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6·25 참전국들이 피로 지킨 가치, 함께 지켜갈 우리의 책임
올해 6·25전쟁 정전 70년을 맞아 본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는 “한국은 더 이상 미국과 중국이라는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아니라 ‘빅 피시(big fish·큰 물고기)’”라고 말했다.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는 “지금 한국과 영국은 어깨를 나란히 …
- 2023-06-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해 6·25전쟁 정전 70년을 맞아 본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는 “한국은 더 이상 미국과 중국이라는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아니라 ‘빅 피시(big fish·큰 물고기)’”라고 말했다.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는 “지금 한국과 영국은 어깨를 나란히 …
지난 주말 모스크바 턱밑까지 치고 올라갔던 러시아 용병 반란군이 진군을 멈추면서 반란 사태는 36시간 만에 수습된 분위기지만, 세계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러시아 체제를 불안한 시선으로 주시하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어제 “러시아에 전례 없는 균열이 나타나고 있다. 아직 (…
‘당신은 아마존을 로그아웃할 수 있지만 떠날 순 없다.’ 노르웨이 소비자협의회(NCC)가 2021년 ‘아마존 프라임’ 이용 회원 1000명을 조사한 뒤 낸 보고서의 제목이다. 유료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한 뒤 해지하는 과정이 무척 어렵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아마존을 떠나려면 …
정기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매년 쉼 없이 회자되었던 주제들 중 하나는 ‘기술 유출’ 사고다. 관련 언론 보도도 잦은데, 최근에는 ‘경제 안보’라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추어 더욱 노출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방과는 달리 흑과 백으로 명확하게 나눌 수 없는 경제의 영역에 안보의 개념이 도…
중국 최고 명문 베이징대 학생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이 대학이 자유와 민주를 위해 싸운 경험이 있다는 자부심을 은근히 드러낼 때가 있다. 많은 베이징대 학생들이 1989년 6월 4일 벌어진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 선봉에 섰다는 의미일 것이다. 몇몇 베이징대 교수들은 중국공산당의…
더불어민주당의 전국 지역위원회 인사들은 최근 출퇴근 시간마다 교통 요지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피켓을 들고 인사를 하고 있다. 총선 등 주요 선거 때나 주로 하는 ‘출퇴근 피케팅’이다. 지역위원회마다 경쟁적으로 홈페이지에 올리는 ‘인증샷’ 중엔 내년 총선 …
한국 리틀야구 대표팀이 윌리엄스포트행 티켓을 따냈다.한신 고시엔(甲子園) 구장이 일본 고교 야구를 상징하는 것처럼 미국 펜실베니아주 윌리엄스포트 역시 리틀야구의 성지로 통하는 곳이다.한국은 26일 경기 화성드림파크에서 열린 2023 리틀리그 월드시리즈(LLWS) 아시아-태평양 지역 예…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의 ‘베팅’ 발언으로 인한 여진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발언 내용과 방식이 전례가 없을 만큼 거칠고 고압적인 데다 중국 정부의 적반하장식 사후 대처가 불에 기름을 끼얹은 형국이다. 그의 발언은 대한민국 야당 대표의 면전에서 중국 편에 서지 않으면 화를 당…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의 개막을 맞아 1일 한국을 찾은 크리스틴 라이딩 내셔널갤러리 학예실장은 ‘전시작품 중 좋아하는 작품을 꼽아 달라’는 질문에 난처한 듯 웃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전시에 나온 작품 모두 …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개발 분야의 ‘성배’이며, 내연기관에는 ‘죽음의 키스’다.”13일 로이터통신이 전고체(全固體) 배터리에 대해 내놓은 평가다.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전기차에 주로 탑재되는 이차전지의 여러 단점들을 극복한 제품이다. 따라서 이 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 자동…
서울헬스쇼에서 열린 비보이 축하 무대. 한 아이가 멋지게 동작을 따라 하네요.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6월 28일, 북한군이 서울로 진입하고, 서울 함락이 공식화됐다. 당초 북한의 목표가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하는 것이었는데, 성공했다. 서울 주민들은 충격을 받았고, 여러 가지 안 좋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정설로 믿고 있는 소문들도 생겨났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문은 …
‘빈혈(貧血)’은 산소가 부족한 ‘가난한 피’를 말한다. 온몸의 세포 조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수송차 역할을 하는 것이 혈액 속의 적혈구이며, 이 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빈혈이 된다. 가장 흔한 종류는 철 결핍성 빈혈로, 철분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의 생산과 골수에서의 …
도배는 하나의 공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수많은 공정 중 하나로, 내 손길을 거쳐 누군가 살아갈 공간이 만들어진다. 신축 아파트 현장에서 똑같은 구조의 집을 끝없이 반복해 도배하다 보면 각각의 집들은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내가 벽지를 붙여야 하는 빈 공간 그 이…
인천의 한 상가 건물 임차인이 지하 주차장 입구에 차량을 주차해 놓고 5일째 방치하면서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발생했다. 26일 인천 논현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2일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의 8층짜리 상가 건물 관리단은 “차량 운전자가 주차장 입구에 차를 두고 사라졌다”고 112…
과외 중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알게 된 또래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및 유기해 재판에 넘겨진 정유정(23)이 범행 당시 피해자를 흉기로 110회 이상 찌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정유정은 지난 달 26일 범행 당시 피해자를 흉기로 110회 넘게 찌르는 잔혹…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이사장이 26일 사의를 표명했다. 최근 불거진 인사 파동과 영화제 사유화 논란에 책임을 진 것이다. 이날 BIFF 이사회 임시총회에서는 논란의 중심인 조종국 운영위원장 해촉 안건이 가결됐다. 석 달여 남은 영화제가 파행 위기를 수습하고 정상화 궤도에 오…
가수 겸 배우 전영록이 부모님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26일 방송된 tvN STORY ‘회장님네 사람들’에서는 ‘영원한 젊은 오빠’ 전영록이 출연해 입담을 뽐냈다. 전영록은 노래, 연기, 작곡, 라디오 DJ까지 80년대 만능 엔터테인먼트로 활약했다. 그는 20대에 아버지를 따라 …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한국의 4강 진출에 기여한 수비수 김지수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브렌트퍼드와 공식 계약했다. 브렌트퍼드는 26일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축구 K리그2 성남에서 김지수를 영입했다. 4년 계약에 1년 계…
무장 반란을 일으킨 뒤 러시아 정부의 용인하에 벨라루스로 망명을 밝힌 민간군사기업(PMC)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에 대해 형사입건이 취소되지 않았고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 보안국(FSB)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러시아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스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