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동이가 2003년 12월 5일 장가를 가기로 하였다.’
60일 전까지는 예식장 예약을 하고, 50일 전까지는 주례를 확정하고, 40일 전까지는 예복을 맞추고, 30일 전까지는 기념사진 촬영을 마치고, 20일 전까지는 청첩장을 보내고, 10일 전까지는 여행계획을 완료하고, 결혼 10일 후까지는 혼인신고를 한다.
위와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IF함수를 통해 일일이 만든다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또 경우의 수가 7개를 넘으면 중첩시켜야 하는데 IF함수의 중첩으로는 안 되는 일이다.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VLOOKUP함수다.
VLOOKUP(D42-D43,C45:D52,2,TRUE)
D42-D43은 VLOOKUP함수의 첫째 인수로 며칠 남았느냐의 정보이고, C45:D52는 VLOOKUP함수의 둘째 인수로 참조테이블의 범위가 어디인가를 전달한다. 2라는 숫자는 VLOOKUP함수의 셋째 인수로서 참조테이블의 몇 번째 열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낸다.
TRUE라고 하는 논리값은 VLOOKUP함수에게 정확한 값이 아닌 어느 숫자의 범위를 찾아내라는 정보이다. VLOOKUP함수는 마지막 인수가 TRUE냐 FALSE냐에 따라서 찾는 방법이 달라진다.
FALSE는 찾고자 하는 첫째 인수와 똑같은 값을 참조테이블에서 찾아내는 것이다. TRUE의 경우는 정확한 값이 아닌 찾고자 하는 값보다 작은 값과 같은 값 중에서 큰 값을 찾아낸다.
또 TRUE일 때는 반드시 테이블이 찾으려는 열을 기준으로 오름차로 정렬이 되어야 한다. 위의 경우는 며칠 남았느냐의 열을 기준으로 한다.
이 스케줄은 결혼식 후 20일 정도가 지나면 에러가 난다. 해당 값이 없기 때문이다. 에러가 안 나게 하는 자세한 내용은 엑셀 스쿨(www.excelschool.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교육전문가 uno21@uno21.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