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벼랑 끝 소상공인 살리자”
고금리와 고물가에 따른 소비 부진 여파로 제주 경제를 지탱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제주 지역내총생산 가운데 음식·숙박업과 도소매업 등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9.5%에 달한다. 27일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도내 음식…
- 14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금리와 고물가에 따른 소비 부진 여파로 제주 경제를 지탱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제주 지역내총생산 가운데 음식·숙박업과 도소매업 등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9.5%에 달한다. 27일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도내 음식…
“고려인마을을 알리면서 동네 지킴이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광주 광산구 월곡동 고려인마을 해설사 이부형 씨(67)는 27일 본보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씨는 지난해부터 낮에는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해설사로, 밤에는 마을의 안전을 지키는 방범대원으로 1인 2역 봉사활동을 …
전북 임실군은 23∼25일 진행한 ‘아삭아삭 김장 페스티벌’ 매출액이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 기간 김장 체험을 포함한 택배와 드라이브스루 주문량은 122t에 6억6000만 원이다. 2016년 김장 페스티벌을 처음 개최한 이후 최고 금액이다. 첫 회 …
조선대 첨단산학캠퍼스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우수 중소기업 수출지원 거점인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ter·덱스터)가 들어섰다. 조선대는 광주 북구 오룡동 첨단산학캠퍼스에서 광주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광주 덱스터는 조선대 첨단산학캠퍼스…
울산체육공원 내 93만 m²가량이 민선 8기 울산시의 2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지역으로 확정됐다. 이곳에는 앞으로 유스호스텔과 카누슬라럼센터, 실내테니스장 등이 들어서 울산의 체육과 레저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남구 옥동·무거동, 울주군 청량읍 일원 울산체육공…
대구시는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북구 엑스코에서 제22회 음식산업박람회와 제13회 커피&카페 박람회를 동시 개최한다. 음식산업박람회는 ‘세대를 아우르는 미식의 도시 대구의 현재와 미래를 맛보다’를 주제로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다채로운 먹거리를 선보인다. 162개사가 187개 부…
부산항만공사(BPA)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한 ‘2024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전국 항만공사 최초로 단체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BPA는 △부산항 협력 중소기업 대상 국내외 판로 개척 지원 △항만 연관 기업 특화 지원 등 중…
국립부산과학관이 개관 9주년을 맞아 ‘로봇댄스 시즌2’ 공연을 펼친다. 과학관은 26일부터 과학관 중앙홀에서 매일 세 차례에 걸쳐 로봇댄스 공연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공연 시간은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1시 30분, 오후 3시 30분 등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음악에 …
삼성전자가 27일 ‘2025년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삼성 위기론의 진원이었던 반도체(DS)부문에서 쇄신 인사를 단행하며 반도체 진용을 강화한 것이 이번 인사의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사장 승진 2명, 위촉업무 변경 7명 등 총 9명 규모의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DS…
경남 사천시가 운영하는 사천항공우주과학관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항공우주박물관이 하나로 통합 운영된다. 사천시와 KAI는 26일 사천항공우주과학관 앞에서 두 기관의 통합 운영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2013년 문을 연 과학관은 매년 6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
삼성에서 최초의 여성 전문경영인 최고경영자(CEO)가 나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7일 김경아 개발본부장 부사장(56·사진)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고 밝혔다. 삼성에서 여성 임원이 사장 직급에 오른 것은 오너 일가를 제외하고 이영희 사장(삼성전자)에 이어 두 번째다. 김 …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이환주 KB라이프생명 대표(60·사진)가 선정됐다.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은행장이 되는 첫 사례로 KB금융이 안정 대신 변화와 혁신을 추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KB금융지주는 27일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 추천위원회’를 열고 차기 행장 단독 후보로 …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용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우리금융지주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 추천위원회(자추위)가 이번 주 우리은행장 단일 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점쳐진다. 우리은행 내부의 상업은행-한일은행 경쟁 구도가 아직도 뿌리 깊은 가운데 이번 행장 후보군 6명도 3명은 상업은행, 3명은 한일은…
올 3분기(7∼9월)에 태어난 아기 수가 전년보다 4000명 넘게 늘어나며 12년 만에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결혼 건수도 20% 넘게 늘어나며 역대 최대 증가율을 보였다. 출산 증가세가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연간 출생아 수는 9년 만에 반등할 것으로 관측된다. 27일 통계청이 발…
역대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인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옛 둔촌주공)의 입주가 27일부터 시작됐다. 입주 기간은 내년 3월까지로, 총 1만2032채가 입주한다.
햄버거, 치킨 등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필수품목 갑질’을 무더기로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가 법 위반이 확인되면 이를 엄중 제재하겠다고 밝혔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2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외식 업종의 필수품목 관련 불공정행위 사건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고, 심의를 거쳐 위법 …
현대차증권이 투자 확대와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대주주와 일반주주를 대상으로 2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증권은 26일 장 마감 이후 2000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구주 1주당 0.7의 신주를 배정할 예정이다. 신주 …
K뷰티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신사업 확장을 노리는 이종기업들이 뷰티 산업으로 뛰어들고 있다. 뷰티 산업은 수출이 용이한 데다 진입 장벽이 낮고 국내에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기반이 잘 구축된 특성 때문에 여러 기업의 신사업 진출 각축장이 되고 있다. 27일 식품업계에 따…
롯데월드가 26일 경기 용인시 보바스어린이의원에서 ‘찾아가는 테마파크’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찾아가는 테마파크는 1995년부터 진행된 롯데월드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116회째 이어가고 있다. 방문 공연을 통해 병원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환아와 가족을 위로하고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
“최근 인공지능(AI) 조종사와 인간 조종사 간 모의 전투에서 AI 조종사가 모두 이겼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사진)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조찬 강연에서 “미래 전장은 AI 조종사와 무인 전투기가 핵심”이라고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