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증시 투자판단지표

  • 입력 2002년 2월 4일 17시 58분


종목을 잘 고르려면 현재의 주식 값이 실제 기업가치보다 싼지 비싼지를 나타내주는 투자 판단지표를 활용해야 한다.

하나의 투자지표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어서 여러가지 지표를 한꺼번에 놓고 분석해야 할 때도 많다.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쓰는 투자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PER, 주당순이익 기준 주가 평가▼

▽PER(주가수익비율)〓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투자지표.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나눈 값이다. 회사 A의 주가가 4만원이고 주당 순이익이 2500원이라면 PER는 16배. 주당 수익력의 16배로 거래된다는 뜻이다.

가격과 업종이 같은 회사 B의 PER가 32라면 B는 A보다 두배 고평가된 것이므로 저평가된 A를 사는 것이 좋다. 이처럼 PER가 업종 평균보다 낮은 종목들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더 커 ‘저PER주’라는 이름으로 선호된다. 흔히 한국증시가 외국증시보다 저평가 됐다고 말할 때도 국가별 증시의 PER를 비교한다.

▼PBR, 매출액급증 성장주 평가 적합▼

▽PBR(주가순자산비율)〓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값. 주식이 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주당순자산은 회사가 해산할 때 주주들에게 분배할 수 있는 돈을 의미해 PBR가 1보다 작으면 주가가 저평가됐다고 볼 수 있다.

▽PCR(주가현금흐름비율)〓주가를 주당현금흐름으로 나눈 값. 주당현금흐름이란 당기순이익에 감가상각비 등 현금지출이 발생하지 않은 비용을 더해 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주당 자금의 총량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회사의 PCR가 업종 평균보다 낮으면 부채상환과 자금조달능력이 뛰어나며 주가가 저평가 됐다는 뜻.

▽PSR(주가매출액비율)〓주가를 주당매출액으로 나눈 값. 이익은 잘 안 나지만 매출액은 급증하는 초기단계 성장주를 평가하는 투자지표다. 신흥기업은 ‘매출액이 순이익보다 기업가치를 더 잘 반영한다’는 취지에서 개발된 지표다. 역시 낮을수록 좋다.

▽ROE(자기자본이익률)〓경영자가 주주의 자본으로 얼마를 벌었느냐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 자기자본이 100억원이고 순이익이 20억원이면 20%가 된다. ROE가 높을수록 경영을 알차게 했다고 볼 수 있으나 자산매각 등으로 특별이익을 많이 낸 기업을 구별해 내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기업이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순이익이 아니라 영업이익을 사용해 계산하므로 특별이익을 포함시키거나 회계방법을 변동시켜 이익을 변화시킬 가능성을 없앴다. 수치가 높을수록 좋고 10%가 넘으면 유망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지표가 높더라도 부채비율과 이자부담이 높은 종목은 피해야 한다.

▽EVA(경제적 부가가치)〓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순수한 가치의 증가분을 나타낸다. 세후순영업이익(순수 영업으로 창출한 이익에서 법인세를 뺀 것)에서 자본비용(투자자가 제공한 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을 빼 계산한다.

쉽게 말해 100원의 영업이익을 내는데 들어간 비용이 100원이라면 수치가 0이 된다. 매출액과 순이익이 기업의 실질부가가치 변동을 담아내지 못하자 80년대 후반 개발됐다. 수치가 높을수록 경영효율성이 높다고 본다.

▽EV/EBITDA(기업가치/영업현금흐름)〓기업의 시장가치(EV)가 순수한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EBITDA)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주가수익비율(PER)과 함께 적정주가를 계산해내는 중요한 개념.

이 지표가 낮다는 것은 주가가 영업이익률에 비해 저평가 돼 있고 따라서 투자수익률이 높다는 뜻이다.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주식시장의 주요 투자판단지표
지표의미계산방식(단위)
PER(Price Earning Ratio)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배)
PBR(Price Book Value Ratio)주가순자산비율주가/주당순자산(배)
PCR(Price Currency Ratio)주가현금흐름비율주가/주당현금흐름(배)
PSR(Price Selling Ratio)주가매출액비율주가/주당매출액(배)
ROE(Return On Equity)자기자본이익률당기순이익/평균자기자본×100(%)
EVA(Economic Value Added)경제적부가가치세후순영업이익-자본비용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투하자본이익률세후영업이익/평균투하자본×100(%)
EV/EBITDA기업가치/영업현금흐름(시가총액+총부채)/세금 이자감가상각비 빼기 전 이익(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