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설치과정을 살펴보자. SW가 들어 있는 CD롬이나 플로피디스크 1번에는 대개‘install.exe’나‘setup.exe’와 같은 설치 프로그램이 있다. 이를 실행시키고 화면에서 지시하는 대로 몇가지 사항을 입력하면 대부분 별 무리없이 설치된다.
그런데 설치프로그램은 이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질문을 던진다. 첫 번째가 프로그램 사용자 정보. 사용자의 이름, 회사명과 함께 프로그램의 고유번호를 묻는다. 고유번호는 프로그램 패키지나 1번 디스크에 적혀 있으므로 이를 보고 틀리지 않게 입력한다.
설치 옵션도 묻는다. 보통 기본설치 최소설치 전부설치 사용자설치 등의 선택사항이 있다. 이땐 기본설치를 선택하면 무난하다.
SW를 설치할 때 프로그램을 넣을 디렉토리나 폴더를 지정해주는 요령이 중요하다.
개발회사는 SW를 설치할 때 기본 값으로 디렉토리를 자동 지정하도록 프로그램화해놓기는 한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자신의 용도에 맞게 디렉토리를 다시 분류해 지정하는 게 좋다.
‘Happy’라는 게임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기본값으로‘c:Happy’라는 디렉토리가 제시된다. 이를 조금 바꿔 ‘c:Gameshappy’라고 지정해두면 Game디렉토리 안에 happy와 다른 게임 프로그램을 가지런하게 설치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문서작성 프로그램은 Words라는 디렉토리 밑에 설치하는 게 좋다.
<정영태기자>ytceong@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