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정부·한은 2%대 물가 예고… 아직 곳곳에 복병 많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지난 주말 한 방송에 출연해 “이번 달이나 다음 달에는 2%대 물가에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물가가 서서히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도 어제 “6∼7월 물가상승률이 2%대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때문에 하반기 중 경제정책 기조…
- 2023-06-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지난 주말 한 방송에 출연해 “이번 달이나 다음 달에는 2%대 물가에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물가가 서서히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도 어제 “6∼7월 물가상승률이 2%대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때문에 하반기 중 경제정책 기조…
격화하는 글로벌 ‘반도체 전쟁’에 유럽까지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조 단위 자금’을 쏟아부어 생산시설을 늘리려는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 계획에 유럽연합(EU) 각국 정부가 적극 호응하면서 보조금 규모도 급증하는 추세다. “유럽과 함께 역사를 쓰겠다”며 향후 10년간 총 800…
한국에서 자본시장 범죄는 ‘남는 장사’다. 수백억 원의 부당이득을 챙겨도 기껏해야 몇 년 징역형을 살면 되고, 벌금도 푼돈에 그친다. 모범수가 되면 가석방까지 돼 빼돌린 돈으로 호의호식하면 된다. 회계사 출신의 한 기업사냥꾼 사례는 증권가에서 유명하다. 6년간 7건의 증권 범죄에 가담…
요즘은 줄었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니하오(你好·중국어로 안녕하세요)’ 하며 중국인인지 일본인인지 묻는 서양인이 꽤 있었다. 그냥 무시하고 지나칠 법도 하지만 우리는 정색하고 정정해 주는 경우가 많다. “아이 엠 코리안.”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발언 후폭풍이 거센 것은 복잡한…
알렉산드로스는 정치나 대인관계에서 분노를 참지 못하고 실수를 많이 했지만 전투 현장에서는 실수가 없었다. 자신을 너무 가혹하게 몰아붙이고, 결국 그 때문에 요절하지만 다른 병사들을 애꿎게 죽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진실일까? 불세출의 명장이라도 단 한 번의 실수와 판단 …
몸통은 가스통, 더듬이는 파이프…. 텃밭에 괴생명체가 출현했습니다. 한참 동안 꼼짝을 안 하니 무슨 속셈일까요. ―서울 용산가족공원에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한국 17세 이하(U-17) 축구대표팀이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U-17 아시안컵에서 사실상 8강에 진출했다.변성환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19일 오후 9시(한국시간) 태국 빠툼타니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프가니스탄과의 대회 조별리그 B조 2차전에서 4?0 대승을 거뒀다.1차전에…
전기 개폐기 불량으로 서울 마포구 상암동 아파트 단지가 한때 정전 사태를 빚었다.19일 오후 7시11분쯤 상암동 센트럴파크1·2단지와 월드컵파크1·2·5·6·8 단지의 전기 공급이 끊겼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정전으로 엘리베이터 고장 신고 3건이 접수됐으나 소방 출동 당시 전기 공…
‘슈돌’ 김준호가 둘째 은동이를 방송 최초 공개한다.20일 오후 8시 30분 방송하는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는 김준호와 은우가 둘째 ‘은동이(태명)’을 만나러 산후조리원에 방문한다.은동이는 신생아임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이목구비를 보인다. 아빠 김준호를 닮아 오똑한 콧날…
‘안전이별’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데이트폭력의 심각성이 사회적인 문제가 됐다. 그러나 현재 수사기관 신고 단계에서 취할 수 있는 대응은 피해자의 동의하에 피해자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하는 정도다. 가정폭력이나 스토킹과 달리 접근 금지 조치 등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집은 대체 언제 사야 해?” 요즘 만나는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이 12일 기준 4주 연속 상승했다. 서울 서초나 강남, 송파 등은 꽤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년 가까이 하락했던 세종시 집값도 13주 연속 오르…
유산소 운동의 기본은 달리기다. 근력 운동을 하지 않고 야외나 헬스장에서 달리기만 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데 날씨 등의 이유로 야외 운동이 힘들거나 헬스장에 가지 못할 때가 더러 생긴다. 그럴 때 할 수 있는 좋은 유산소 운동이 있다. 바로 팔 벌려 뛰기다. 팔 벌려 뛰기는 …
2023년 상반기 트렌드 중 판다가 있다. 2020년 경기 용인 에버랜드에서 태어난 아기 판다 ‘푸바오’와 그 부모 판다인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인기는 여느 아이돌 그룹 부럽지 않다. 5월 마지막 주에는 일평균 7000명이 판다를 보러 에버랜드까지 왔다고 한다. 요즘 대중적 인기…
서울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둘째 날인 2일, 김건 지휘 창원시립교향악단은 체코 작곡가 스메타나의 연작 교향시 ‘나의 조국’ 6곡 전곡을 선보였다. 유명한 두 번째 곡 ‘블타바(몰다우)강’ 중간부에는 현의 여린 선율 위에 플루트를 비롯한 목관이 꿈꾸는 듯한 장식음을 수놓는다. 스메타나는…
14일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오클랜드와 탬파베이 경기에 오클랜드 안방 팬 수천 명이 ‘SELL(팔아라)’이란 문구가 새겨진 초록색 티셔츠(사진)를 입고 등장했다. 팀 성적도 부진한데 최근 구단이 팬들과 소통 없이 라스베이거스로 연고지 이전을 추진하자 구단주에게 차라리 팀을 팔라며 항…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전국의 화장률은 92.1%에 달한다. 2006년 화장률이 매장률을 추월한 이래 주검을 화장하는 방식이 대세가 되었다. 또한 정부는 연초 화장 후 뼛가루를 산이나 바다에 뿌리는 산분장(散粉葬)의 제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제는 화장 그 이후에 …
《“일본의 떠오르는 태양(Japan’s rising sun).” 5월 시장에서 화제를 모은 만수르 모히우딘 싱가포르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내놓은 리포트의 제목이다. 실제로 오랫동안 ‘저문 태양’에 가까워 보였던 일본 경제가 최근 꿈틀거리고 있다. 일본 경기가 호황이던 1989년 1…
트랜스젠더(성전환자) 배우 겸 가수 하리수가 트랜스젠더 모델 최한빛의 결혼식을 축하했다.하리수는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내 동생 한빛이의 행복한 결혼식”이라며 여러 장의 사진과 영상을 게재했다. 이어 “항상 지금처럼 웃음과 행복한 날들이 가득하길”이라며 “축하…
모델 한혜진이 ‘자기 관리 끝판왕’다운 몸매를 과시했다.한혜진은 19일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짧은 영상과 함께 “부산”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한혜진은 톱모델다운 보디 라인을 자랑했다. 드레스 사이로 보이는 탄탄하면서도 볼륨감 넘치는 몸매가 보…
올 3월 동유럽 발칸반도의 몬테네그로에서 위조 여권을 사용한 혐의로 체포돼 기소된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에게 19일 징역 4개월 실형이 선고됐다. 이날 현지 일간지 ‘비예스티’ 등에 따르면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의 포드고리차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