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혹은 죽음을 오랫동안 바라볼 수 없음을 기억하라’ 2분30초 향연
1일 오후 8시20분. 데이비드 호크니가 서울에 등장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전광판에 호크니의 최신작 영상 ‘해돋이’가 상영됐다. 서울에 이어 런던 뉴욕 일본 등 5개국에서 20시20분에 동시에 공개되는 글로벌 디지털 아트의 향연이다. 2분30초 가량 전광판 …
- 2021-05-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일 오후 8시20분. 데이비드 호크니가 서울에 등장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전광판에 호크니의 최신작 영상 ‘해돋이’가 상영됐다. 서울에 이어 런던 뉴욕 일본 등 5개국에서 20시20분에 동시에 공개되는 글로벌 디지털 아트의 향연이다. 2분30초 가량 전광판 …
배우 구혜선이 자신이 쓴 시나리오의 시놉시스를 공개했다. 구혜선은 1일 개인 인스타그램에 “나는 대체 왜! 또 다시 미친 짓을 시작하려 하는가. 밤샘 좌절 히스테리. 시나리오 완성”이라는 글과 함께 문서를 캡처한 사진을 올렸다. 게시물에는 ‘구혜선 감독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세계 …
래퍼 스윙스가 가수 싸이가 수장으로 있는 피네이션과 전속계약을 맺게 된 비화를 공개했다. 스윙스는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쇼미더머니’ 시즌 9이 끝나고 꽤 긴 우울감이 찾아왔다”며 “더 이상 세상에 줄 게 없다는 느낌도 들었고, 공허했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어 자신에…
‘모든 이에게 모든 것(OMNIBUS OMNIA:옴니부스 옴니아)’고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님의 삼나무 관위에 새겨 진 문장(紋章)입니다. ‘모든 이에게 모든 것(OMNIBUS OMNIA:옴니부스 옴니아)’ 는 사도 바오로의 서한(코린토 1서 9장22절)에서 뽑은 구절입니다. 어두운…
“정 추기경은 교회의 사제이자 사회의 큰 어른인 김(수환) 추기경을 떠나보내는 심경을 말씀한 적이 있습니다. 저도 정 추기경을 마음으로 의지했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찾아뵙는 것만도 해도…큰 힘이 됐습니다.” 1일 오전 10시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봉헌된 정진석 추기경 장례미사에서 …
미국 HBO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에 출연한 영국 배우 에스메 비앙코(39)가 미국의 록가수 메릴린 맨슨(52)에게 4년간 성폭행과 학대를 당했다면서 그를 고소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할리우드 연예 매체 피플과 데드라인 등 외신에 따르면, 비앙코는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 장례미사가 1일 오전10시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봉헌됐다. 장례위원장을 맡은 염수정 추기경은 강론에서 고인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나타냈다. 염수정 추기경은 “정진석 추기경께서 김수환 추기경이 돌아가셨을때 기댈 곳이 없다고 하신 말씀을 이제야 이해했다”며 “저…
‘하녀’와 ‘화녀’ ‘충녀’ 등을 연출하고 봉준호, 박찬욱 감독의 롤모델로 꼽히는 고(故) 김기영 감독은 생전 윤여정을 두고 “내 말을 이해한 유일한 배우”라고 극찬했다. 심오한 작품 세계를 갖고 있는 김기영 감독이 지적인 배우 윤여정을 얼마나 아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80, …
미술계에서 이건희 컬렉션으로 국립근대미술관을 세우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별도 전시실이나 특별관 마련을 지시하는 등 관련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등 미술계 인사들은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을 원…
영원히 늙지 않는 건 축복일까. 적어도 사랑을 하기에는 불멸만큼 나쁜 게 없을 것 같다. 고작해야 수십 년을 살다가 사라져버리는 인간과 사랑을 나누려면 영생은 축복이 아니라 저주다. 이 소설은 저주 받은 두 존재에 대한 이야기다. 2009년 ‘위저드 베이커리’로 등단한 후 탄탄한 독자…
대규모 인재(人災)에는 ‘내부 고발자’가 있기 마련이다. 사회 시스템의 결함과 맞물린 대규모 감염병 사태도 마찬가지다. 중국 우한(武漢)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할 당시 의사 리원량(李文亮)이 이 역할을 수행했다. 중국 당국이 정체불명의 ‘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감염병을 향한 관심이 높아졌다. 해당 주제에 관한 책을 찾는 독자도 늘었다. 역사와 감염병 간 관계를 추적한 고전, 윌리엄 맥닐의 ‘전염병의 세계사’는 2020년에 전년 대비 판매가 약 10배 증가했다. ‘질병이 바꾼 세계사’ ‘세계사를 바꾼…
2019년 전 세계 3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8%가 기후변화로 인해 인류가 멸종할 수 있다고 답했다. 세계인의 절반이 환경문제가 세상의 종말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 건 미디어의 영향이 컸다. 미국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한 주요 언론들은 20…
저자의 이력은 21세기 세계 정보기술(IT) 발전과 함께했다. ‘반도체 메모리 용량이 매년 2배씩 증가할 것’이라는 ‘황의 법칙’을 2002년 발표한 뒤 이 법칙은 현재도 실현되고 있다. 이 통찰이 현실로 이어진 현장을 저자는 삼성전자 사장으로 이끌었다. 2014년 이후에는 KT 회장…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5월 15일 21명의 여성이 유서를 쓰고 북한으로 향했다. 이들은 북한 주민들의 전쟁 피해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구성된 ‘국제민주여성연맹 한국전쟁 조사위원회’ 소속이었다. 2차 세계대전 직후 반(反)식민주의를 주창하며 만들어진 여성단체로, 6·25전쟁…
○대한민국 임시정부(한시준 지음·한울)=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세워지기 전까지 한반도 역사는 군주제의 역사였다. 저자인 한시준 독립기념관장은 임시정부는 첫 민주공화정으로서 한국사 1대 사건으로 꼽기에 충분하다고 말한다. 2만9000원.○코로나 이후 생존 도시(홍윤철 지음·포르체)=인류에 …
세상한테 떼쓰며 대들던 소년은 가출을 하고, 세상의 깊은 속을 들여다보려고 몸부림치던 사람은 출가를 한다. 가출과 출가, 이 두 가지 여행 중에 더 진정성을 갖는 여행이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출가보다 가출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훌쩍 건너가 버리는 출가는 이 세…
창문 너머 집 안에서 늑대가 입을 벌리고 있다. 빨간 망토 소녀와 할머니를 삼킨 걸까? 알고 보니 할머니, 소녀와 함께 차를 마시고 파이를 먹고 있다. 늑대는 할머니가 만든 파이를 아주 좋아한다. 귀여운 아기 염소 일곱 마리가 엄마를 얌전히 기다리고 있다. 앗, 그게 아니다. 식탁은…
우리나라에서 대도시는 물론 중소도시에서도 눈만 돌리면 보이는 게 아파트다. 우리에겐 너무도 익숙한 풍경이지만 외국인들 눈에 밀집한 아파트 단지 풍경은 꽤나 신선한 모양이다. 한국에서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물로 이들은 아파트를 꼽는다. 스웨덴 출신의 한 유명 사진작가는 한국 아파트의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