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엑셀에 능숙한 사람들에게 이런 주문은 고민거리도 아니다.
ROW함수나 COLUMN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ROW함수는 수식이 들어있는 셀 행의 위치를 알려주는 함수다. 시작하는 셀(A1)에 ‘=ROW()&"."&A1’이라고 수식을 입력한 뒤 엔터 키를 친다. 그리고 마우스로 선택해 자동 채우기를 행 방향으로 주욱 해주면 모든 리스트에 번호가 만들어진다.<그림1>
첫째행이 아니고 다른 행에서 일련번호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ROW()함수는 수식이 들어있는 자기의 위치를 알려준다. =ROW(A10)이라고 A10 셀의 주소를 인수로 전달하면 해당 셀 행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그림2>와 같이 27번째 행에서 리스트가 시작된다면 ‘=ROW()-ROW($A$26)&"."&A27’과 같이 자기 행 번호에서 바로 위 행의 셀(A26)을 ROW함수의 인수로 전달하면 바로 위 행의 행 번호를 얻어낸다. 자기 행 번호에서 위 행 번호를 빼면 1번이 되는 것은 초등학교 수준의 산수로도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있다.
반드시 A26셀을 절대주소로 표현해야 원하는 일련번호를 얻을 수 있다.
그럼 1, 2, 3, 4가 아니라 01, 02, 03, 04로 자릿수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동안 이야기해온 논리식 한 줄을 더 연습해 보자. ROW함수와 더불어 COLUMN함수는 또 어떤 관계일까? 더 많은 응용과 설명은 인터넷(www.excelschool.co.kr)에서 얻을 수 있다.
컴퓨터교육 전문가 uno21@uno21.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