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kric.ac.kr)부터 찾아보는 게 좋다. 이 사이트는 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무료정보. 전국 대학도서관이 소장한 학술정보를 통합해 검색할 수 있다. 전국 대학도서관의 정보를 집대성해놓은 만큼 자료량이 엄청나다. 단행본 비도서자료가 540만건. 학술지 소장정보가 7만건, 연구논문 등의 학술논문이 180만건, 국내외 학위논문 정보가 60만건이나 된다.
비싼 해외 학술 DB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3900만건의 서지정보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서지데이터베이스인 ‘월드캣’과 컴퓨터 생명공학 심리학 등 각분야의 전문저널 원문도 무료로 볼 수 있다.
‘국회도서관’(www.nanet.go.kr)도 학술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보물창고. 45년이후 학위논문이 약 60만건, 정기간행물 기사색인이 약 130만건 정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있다. 전자저널도 1만여종 이용할 수 있다.
논문의 본문을 찾는 요령.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논문을 검색, ‘소장기관’을 찾는다. 소장기관의 웹사이트에 찾아가면 원문을 구할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도서관은 97∼98년 이후 석박사논문 본문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있다. 여기에서 못찾는다면 유료사이트로 가야한다.
‘아카데미인프라’(www.acain.co.kr)는 원문을 이미지형태로 유료서비스한다. E메일로 받을 경우 550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아라넷’(www.aranet.co.kr)에서도 논문을 유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밖에 논문복사 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복사대행 서비스로는 ‘논문도우미’(www.nonmun.co.kr), ‘논문레포트짱’(www.reportzzang.com), 논문출력실(www.print―korea.co.kr) 등이 있다. 100쪽정도의 학위논문 한권을 복사해서 우편으로 받을 경우1만5000원 정도가 소요된다.
<정보검색전문기자>hjkwon@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