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저희 카드, 뭐가 달라도 달라요"

  • 입력 2001년 10월 29일 19시 24분


신용카드 업계가 불경기 속에서도 호황을 구가 중이다. 일부 회사의 경우 올상반기에 이미 지난해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했을 정도로 불황 영향을 타지 않고 있다.

최근 화두는 기존회원 붙잡기. 신용카드 누적 발급매수가 7000만장을 넘었을 정도로 신용카드가 보편화됐기 때문이다. 경제활동인구로 따지면 1인당 3장꼴인 셈이다. 우량 회원을 타사로 빼앗기지 않기 위해 각종 수수료를 낮추고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펼치는 등 고객 지키기에 카드사들이 골몰하고 있다. 주요 카드사들의 대표 상품과 앞선 서비스, 경쟁력 등을 소개한다.

▽삼성카드〓‘JUST ONE CARD’ 즉, 삼성카드만을 써달라고 호소중이다.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 치고 웬만하면 지갑 속에 4, 5장씩의 신용카드가 꽂여 있는 상황이라 추가 발급보다는 발급된 카드의 사용빈도를 늘리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정해진 기간에 빌려간 돈을 갚지 않은 연체율의 경우 업계 최저 수준을 자랑한다. 납기일을 하루라도 넘긴 총연체율을 기준으로 연체율이 3.7%에 불과하다.

삼성카드는 후불식 교통카드시장의 진입장벽이 사라짐에 따라 극장할인 놀이공원 무료입장, 스포츠 무료관람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애니패스카드를 주력 상품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외환카드〓결제일을 앞두고 여러 장의 카드로 이리저리 돌려막지 말고 한 장으로 해결하자는 개념의 예스EZ카드는 리볼빙이라는 다소 생소한 결제방식을 널리 알리고 있다. 결제금액을 한꺼번에 모두 갚지 않고 형편에 따라 5∼50% 범위 내에서 나눠낼 수 있다. 금리 부담은 있지만 연체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카드 사용을 계속할 수 있는 선진국형 결제방식이라는 평가다. 예상보다 자금사정이 좋아졌다면 다 갚는 것도 금리부담을 낮추는 방법이다. 9월말 현재 44만명이 예스EZ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LG카드〓특히 여성층에 강한 편이다. 99년 가을 출시된 레이디카드는 가입자수가 400만명을 넘어섰으며 카드업계 전반에 여성카드 경쟁을 촉발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3월에 레저 분야 할인혜택을 강화하고 8월에 대형 백화점 및 할인점 10곳과 제휴, 상시 3개월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실질적인 서비스를 중시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카드로는 에이스카드가 있다. 건강 보험 레져 여행 쇼핑 자동차 호텔 등의 할인서비스가 주어진다. 전국 15개 종합병원에서 종합검진시 10∼20%의 특별할인 혜택을 주며 대한항공을 이용하면 국내 국제선 모두 요금의 5%를 할인받는다.

▽국민카드〓편리한 신용카드 하면 떠오르는 게 교통카드다. 특히 미리 적립한 금액만큼만 사용가능한 선불식과는 달리 후불식 교통카드는 언제든지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서울시내버스 50원을 비롯해 좌석버스 100원, 지하철 50원 등이 각각 할인된다.

이 밖에 결제금액 카드승인내용 이벤트안내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휴대전화에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모바일서비스도 가입해두면 편리하다.

▽현대카드〓다이너스카드에서 회사명을 바꾼 현대카드 상품 중에는 건강전용카드가 눈에 띈다. 6월 국내최초로 선보인 이 카드는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비의료보험 치료에 대해 민영 건강보험 형태의 의료비 지원 기능이 있다.

전국 600여개 병원에서 최고 15%의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신촌세브란스 영동세브란스 차병원 아주대병원 등의 43개 건강검진센터에선 할인폭이 최고 30%로 확대된다.

전문의 및 임상경험 4년 이상의 간호사가 상담에 임하는 24시간 전화의료상담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현대 기아자동차와 제휴해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씨카드〓15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비씨탑카드는 비씨카드의 대표카드다. 일시불과 할부 이용실적에 비례해 포인트가 적립되며 자신의 소비패턴에 따라 현금 또는 주유권으로 돌려받을 수 있고 항공마일리지로도 전환이 가능하다.

평상시에는 이용금액의 0.2%가 적립되지만 전국 4만5000여개 특별가맹점에서는 이용금액의 0.5∼10%를 적립해준다.

폭넓은 쇼핑 혜택 기능을 갖춘 쉬즈카드는 여성층에게 어울리는 카드다. 전국의 모든 백화점 할인점 등에서 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성동기기자>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