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원 위기를 일단 넘긴 직장인들에게 퍼스널석세스아카데미(PSA) 김원규원장이 성공적 직장생활을 위해 제시하는 10대 생활 지침.
①회사를 사랑하지 말고 나 자신을 사랑하라〓회사일을 등한시하라는 게 아니다. 자기 인생의 목표를 뚜렷이 세워 일에 대한 성취감을 가장 중시하라. 봉급생활자는 기본적으로 머슴이다. 자신의 뚜렷한 비전없이 회사의 비전만 바라보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②날이 갈수록 젊어져라〓외모 뿐만 아니라 정신연령도 젊어져라. 뜨는 노래도 배우고 간부직원이라면 젊은 사원들과 사귀라.
③자신을 세계화하라〓어학은 필수. 신문 국제면을 열심히 읽어라. 영문 닉네임을 갖고 영문명함을 갖는 것도 좋다.
④사내 성공인클럽에 가입하라〓불평불만만 일삼는 패배주의적인 모임 대신 항상 대안을 제시하고 적극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활기찬 모임에 자주 나가라.
⑤인생의 결합재무제표와 자구계획표를 작성하라〓직장 뿐만 아니라 가족 건강 지성 재정 사회(동창회 같은 친구관계) 등 생활 각 영역에서 자신의 삶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면밀히 점검하고 불균형한 부분을 보충하라.
⑥습관이 승진을 좌우한다〓주변에 있는 성공인의 습관을 배우라.
⑦구체적인 성공계획서를 작성하라〓예를 들어 ‘나의 비전 2002’를 작성해보자. 월드컵이 열릴 즈음 나는 무엇을 하고 어떤 위치에 있을까. 구체적인 시한을 가진 계획을 세우자.
⑧살아남으려고 애쓰지 말라〓승진에 연연하고 해고 안 당하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이지 말자. 분위기나 윗사람 비위 맞추는데 열심이면 안된다. 일 자체를 사랑하라.
⑨회사내에서 나만 할 수 있는 영역을 만들라〓저 사람이 없으면 이 분야에선 일이 안된다는 소리를 들어야한다. 하다못해 회사모임의 명사회자도 좋고 개성있는 용모나 행동으로 회사 광고에 모델로 나갈 수 있어도 좋다.
⑩회사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튀어라〓창의성은 직장생활의 필수 요소. 불황기에도 튀어야 한다. 다만 언행이 튀기 보다는 회사에 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 구체적 아이디어로 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