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9일자 ‘젊게 삽시다’시리즈를 읽고 연락하게 됐습니다. 저는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의 교수로 19년간 재직하면서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에서 사회복지 석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박상선입니다. 전공분야는 노인복지이며 실버타운과 실버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 학기에 학위논문을 제출해야하는데 논문 주제를 실버타운이나 실버산업에 대한 내용으로 정하려고 합니다. 또 학위취득 후 실버타운을 경영하고자 합니다.
현재 실버산업분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데 국내에는 실버타운에 관한 자료를 거의 구할 수가 없답니다. 실버타운에 대한 문헌이나 자료를 제공하거나 소개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pkss@netsgo.com)
▼답
보내주신 메일 잘 받았습니다. 우선 제가 방문취재한 미국의 실버타운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버타운은 ‘콩글리시’이고 미국에서는 ‘리타이어먼트 커뮤니티’(Retirement Community)라고 부르더군요.
‘찰스타운’의 운영회사인 ‘시니어 캠퍼스 리빙’의 인터넷 홈페이지주소는 www.sclrc.com/SCLcorporate입니다. 여기에 이 회사가 운영하는 실버타운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보다 자세한 자료를 무료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동아일보는 현재 매주 금요일 연재중인 ‘젊게 삽시다’시리즈의 제2부 ‘지상낙원을 찾아’지면을 통해 다른 나라의 유명한 실버타운들도 현지취재를 통해 소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게재될 기사도 참고해 주십시오.
〈윤경은기자〉key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