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단체는 창립 이후 일반 시민들과 학생들을 자원봉사자로 모집, 직접 숲으로 찾아가는 탐방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참가자들로 하여금 숲의 중요성과 우리에게 주는 혜택 및 숲과 더불어 즐겁게 살아가는 삶에 대해 느끼고 건강한 숲을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저희 '생명의 숲'은 현재 전국에 9개의 지역조직이 구성되어 있으며, 약 2만여명의 시민들이 회원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회원 및 일반 시민들과 함께 전국의 10여개 시범림에서 숲 자원봉사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약100회 정도의 행사에 5000여명의 시민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의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숲을 느끼고 숲과 함께하는 시민참여사업'으로 이 사업에는 △숲가꾸기 일일 현장체험△대학생 산촌 봉사활동△생명의 숲 교실,생명의 숲 캠프△생명의 숲 기행 이 포함되 있습니다.
둘째, '국민계몽을 위한 문화교육사업'을 하고 있습니다.여기에는 △교육강좌개설 및 교육용책자 및 교재개발,보급△생명의숲 음악회, 숲과 문화의 만남△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실시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셋째로는 '숲가꾸기의 구체적 방안 제시 정책연구 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정부숲가꾸기 사업 감시및 지원△정책 심포지엄 개최△도시림의 생태적 관리방안연구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숲을 만들기위한 기획사업'을 들 수 있는데 △학교숲 조성사업△녹지관리 실명제 및 가족림 개발운영 등이 그것입니다.
홍혜란 사무처장(http://www.forest.or.kr)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