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진 불태우며… 페루 反APEC 시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막을 이틀 앞둔 13일 페루 리마 시내에서 반정부 시위대가 거리로 나왔다. 시위대는 사회 불안과 경제난, 인권 문제 등에 항의하며 디나 볼루아르테 대통령의 사임을 촉구했다.
- 2024-11-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막을 이틀 앞둔 13일 페루 리마 시내에서 반정부 시위대가 거리로 나왔다. 시위대는 사회 불안과 경제난, 인권 문제 등에 항의하며 디나 볼루아르테 대통령의 사임을 촉구했다.
울산시는 내년 생활임금을 시급 1만1785원으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올해 1만1210원보다 575원(5.13%) 인상된 금액으로 고용노동부가 고시한 내년도 최저임금 시급인 1만30원보다 1755원(17.49%) 많은 수준이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월 근로 시간 209시간 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국무장관과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지명한 참모들이 “미국의 쇠락한 해양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 등 동맹국의 역량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당선 직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국 조선업과 미 해군 함정 MRO(유지·보수…
〈알림〉 광주 □광산아카데미 안내=21일 오후 3∼5시 광산문예회관. 조용준 도시계획디자이너 초청. ‘행복해지려면 도시를 바꿔라’ 주제. 누구나 참여 가능.□남구, 일자리 박람회 개최=19일 오후 2∼5시 광주대 체육관. 현장 면접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박람회 사무국. □학부모교육포…
전남도와 전남도사회서비스원은 14일 무안군 삼향읍 남악스카이웨딩홀에서 ‘전남 으뜸콜’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서 어르신과 장애인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교통약자 콜서비스의 새 이름을 전남 으뜸콜로 발표하고 관련 종사자와 함께 최상의 서비스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전남 으뜸콜은 …
올 들어 9월까지 나라 살림이 91조5000억 원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확산됐던 2020년, 2022년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다. 세수 부진이 이어지면서 연말까지 적자 폭을 더욱 키울 가능성이 커 내수 침체에 대응할 여력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
순천 호남호국기념관은 내년 8월 31일까지 ‘유물로 보는 군복과 군장이야기’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호남호국기념관 개관 4주년 기념 전시회로 6·25전쟁 당시 국군이 사용했던 군복, 군장 등 4점과 사진 10점 등이 전시된다. 기념관 관계자는 “군복과 군장이 지닌 역…
부동산 개발 사업의 위험을 키우는 고질적인 ‘저자본, 고대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가 도입된다. 토지를 현물로 출자하는 토지주에게 과세 시점을 늦춰주고, 일본 도쿄 ‘롯폰기 힐스’처럼 시행사가 개발한 부동산을 직접 운영할 경우 용적률 규제를 완화해준다. 이를 통해 개발 …
제주 경제가 내국인 관광객 감소와 주택 건설 경기까지 위축 탓에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4일 한국은행 제주본부의 ‘최근 제주지역 실물경제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소매판매액지수는 면세점 부진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7% 감소했다. 실제 10월 신용카드 사용액…
전북도교육청이 교육부 주관 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부모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돌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학교폭력 근절과 사교육비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가 주관해 매년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시도 교육청…
정부가 대학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수요를 고려해 대학 바로 옆에도 관광호텔을 지을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한다. 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 서비스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5년간 66조 원 규모의 수출 금융으로 서비스 수출도 돕기로 했다. 14일 정부는 최상목 부총리 겸 …
〈모집〉 인천 □별자리 교실=‘토요 별빛 극장’ 참가자 50명. 16일 오후 2∼3시 선학별빛도서관 천체투영관.□저자 강좌=초등학교 1∼3학년생 대상 ‘진주 작가와의 만남―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참가자 20명. 16일 오후 2시∼3시 반 청라국제도서관 제1다목적실.□마술 교실=초등…
은행들이 예·적금 금리는 인하하면서 대출금리는 올려 예대금리 차가 점차 벌어지자 금융감독원이 은행장들을 소집했다. 은행들이 가계대출 관리 명목으로 대출금리를 올려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금감원이 최고경영자(CEO)를 직접 불러 경고에 나선 것이다. 1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12일 경기 부천시 베르네천 인근 ‘여울원’을 찾은 여성들이 깊어가는 가을을 만끽하고 있다. 여울원은 부천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재단법인 환경조경나눔연구원과 함께 조성한 공공정원으로 250㎡ 규모다.
14일 서울 강남구 SETEC에서 진행되는 ‘제75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4 SETEC’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굿즈 머신을 살펴보고 있다.
인천에 들어설 민주화운동기념관 후보지가 발표됐다. 14일 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연구원이 정책연구과제로 진행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 입지 선정 타당성 조사’ 결과 보고서를 통해 적정 후보지 9곳을 발표했다. 역사적 의미와 장소, 인근 문화자원과의 연계성, 접근성 등을 기준으로 미추…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를 국제행사로 격상시키려는 인천시가 내년 행사에 한국을 포함해 미국과 영국 등 6·25전쟁 참전국 정상을 초청하고, 국가기념일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공염불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인천시는 내년 9월 12일…
고려아연이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했지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를 둘러싼 금감원의 불공정거래 조사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원장은 13일(현지 시간) 홍콩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금감원·지자체·금융권 공동 홍콩 투자설명회(IR)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
14일 오전 부산 벡스코. 국내 최대 게임 행사 ‘지스타(G-STAR) 2024’에서 관람객 400여 명이 넥슨의 신작 게임 ‘프로젝트 오버킬’을 체험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시연을 시작한 지 30분도 채 되지 않아 전시장 입구까지 대기 줄이 이어졌다.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가…
인천시 산하 검단선사박물관이 개관 16주년을 맞아 특별 문화 체험행사 ‘선사랑 우리랑’을 개최한다. 14일 박물관에 따르면 23일 열리는 선사랑 우리랑은 어린이 등 온 가족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모두 무료로 운영된다. 물전사 스티커를 활용해 유리컵을 꾸미는 ‘우리 가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