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맞았어요” 美 5~11세 접종 시작
미국 보건당국이 5∼11세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3일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의 한 병원에서 백신을 맞은 어린이가 주사를 맞은 왼팔을 들어 보이자 이 모습을 어머니가 스마트폰으로 찍고 있다. 이들 모자 뒤편으로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
- 2021-11-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보건당국이 5∼11세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3일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의 한 병원에서 백신을 맞은 어린이가 주사를 맞은 왼팔을 들어 보이자 이 모습을 어머니가 스마트폰으로 찍고 있다. 이들 모자 뒤편으로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
교수님 주말에 뭐 하세요?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다. 물리학자는 특별한 주말을 보내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 때문일까. 주말엔 늦잠을 자려고 하지만 이상하게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게 된다. 몸도 가볍고. 그 이유가 뭘까. 일어나면 커피를 내려 천천히 마시고 일주일 치 신문을 꼼꼼히 본다. …
가을 되자 쥐떼들 고양이 죽은 틈을 노리고,항아리 뒤지고 그릇 뒤엎으며 밤잠을 어지럽힌다. 듣자 하니 고양이가 새끼 몇 마리 데리고 있다는데,생선 사다 버들가지에 꿰어 그 고양이 모시고 와야겠네.(秋來鼠輩欺猫死, 窺甕飜盤攪夜眠. 聞道狸奴將數子, 買魚穿柳聘銜蟬.) 추래서배기묘사, 규옹…
[1] 친구의 아내는 전업주부인데요. 휴일에 혼자 외출할 때는 세탁기 돌리기, 재활용 쓰레기 분류해 버리기, 아이 수학숙제 봐주기 같은 ‘오늘 할 일’을 적은 포스트잇을 냉장고에 붙여놓는답니다. 그리고 목록마다 빈 네모(□) 표시를 그려 놓아요. 남편이 과업을 완수할 때마다 네모 안에…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열리고 있다. 시장경제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가 수학하고 가르친 글래스고에서 시장 실패의 상징인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하려 세계 정상들이 모인 건 참 아이러니한 일이다. 1992년 브라질 리우회의에서 출범한 인류의 공동전선…
안녕, 어린이 친구. 나는 김장철에 등장하는 절임배추 박스 로봇이야. 편리한 데다 요새 배추가 ‘금(金)추’가 돼서 절임배추가 더 인기란다. 식탁에서 김치를 만날 땐 나를 기억해줘.―서울 강동구 상일동에서
지난달 서울 금천구에서 ‘불 없는 화재 사건’이 있었다. 불이 나지도 않았는데 지하 공사장에서 이산화탄소 소화설비가 작동돼 작업자 4명이 질식사했다. 불을 잡으려고 설치한 소화설비가 사람을 잡은 사건이었다. 이 소화설비는 물을 뿌리는 스프링클러와 달리 고농축 이산화탄소를 방출한…
김범수의 카카오가 자산총액과 시가총액에 이어 매출에서도 이해진의 네이버를 제쳤다. 4일 카카오는 3분기 매출이 1조74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네이버의 3분기 매출(1조7273억 원)보다 135억 원 많다. 카카오가 네이버 매출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
지난달 27일 서울 관악구 전통시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음식점 총량제’를 언급하자 야권에선 “시장 왜곡, 영업의 자유 침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가 ‘자유의 이름으로 위험을 초래하는 방임’이라고 한판 붙은 뒤 수그러들었지만 이건 일회성 논쟁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
“영장류(primates)에 대한 영상을 계속 보시겠습니까?” 올여름 미국의 한 페이스북 이용자는 이런 페이스북 알림을 받았다. 어쩌다 이런 질문이 나왔는지 추적해본 그는 경악했다. 열어본 영상 중 백인 경찰과 말다툼하는 흑인 남성을 페이스북의 안면인식 인공지능(AI)이 고릴라, 침팬…
공유업체의 전동킥보드를 운행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행자 등 제3자까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표준안이 나왔다. 대인 보상액은 최대 4000만 원, 대물 보상액은 최대 1000만 원으로 책정됐다. 4일 국토교통부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 및 ‘개인형 이동수단(PM·Person…
이달 15일부터 1인 가구와 소득 수준이 높은 신혼부부,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도 추첨을 통해 아파트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청약시장에서 소외됐던 이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넓혀 주기 위한 조치에 따른 것이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의 ‘생애최초 …
민간 부채가 급격히 증가한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부채가 적을 때보다 경제성장률을 2배가량 더 크게 떨어뜨린다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8월에 이어 이번 달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국책연구기관인 KDI가 ‘속도 조절론’을 꺼내든 것이다. …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료’ 관련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넷플릭스가 “세계 어디서도 망 사용료를 내지 않고 있다”며 한국에 망 사용료를 지급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한국을 ‘깐부’라고 표현하며 애정을 드러내면서도 기존의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으면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와…
지역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에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 예·적금 등이 1조9000억 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금융사들은 고객이 이를 쉽게 찾아가도록 캠페인에 나선다. 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상호금융업권의 휴면 예·적금은 1조6320억 원으로 집…
KB국민은행에 이어 신한은행이 아파트 잔금대출 한도를 분양가 이내로 제한하며 대출 조이기에 나섰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에 이 같은 움직임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은행은 최근 잔금대출 한도를 분양가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5…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던 면세점업계가 중국 보따리상 ‘다이궁’이 돌아오면서 매출이 살아나고 있다. 면세점업계는 코로나19 이후 멈췄던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하고, 면세점 입찰에 나서는 등 사업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이궁’ 귀환에 면세점 …
대한상공회의소가 사회·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대상 온라인 정책 제안 플랫폼을 4일 공식 개설했다. 대한상의가 개설한 정책 제안 플랫폼은 사회·경제문제에 대한 생각을 누구나 자유롭게 나누고 안건에 대해 투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통 플랫폼 홈페이지에 일반 국민 참여자가 경제 등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자회사 SK온이 중국에 배터리 공장을 새로 짓기 위해 3조 원을 투자한다. 4일 외신과 배터리 업계 등에 따르면 SK온은 중국 장쑤성 옌청시와 배터리 4공장 신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총 투자 규모는 25억3000만 달러(약 3조 원)다. SK이노베이…
엔씨소프트가 신작 게임 ‘리니지W’를 4일 전 세계 12개국에서 동시에 출시했지만 서버 중단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이용자들이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자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 엔씨소프트가 이날 0시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리니지W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2017년부터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