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과하고 책임져야” 종교계도 계엄 선포 비판 잇달아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종교계에서도 비판 성명이 잇달았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이용훈 주교)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군사 정권 시절에나 선포되었던 계엄령이 2024년 오늘 대한민국에 선포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결정이었는지 많은 국민이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라고 밝혔…
- 2024-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종교계에서도 비판 성명이 잇달았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이용훈 주교)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군사 정권 시절에나 선포되었던 계엄령이 2024년 오늘 대한민국에 선포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결정이었는지 많은 국민이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라고 밝혔…
3일 한밤의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면서 정부 주요 부처도 동요와 혼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최근 공직사회는 4대 개혁을 비롯한 주요 국정과제가 난맥상을 보이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에 벌써 식물정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이런 가운…
3일 윤석열 대통령이 선포한 불법 계엄이 약 2시간만에 국회의 해제 요구 결의로 무위로 돌아간 가운데, 서울시도 늦은밤 긴급간부회의를 개최하며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민의 일상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전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3일 밤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애매모호한 지시를 내리면서 일선 지자체의 혼란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행안부는 계엄 선포 직후 정부 부처를 비롯한 지자체 청사에 대한 관리 강화 방침을 내렸다가, 뒤늦게 ‘지자체 청사’는 대상에서 제외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야(野) 6당은 4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 등은 5일에 탄핵소추안이 본회의에 보고되도록 한 뒤 6∼7일에 이를 표결한다는 계획이다.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
전국 의대 교수들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당장 자진 사퇴하라”고 하야를 촉구했다.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전국의과대학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윤석열은 국민에 대한 탄압을 당장 멈추고 하야하라’는 제목의 성명 발표했다.이들은 성명에서 “윤석열 정부는 지금까지 본인의 …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계엄사령부가 ‘미복귀 전공의 처단’ 내용이 담긴 포고령을 발표한 것을 두고 의료계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의료계에선 의대 증원 중단을 넘어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야당의 탄핵안 발의가 가시화되면서 의대 증원 등 의료…
군경이 출동하는 비상계엄 상황에도 재난문자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시민들 혼란이 커졌단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계엄령 선포는 ‘발송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재난문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국민 안전과 관련한 정보를 보내는 핸드폰 메시지다. ‘재난문자방송 기…
미국 백악관은 3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령 선포를 철회하고 국회의 계엄령 해제 투표를 존중한데 대해 안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 정권교체기에 불거진 이번 사태가 한미 동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지도부 및 대통령실 참모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및 해제 사태와 관련해 4일 오후 2시 긴급회동을 갖기로 했다.총리실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 총리, 여당과 대통령실 참모들이 모여 비공개 긴급회동을 가진다고 밝혔다. 세…
야당은 4일 민주화 이후 초유의 비상계엄 사태에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일제히 윤석열 대통령 사퇴를 촉구했다.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비상시국대회를 개최했다.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고 했다”며 “이제 더 이상 참을 수도 용서할 수도 없지 않냐”고 말…
“의회가 군화에 짓밟히면 민주주의는 권력에 굴복하고 자유주의 이상은 현실의 무게에 무너진다.”국제정치계 석학인 존 미어샤이머 미국 시카고대 석좌교수는 3일(현지 시간) ‘X’에 한국 군인들이 유리창을 깨고 국회로 진입하는 영상을 게시하고 이같이 밝혔다. 또 “부패 혐의가 제기됐을 때 …
한덕수 국무총리는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해제 사태에 대해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로서 작금의 상황에 이르게 된 모든 과정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한 총리는 이날 오후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의 불안이 크실 줄 안다”면서 이같이 말…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를 실시간으로 전한 중국 매체들은 다음날인 4일에도 관련 분석 기사를 쏟아내며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누리꾼들은 이번 사태를 영화 ‘서울의 봄’의 실사판이라고 지칭했고, 중국 매체들은 “대통령이 직접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평했다. 주한중국대사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및 해제와 관련해 “특단의 중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며 “(한국) 재류 일본인의 안전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1월 방한을 추진했던 이시바 총리…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온라인상에서 ’비상계엄 밈(Meme)’이 올라오고 있다. 또한 12·12 사태를 다룬 영화인 ‘서울의 봄’도 재조명되고 있다.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에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민들이 충격에 빠졌다는 글과 국회 앞 상황 영상이 도배되기…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및 해제와 관련해 “특단의 중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며 “(한국) 재류 일본인의 안전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내년 1월 방한을 추진했던 이시바 총리는…
국민의힘 시·도지사협의회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협의회장인 유정복 인천시장을 포함한 12명의 시·도지사는 이날 오전 성명에서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의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되면서 계엄은 즉시 해제됐고 우리 사회가 성숙한 민주주…
국민의힘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해제 사태와 관련, 내각 총사퇴와 김용현 국방부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윤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하는 데 대해선 의원들 사이에 의견이 갈려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한국이 ‘여행위험 국가’가 됐다. 3일 밤 계엄 선포 사실이 해외에 즉각 알려지면서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자국민 보호를 이유로 여행주의보를 발령하며 대응에 나선 것이다. 4일 영국 외교부는 “현지 당국 조언을 따르고 정치 시위를 피하라”며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