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의 목표를 정한다
매사에 합리적이고 침착한 AB형은 ‘감량 목표 ○○kg, 목표 사이즈 ○인치’라고 목표를 세워 놓은 다음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면 평소 마음에 두었던 옷을 사거나 먹고 싶었던 것을 먹는 식으로 자신에게 보상을 하는 방식도 좋다. 반면 다이어트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는 조급한 면도 있으므로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꾸준히 하는 것이 포인트. 또 어느 정도 감량 목표에 도달하면 곧 다이어트를 중지하기도 하는데 이 습관 역시 고쳐야 성공할 수 있다.
▶ 매일 아침 신선한 과일로 하루를 시작한다
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각종 비타민, 미네랄, 풍부한 섬유질이 있는 과일을 섭취하면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줄 뿐 아니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AB형의 소화 흡수를 돕고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는 과일은 포도, 파인애플, 레몬, 키위, 오렌지 등이다. 매일 아침 레몬 반 개를 짜낸 과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한 잔씩 마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보도록. 이렇게 하면 밤새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 마음을 안정시키는 이완운동을 한다
AB형의 경우 긴장 상태 지속되면 스트레스를 받아 심장병과 각종 암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하이킹, 수영 같은 과격한 운동보다는 마음의 안정과 온몸의 긴장의 푸는 요가나 스트레칭으로 운동을 대신한다. 한 번에 오랜 시간 하는 것보다는 습관을 들여 일주일에 서너 번씩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트레칭 목욕법을 활용한다
욕조 안에서 하는 셰이프업은 물의 저항을 받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효과가 커진다. 근육의 이완효과가 더욱 커지도록 욕조 안에 뜨거운 물을 담고 아로마 성분이 함유된 소금이나 에센셜 오일을 3~5방울 떨어뜨려 몸을 담근다. 15분 정도 편안히 몸을 푼 다음 하반신부터 스트레칭을 한다. 도중에 힘이 들면 무리하게 계속하지 말고 욕조에서 나와 휴식을 취한 다음 다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