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부 “사드3不, 안보 위해 바꿀수 있어… 공급망 中 의존 줄일것”
“중국이 우리나라를 낮춰 보는 듯한 외교로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 굉장히 큰 상처를 줬다. 앞으로 국민들이 중국과의 관계에서 굴종적인 장면을 볼 일은 없을 것이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1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출범 때부터 대중(對中) 관계에서 …
- 2023-06-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이 우리나라를 낮춰 보는 듯한 외교로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 굉장히 큰 상처를 줬다. 앞으로 국민들이 중국과의 관계에서 굴종적인 장면을 볼 일은 없을 것이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1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출범 때부터 대중(對中) 관계에서 …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패권 경쟁 등으로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이 커지는 가운데 지난해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핵탄두가 전년보다 86기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가운데 70%인 60기는 중국에서 늘어난 것이다. 북한도 5기 늘었다. 스웨덴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12일(현…
세계 헤지펀드의 대부이자 미국 민주당의 최대 기부자인 조지 소로스(93)가 그동안 일군 250억 달러(약 32조 원) 규모의 ‘투자 제국’을 37세 차남 알렉산더 소로스에게 물려준다. 알렉산더는 “아버지보다 내가 더 정치적”이라며 민주당 지원 의사를 내비쳐 내년 미 대선에서 치열한 선…
경비행기 추락 후 아마존 밀림에서 40일 만에 구조된 콜롬비아 4남매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살아 나가라”란 유언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경비행기에 탔던 어머니는 추락 후 나흘 뒤 숨졌다. 12일(현지 시간) 콜롬비아 일간 엘파이스는 4남매 어머니 막달레나 무쿠투이(33·사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6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로 김형옥 삼성전자 수석연구원과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 현장의 기술 혁신을 장려하기 위한 상으로 매달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한 명씩 선정해 과기정통…
최근 5년간 4조 원 규모의 가상화폐를 훔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이 이를 통해 핵과 미사일 개발 자금의 절반가량을 조달하고 있다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역대 최다인 36차례 62발의 탄도미사일을 쏜 데 이어 올해도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는 등 핵·미사일 위협을 빠르게 고…
“명문대 졸업장 하나가 뛰어남을 인증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각자가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는 12일 한국은행 창립 73주년 기념사에서 “앞으로의 1년도 녹록지 않을 것 같다”며 “특히 한은의 진정한 실력을 검증받는 …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사진)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200’에서 세 번째 정상에 올랐다. 빌보드는 스트레이 키즈의 정규 3집 ‘5-star(파이브스타)’가 24만9500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빌보드200 1위에 올랐다고 11일(현지 시간) 밝혔다. 테일러 스위프트…
12일 서울중앙우체국 대강당에서 홍보모델이 방탄소년단(BTS) 기념우표를 선보이고 있다. BTS 기념우표는 13일부터 전국 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AP 뉴시스
삼성전자가 이달부터 ‘월 1회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한다. 이미 일부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주 4일제’가 삼성의 가세로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이달 23일부터 이른바 ‘쉬는 금요일’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매달 월 필수 근무 시간을 채웠다면…
문학아카데미 대표 박제천 시인(사진)이 10일 별세했다. 향년 78세. 1966년 문예지 현대문학으로 등단한 고인은 연시집 ‘장자시집’ 3권과 ‘심법(心法)’ 등 17권의 시집을 펴냈다. ‘장자시’ ‘노장시편’ 등을 통해 노장사상을 시에 녹여 현대적으로 변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
이달 들어 10일까지 수출이 1년 전보다 1.2% 늘며 4개월 만에 반등했다. 반도체와 대(對)중국 수출 감소 폭이 줄면서 한국 경제가 바닥을 찍고 올 하반기(7∼12월)로 갈수록 나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지만 9개월째 지속된 일평균 수출액 감소세는 여전한 데다 반도체 경기…
“(20세 이하) 월드컵이라는 큰 무대를 앞두고도 선수들이 주목받지 못해 속상했다. 하지만 선수들은 자신들의 가치를 스스로 증명했다.” 한국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 사령탑 김은중 감독은 12일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을 4위로 마친 뒤 이렇게 말했다. 이렇…
서울 내 초등생, 중학생의 ‘농촌유학’ 사업의 근거가 되는 조례를 서울시의회가 폐지하려 하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12일 조례 폐지안을 정례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국민의힘이 다수인 시의회와 진보 성향의 조 교육감이 기초학력 검사 결과 성적 공개 등…
서울 구로구에 사는 김모 씨(36)는 올해 3월 충남 천안시 A아파트 단지 28평형(전용면적 69㎡)을 1억5700만 원에 사들인 뒤 곧바로 세입자를 구했다. 전세 보증금은 1억8000만 원. 매매가보다도 2300만 원 비싸 자신의 돈은 한 푼 들이지 않았을뿐더러, 오히려 전세 계약 …
‘DTD’는 한국 야구팬이라면 누구나 아는 표현이다. ‘Down Team is Down(내려갈 팀은 내려간다)’의 약자로 2000년대 중반 김재박 당시 현대 감독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문(非文)이지만 의미가 명확해 지금도 팬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린다. 반대편에 있는 말…
“선수들이 얼마나 카타르에 가고 싶은지 증명했으면 한다.”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사진)은 12일 부산 구덕운동장에서 열린 대표팀 소집 훈련에서 이렇게 말했다. 내년 1월 카타르에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이 열린다. 선수들이 아시안컵 대표팀에 뽑힐 만한 실력을 경…
검찰이 SG증권발(發) 주가 폭락 사태에 가담한 혐의로 병원장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핵심 피의자인 라덕연 H투자컨설팅업체 대표(수감 중)를 도와 투자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서울남부지검 합동수사팀은 라 대표를 도와 투자자를 모집한 것으로 알려진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