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변종 엠폭스 집단감염…“콩고 체류 외국인 접촉한 4명”
중국에서 변종 엠폭스(MPOX)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엠폭스는 원숭이 두창으로 알려진 병이다. 감염 시 급성 발열과 발진이 나타난다. 9일(현지시각) 중국 국가질병통제예방센터는 중국에서 엠폭스의 새로운 변종 하위계통인 1b형 집단 감염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감염원은 콩고민주공화국…
- 19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에서 변종 엠폭스(MPOX)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엠폭스는 원숭이 두창으로 알려진 병이다. 감염 시 급성 발열과 발진이 나타난다. 9일(현지시각) 중국 국가질병통제예방센터는 중국에서 엠폭스의 새로운 변종 하위계통인 1b형 집단 감염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감염원은 콩고민주공화국…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구독형 닭가슴살 샐러드에서 대장균이 검출됐다. 해당 제품 중에는 위생 관리가 부족하고, 영양성분 표시가 정확하지 않은 것들도 있었다.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7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온라인에서 주문한 닭가슴살 샐러드 30종을 조사한 결과 13개(43.3%…
코로나19 기간 동안 멀리했던 사우나를 다시 찾는 발길이 늘었다. 새로 짓는 아파트 단지에는 입주민 공용시설로 사우나를 갖추는 경우가 많아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 평소 특별한 기저질환이 없는 사람이라도 고온의 사우나를 이용할 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적절한 수분 섭취 없이 사우나에…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돼지기름으로 만든 ‘라드유’가 당뇨에는 식물성 오일보다 더 좋다고 한다.후난 농업 대학 연구팀은 지난달 24일 당뇨병 발생과 라드유의 관계에 대해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했다.연구팀은 “현대의 식단 지침 대부분은 라드 같은…
겨울철에는 허리디스크와 협착증 등 척추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고통의 계절이 될 수 있다. 찬 공기가 몸에 닿으면 근육과 관절, 디스크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고 차가운 온도는 신경 민감도를 높여 통증 신호를 더 강하게 느끼게 만든다. 척추 건강은 일상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
최근 젊게 살기 위한 ‘저속 노화’, ‘항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화를 늦추는 장내미생물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견됐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의생명공학과 류동렬 교수 연구팀이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이현승 교수팀,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최동욱 교수팀, 에이…
뚱뚱한데 건강한 사람이 있다. 이른바 ‘근돼’(근육 돼지)가 대표적이다. 반면 만병의 근원이라는 비만과 거리가 먼 날씬한 몸매를 가졌음에도 병을 달고 사는 사람이 있다. 왜일까.체질량지수(BMI)보다 유산소 운동으로 다진 체력이 건강과 장수에 훨씬 더 중요한 지표라는 새로운 연구결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담낭담석으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2019년에는 15만2052명, 2023년에는 19만1363명으로 약 26% 증가했다.담낭(쓸개)은 간 아래의 작은 주머니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저장된 담즙은 음식물이 들어오…
73세 여성 A 씨는 경증의 심부전 증세가 있고, 고지혈증 치료를 받고 있었다. 과격한 운동을 하지는 못하고, 걷기를 하는데, 최근 조금 걸으면 숨이 차는 증상이 생겼다. 심장 때문인가 하고 그냥 지나쳤다. 건강검진에서 시행한 폐 CT도 정상이었다. 그러다 어느 날 야간에 심한 기침 …
탈모, 흔히 대머리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중장년기에 접어들면서 앞머리와 정수리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다 없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남성형 탈모는 미용상의 문제를 넘어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 같은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일종의 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