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은 숨이 넘어갈 것 같은 발작적인 호흡곤란과 계속되는 기침, 그리고 쌕쌕거림(천명) 등이 주요 증상인 호흡기 질환. 옛날에는 노인이 걸리는 병으로 알려졌지만 요즘엔 젊은 사람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앓는 질병이 됐다. 현대의학으로 아직 천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는 없다. 천식 발작시 이를 진정시키는 약 등이 개발됐을 뿐이다. 의학 선진국인 미국에서도 천식 환자가 1000만명에 달하고 매년 수천명이 목숨을 잃을 정도다.
기관지 협착으로 기도가 막히면서 호흡장애가 일어나는 것이 천식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한방에선 폐 자체가 냉하거나 위장의 냉기가 폐로 올라오기 때문에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으로 파악한다. 폐가 냉해서 천식이 찾아오는 경우 마황 등의 약재로 폐를 따뜻하게 데워 호흡기능이 정상으로 되돌아가게 도와준다.
또 위장이 냉할 때는 인삼 등으로 우선 위장을 따뜻하게 만든 다음 그 따뜻한 기운을 폐로 끌어올려주는 약재를 처방한다.
소아천식은 꾸준히 치료한다면 심하지 않은 경우 3개월, 심한 경우 6개월 정도면 치료가 가능하다. 다만 치료 과정에서 가래가 더욱 끓고 기침과 호흡곤란이 다소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폐속에 쌓인 노폐물이 가래의 형태로 배출되는 것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02―536―8698
서장석(현덕한의원장)
구독
구독
구독