잠시 독방에서 지냈는데도 이렇게 힘드네요. 아들은 지금 방에서 혼자 얼마나 힘들까요.” 방 밖에 거의 나오지 않는 이른바 ‘은둔형 외톨이’ 아들을 둔 임혜숙(가명·50) 씨는 28일 ‘고립 청(소)년 부모교육’ 1기를 마친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 임 씨의 아들은 학창 시절 …
30년 경력의 미국 베테랑 변호사가 법원에 서류를 제출하면서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사용해 판례를 인용했다가 제재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챗GPT를 통해 인용한 판례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거짓’임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AI가 만들어낸 각종 거짓 정보에 따른 부작용이 …
28일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관광 명소인 리알토 다리 주변 운하의 물이 녹색으로 물들어 있다. 당국은 형광 물질의 염료가 방류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긴급 조사에 착수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며 로마 트레비 분수에 숯으로 만든 검은 물을 들이부은 환경단체 ‘울티마 제네라…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를 자국에 배치하기로 한 벨라루스의 독재자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러시아와 벨라루스 연합국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나라에 핵무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조력자 노릇을 하고 있는 벨라루스의 노선에 동참하면 핵무기를 얻을 수 있다고 …
“미국이 ‘기회의 땅’임을 보여주는 증거가 바로 나다.” 미국 흑인 정치인의 대표주자이자 야당 공화당의 유일한 흑인 상원의원 팀 스콧(사우스캐롤라이나·58·사진)이 22일 모교 찰스턴서던대에서 2024년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한 말이다. 한부모 가정에서 자란 자신이 백악관 주인을 꿈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